예상치 못했던 캐나다 기내 반입 가능 물품 10
여행 시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면서도 가장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 여행 짐 싸기인데요. 국가뿐만 아니라 항공사마다 수하물 개수와 무게 및 반입 가능 및 금지 품목 규정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불확실한 것들은 정보를 알아보다가 찾지 못하게 되면 아예 배제하고 짐을 싸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오늘은 캐나다 기내 반입 가능한 물품 중에서 예상치 못했던 10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캐나다 항공 운송 보안 당국(Canadian Air Transport Security Authority, CATSA) 규정에 의거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아이스 스케이트(Ice Skates)
대부분의 국가에서 날카로운 날이 있는 빙상용 스케이트는 기내 반입 금지이고, 그렇지 않은 인라인스케이트는 반입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캐나다에서는 빙상용 스케이트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스케이트 날카로운 날로 인하여 가방 내 다른 물품을 손상 시키시거나 근처의 승객과 부딪히지 않도록 날 보호대를 장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하키와 아이스 스케이팅을 빼고는 겨울을 논할 수 없는 캐나다스러운 규정인 것 같네요.
낚싯대(Fishing Pole)
유럽, 미국을 포함해 대부분 국가에서는 낚싯대를 가지고 기내에 탑승할 수 없는데요. 캐나다에서는 가능합니다. 다만, 항공사마다 낚싯대 포장과 관련된 특정 규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짐을 싸기 전에 항공사의 규정을 미리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캐나다는 겨울철 얼음낚시를 포함하여 사계절 낚시를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기나 가스 등으로 부풀리는 스포츠 공(Inflatable Sports Balls)
공기나 가스 등으로 부풀릴 수 있는 배구, 농구, 축구 공과 같은 스포츠 공은 기압 차이로 인하여 터질 수 있기 때문에 반입 금지 품목에 해당하는 국가가 많은데요. 캐나다 항공사의 기내 수하물에 넣을 수 있는 품목입니다. 다만, 비행 중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 50 % 이상 공기를 빼야 합니다.
드라이 아이스(Dry Ice)
전 세계를 무대로 공연하는 사람 또는 관련 종사자는 무대 연출을 위해서 드라이아이스를 가지고 비행기를 타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다른 나라에서는 사전 승인을 받거나 기내 반입된 금지된 드라이아이스를 캐나다에서는 기내 반입이 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한 사람당 소지하는 드라이아이스의 무게가 2.5kg를 초과할 수 없으며 ‘DRY ICE, 2.5 kg.’문구가 분명하게 표시한 컨테이너에 넣어야 합니다. 캐나다의 이웃 나라인 미국은 2kg 이하로 알고 있습니다. 캐나다 항공 운송 보안 당국에서는 허용을 했으나, 개별 항공사에 기내 반입 허용 여부에 관한 최종 결정권을 갖기 때문에 짐을 싸기 전에 미리 관련 규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개 바늘과 코바늘(Knitting Needles and Crochet Hooks)
기내에 날카롭거나 뾰족한 것을 반입할 수 없다고 규정하여, 뜨개바늘과 코바늘도 해당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를 포함해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기내 반입 금지 품목으로 규정해 둔 곳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하지만, 캐나다에서는 기내 반입이 허용이 됩니다. 뜨개질 또는 코바느질을 통해 긴 비행시간의 지루함을 달랠 수 있어 좋을 것 같아요.
고체 식품 및 일부 액체 식품(Solid Food and some Liquid Items
노선이 짧아 제공된 간식이나 식사로 허기를 채울 수 없거나 비행기 환승이나 연체로 대기 시간이 길어지거나 또는 특정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식품을 직접 가져가고 싶은 경우가 생기는데요. 캐나다 내에서 비행기에 가져갈 수 있는 음식은 슬라이스나 큐브 형태로 자른 경질(hard) 치즈, 케이크, 샌드위치, 빵, 머핀, 쿠키, 칩, 캔디, 초콜릿, 시리얼 바, 단백질 파우더(원래 용기 아니어도 됨) 등은 기내 반입량 큰 제한 없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요거트, 수프, 푸딩, 젤리, 땅콩버터, 꿀, 메이플 시럽 등도 가능하나 액상 제품이므로, 100ml 이하로 제한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과일(사과, 오렌지 등)과 채소(샐러드 형태)는 상업적으로 포장되고 라벨이 붙어 밀봉된 식품은 기내 반입이 허용합니다. 식품 중 기내뿐만 아니라 위탁 수하물에도 허용되지 않은 대표적인 반입 금지 품목은 고기(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사슴고기 등) 또는 고기가 들어간 식품으로, 날것 및 조리된 것, 냉동 및 건조, 통조림 등 모든 종류가 반입 금지 품목입니다. 그래서 육포, 햄, 소시지, 베이컨, 장조림 등과 같은 육가공품도 금지 품목입니다. 그 외 과일, 채소, 우유, 씨앗, 동물, 흙 등이 있습니다.
가정용 포크 및 스푼(Household Forks and Spoons)
금속 및 플라스틱 재질의 가정용 포크 및 스푼은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이프는 예외입니다. 모든 종류의 칼은 기내 반입이 불가하므로, 디너 나이프 역시 위탁 수하물에 넣어야 합니다.
손톱 가위 및 큐티클 커터(Nail Scissors and Cuticle Cutters)
날카로운 도구는 기내 반입 금지 품목이나 날 부분이 6cm 이하인 손톱 가위나 큐티클 커터는 가능합니다. 그 이상의 크기는 위탁 수하물 가방에 넣어야 합니다.
와인 코르크 따개(Corkscrews)
와인 코르크 따개도 다소 위험해 보이는 물품 같지만, 캐나다 비행기 기내 반입이 허용된 품목입니다. 와인 마니아들에게는 기분 좋은 소식이 될 것 같네요.
스노 글로브(Snow Globes)
예전에는 미국 교통 안전청(TSA)과 캐나다 항공 운송 보안 당국(CATSA)에 의해 반입 금지 물품이었으나, 현재는 100ml(3.4oz) 이하의 스노 글로브(테니스 공 크기 정도)를 기내 반입 가능합니다. 다만, 액체류에 해당하므로 1L 플라스틱 백에 포장해서 X-ray 검색대를 통과시켜야 합니다. 그보다 더 큰 크기의 스노 글로브는 위탁 수하물 가방에 넣어야 합니다.
캐나다 입국 시 반입 금지/가능 물품 및 기내/위탁 수하물에 관하여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캐나다 여행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북미 정보&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투표(재외선거인,국외부재자) 신청 방법 및 역대 재외투표율 (26) | 2017.03.17 |
---|---|
북극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10가지 (43) | 2017.03.14 |
캐나다 집값 얼마나 할까? 주택 시세 및 최근 동향 (52) | 2017.02.26 |
유학생들이 캐나다를 선택하는 이유 (47) | 2017.02.14 |
캐나다 내 한국 이민자 수와 선호 지역 (33) | 2017.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