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국식품 10가지

미국에서 사랑받는 한국 식품 TOP 10

동북아시아 중에서 중국과 일본 음식은 미국에서 일찍 토착화된 반면, 한국 음식은 그리 대중적인 편은 아닌데요. 하지만, 근래에 K-Pop, K-Dramas & Movies 등 한국 문화가 널리 보급되면서 한국 음식 문화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듯해요. 2018년 한국 식품 대미 수출액이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10억 달러 (1조 1,345억 원) 이상 달성할 정도로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 농림수산식품 유통공사 미국 LA 지사가 발표한 2018년 대미 수출 실적 자료를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가장 인기 많았던 한국 식품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김

  • 2018년 수출액: 95,172,000달러 (1,079억 2,500만 원)
  • 연간 증감률: +9.9%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식품은 바로 '김'입니다. 검은색을 띤 김은 '블랙 페이퍼'라 부르며 10여 년 전만 해도 도시락에 김을 가져온 사람을 놀리거나 멸시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일본 초밥이 현지에서 대중화되면서 김에 친숙해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건강한 스낵으로 인식되면서 김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특히, 한국산 김은 대미 김 수출 국가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5년 전만 해도 저희 딸과 같은 반인 친구가 학교에 김을 가져왔는데 아이들이 친구를 놀리는 모습을 보고 딸이 충격을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딸이 김을 싸가면 한국 김 너무 맛있다면서 어디에서 구입한 거냐고 묻기도 한데요ㅎㅎㅎ 지난 3년간 한국산 김은 연평균 10.6% 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18년 9,517만 달러를 달성해 연간 대미 수출 1억 달러 돌파를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2. 음료

  • 2018년 수출액: 71,009,000달러 (805억 2,400만 원)
  • 연간 증감률: +7.7%

한국 음료 또한 인기가 많은데요. 대표적인 예로 아마존에서 해태음료 갈아만든 배가 숙취 해소 드링크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한글 '배'를 읽지 못하는 외국인들이 '배'를 'IdH'로 읽어 'IdH' 상품으로 알려져 있어요ㅎㅎㅎ 알로베 베라킹(Aloe Vera King) 등 알로에 음료 또한 인기가 매우 높고 그 밖에도 커피 믹스, 유자차, 옥수수수염차, 바나나우유 등 오랜 한국 음료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 궐련

  • 2018년 수출액: 60,490,000달러 (685억 9,600만 원)
  • 연간 증감률: -36.2%

국내 담배 제조사 KT&G는 세계 100여 개 담배 회사가 경쟁하는 미국 담배 시장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KT&G는 1988년부터 수출을 시작해 현재 미국 포함 50여 개국에 진출하여 세계 5위의 글로벌 담배 기업이 됐습니다. 작년 수출액이 다소 감소한 이유는 미국 시장에서의 평균 단가 하락이 매출액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4. 라면

  • 2018년 수출액: 50,350,000달러 (570억 9,700만 원)
  • 연간 증감률: +22.6%

한국 라면은 한국 및 아시아 식품점에 굳이 가지 않아도 대부분의 서양 마트에서 살 수 있는 정도로 대중적인 식품이 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농심 신라면과 너구리, 튀김우동, 짜파게티, 팔도 비빔면은 어딜 가나 쉽게 살 수 있어요. 이외에도 삼양 라면, 안성탕면, 짜왕, 순라면도 자주 보이고 근래에는 불닭볶음면도 눈에 띄게 늘었더라구요. 가격도 한국과 비슷하게 판매하고 있어 부담스럽지 않아 좋아요.

5. 배

  • 2018년 수출액: 35,595,000달러 (403억 6,500만 원)
  • 연간 증감률: +17.1%

현지 대부분의 마트에서는 호롱박 모양과 비슷한 서양 배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서양 배는 한국 배와 달리 단맛이 매우 적고 과질이 단단해 무와 배를 섞어 놓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하지만, 몇 년 전부터 아시아 배 또는 한국 배 품명으로 한국산 배를 판매하는 곳이 늘고 있는데요. 과육 크기가 다소 적지만, 한국산 배의 단맛과 아삭한 식감을 누리기에는 충분해 즐겨 사 먹고 있어요.

6. 비스킷

  • 2018년 수출액: 30,987,000달러 (351억 4,000만 원)
  • 연간 증감률: +19.7%

서양 마트에서 판매하는 한국 과자 종류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10년 전만 해도 오리온 초코파이, 농심 새우깡, 농심 양파링에서 벗어나지를 못했는데 근래에는 마가렛트, 카스타드, 초코하임, 에이스, 빼빼로, 초코송이 등 다양한 한국 과자를 현지 마트에서 종종 볼 수 있어요.

7. 인삼류

  • 2018년 수출액: 23,701,000달러 (268억 7,700만 원)
  • 연간 증감률: +12.1%

최근 미국인들의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건강식품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홍삼 건강식품의 인기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요. 미국 홍삼제품류 시장에서 중국(약 35%) 다음으로 한국(약 32%)이 대미 수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 인삼(Korean ginseng)이 함유된 다양한 건강 보조제 또한 대중적으로 판매되고 있어요.

8. 굴

  • 2018년 수출액: 17,901,000달러 (203억 원)
  • 연간 증감률: -4.2%

한국에서는 제철이 되면 신선하고 맛 좋은 굴을 풍성하게 먹을 수 있는데요. 북미 레스토랑에서는 굴 1개당 최소 2달러 이상으로 판매하고 있을 정도로 비싼 식품 중 하나예요. 단가가 높다 보니 고급 레스토랑에서 주로 취급하며 개수를 세며 요리하고 먹는 귀한 식품입니다. 미국은 매년 약 70% 이상의 굴을 수입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굴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중국과 한국에서 생산하는 굴이 현지에서 인기가 많아요. 이외에도 한국산 넙치, 참치, 오징어, 게살 등 한국산 수산물도 2018년 대미 수출 상위 30개 제품에 포함돼 있습니다.

9. 곡류 조제품

  • 2018년 수출액: 17,166,000달러 (194억 6,600만 원)
  • 연간 증감률: +23.1%

곡류 조제품은 콘플레이크, 콘, 칩, 퍼프드 라이스(puffed rice) 등 곡물이나 곡물가공품을 팽창시키거나 볶아서 얻은 조제식료품을 말하는데요. 쌀과자, 시리얼, 시리얼바, 콘, 칩, 미숫가루 등 다양한 곡류 가공품 또한 인기가 많아요.

10. 젤라틴

  • 2018년 수출액: 16,637,000달러 (188억 6,600만 원)
  • 연간 증감률: +1.3%

도토리묵, 젤리 등 다양한 한국산 젤라틴 식품 또한 미국에서 인기가 많아요. 친구에게 생일파티 초대를 받은 딸이 생일선물 리스트를 요청하니 한국산 젤리 먹는 게 소원이라고ㅋㅋㅋ 다른 선물과 함께 한국 젤리를 종류별로 한가득 선물해줬네요ㅎㅎ 시어머님께 전수받은 도토리묵 만드는법백종원 도토리묵 무침 양념장 만드는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서양 마트에서 판매 중인 한국 식품들

서양 마트에서 판매 중인 한국 식품들북미 도시 곳곳에서 보이는 한국 베이커리 모습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해외 이민 11년 차, 해가 갈수록 다양한 장소에서 한국 식품을 마주 볼 기회가 점점 많아져 반갑고 고마우며 뿌듯해져 옵니다. 지난주에 한국식품점에서 장을 보면서 현지 마트에서 팔지 않는 몇 가지의 식재료와 군것질거리를 더 구입해 외국 친구에게 선물했는데요. 친구가 매번 선물 받아 미안해서 사양하고 싶은데 가족들이 모두 한국 식품을 좋아한다며 본인이 직접 한인마트 다녀야겠다고 주소를 알려달라고 부탁하더라구요ㅎㅎㅎ 한식의 세계화로 우리나라 음식의 고유한 맛과 멋이 전 세계에 널리 퍼졌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삶의 활력을 되찾아가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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