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할로윈 호박 경연대회

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연례 기금 모금 행사

캐나다 자폐증 인식의 달인 10월을 맞이해 수도 오타와에서는 1995년부터 자폐증 어린이를 돕는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할로윈 호박 조각하기 경연 대회가 실시되는데요. 저희 집 근처에 있는 쇼핑몰에서도 경연대회가 열려 매년 참여하고 있어요. 그럼, 안은 따스하고 겉은 으스스한 할로윈 펌킨을 구경하러 함께 가볼까요?

할로윈 펌킨 '잭-오-랜턴' 유래

잭오랜턴입니다

9월이 되면 캐나다 가정에서는 커다란 호박과 국화를 사서 현관문 입구를 꾸미는 장식 문화가 있는데요. 10월 31일 할로윈(Halloween)이 다가오면 커다란 호박 안을 파내고 유령 얼굴로 조각(carving)한 후 안에 촛불을 넣어 잭-오-랜턴(Jack-O'-lantern)을 만들어요. '잭-오-랜턴'의 유래는 어느 전설에서 시작됐는데요. 옛날에 악마를 골탕 먹일 정도로 얄궂고 교활했던 잭(Jack)은 천수를 누리고 죽은 후 생전에 했던 악행 때문에 천국에 가지 못했고 자신이 골탕먹인 악마가 있는 지옥에도 가지 못해 현세를 돌아다니는 신세가 되었어요. 현세를 떠돌아다니다 너무 추워진 잭은 악마에게 통사정해 숯불을 얻은 후 순무에 넣고 랜턴(lantern) 겸 난로로 쓰게 되었는데요. 그 순무를 잭-오-랜턴(Jack-O'-lantern)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이 전설이 이후에 미국으로 전해지면서 순무에서 호박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지역 유명인의 할로윈 펌킨 경연대회

자폐증입니다

유명인의 할로윈 펌킨 콘테스트 'Children at Risk’s Celebrity-Carved Pumpkin Contest'의 참가자는 정치인, 언론인, 스포츠 선수, 기업인 등 지역 사회에서 유명한 약 100명 이상이 호박을 장식, 페인팅, 조각하여 오타와 곳곳에 있는 쇼핑몰에 기부 및 전시해요. 시민들은 유료 투표용지를 통해 경매에 응할 수 있으며 입찰로 모인 기부금은 자폐 어린이를 위해 쓰입니다. 약 100여 개의 호박으로 매년 천만 원이 넘는 기부금이 모인다고 하니 시민들의 반응도 매우 뜨거운 듯해요. 참고로, 2019년 자폐증 환자 가장 많은 나라 TOP 12 중 한국은 2위, 미국 3위, 캐나다 7위를 차지했습니다.

참여 방법 1. 유료 투표하기 (Ballot)

투표입니다

투표용지를 유료(1달러에 1장, 2달러에 3장, 5달러에 10장)로 구입할 수 있는데요. 구입한 투표용지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적은 후 자신이 좋아하는 호박이나 호박을 만든 유명 인사에게 투표할 수 있어요. 투표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50인치 스마트 TV, 삼성 갤럭시 태블릿, XBOX 게임기, 콘서트 티켓, 악기 등을 경품을 받을 수 있는 행운도 있어요.

참여 방법 2. 경매 입찰하기 (Auction)

경매입니다

웹사이트 또는 콘테스트 현장에서 유명인들이 기부한 호박과 경품 패키지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입찰할 수 있어요. 낙찰받은 사람은 입찰한 호박과 패키지를 받을 수 있어요.

다양한 할로윈 펌킨들

색칠입니다

호박을 조각하지 않고 귀여운 캐릭터를 그려 넣은 팀도 있었네요. 너무 귀욤..

도넛입니다

미니 호박이 도넛으로 변신한 모습이에요! 이렇게 색칠해볼 생각은 한 번도 안 해봤는데 굿 아이디어 같네요!

라테입니다

도넛 옆에 놓인 하얀 호박은 뭔가 했더니, 펌킨라떼ㅎㅎㅎ 가을의 상징인 스타벅스 펌킨 스파이스 라떼가 떠오르는 순간이었네요.

못입니다

호박에 못을 박았... 단순한 장식인데 공포심을 극대화하는 하는 표현법이었네요.

수박입니다

'호박에 줄 그으면 수박 되냐'라는 속담에 반발하듯 "네.... 저 수박 됐습니다!"ㅎㅎㅎ 캐나다에 10년 넘게 살면서 별의별 할로윈 펌킨을 봤지만, 수박으로 표현한 역발상 호박은 처음 봤네요. 그럼, 저에게도 희망이 생기는 걸까요?ㅎㅎㅎ

눈입니다

두 손으로 들어도 무거운 블루 아이! 평소에 파란 눈이 신비로워 보여 참 예쁘다는 생각을 자주 했는데, 예외도 있다는 것을 알았네요^^;;

채소입니다

채소가 썩어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어 뭔가 으스스한 분위기가 나더라구요. 미국과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먹는 채소 30가지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니모입니다

타원형 호박이 니모로 변신했더라구요. 호박 본연의 색깔을 잘 살린 모습이었네요.

아기입니다

온타리오 동부 아동병원(CHEO)에서 기부한 호박이에요. 딸이 제일 귀엽다고 손꼽았던 베이비 호박이었네요^^

미스터포테이토입니다

토이스토리에 나온 미스터포테이토(Mr. Potato Head)가 연상됐던 호박이었어요. 머리카락을 막대사탕으로 표현한 방법이 인상적이었네요.

팝콘입니다

팝콘을 표현한 작품도 위트 있어 보였네요.

미라입니다

붕대를 활용해 미라를 표현한 작품이었어요. 재료가 단순하면서도 으스스한 분위기가 저절로 나 나중에 한 번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았네요.

부엉이입니다

가장 압도적인 비주얼을 보였던 작품인 듯해요. 두 개의 호박을 이용해 부엉이를 만들었는데, 호박을 눕혀 부엉이의 부리로 표현했더라구요. 깃털을 붙이느라 꽤 공을 들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 작품이었네요.

플로리스트입니다

오타와 플로리스트가 만든 작품이에요. 호박으로 꽃바구니를 만드니 가을 분위기가 물씬 나더라구요^^

잭-오-랜턴 할로윈 호박 만드는 법

만들기입니다

할로윈 펌킨 만드는법할로윈 유아 미술놀이 8가지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캐나다 동네의 다양한 할로윈 펌킨들

이웃입니다

캐나다 이웃들의 할로윈 펌킨 솜씨들캐나다 주택가를 휩쓰는 꼬마들의 Trick or Treating 할로윈 이벤트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수도 오타와에서 활동하는 정치인, 언론인, 기업인, 상인, 스포츠 선수 등 지역 내 유명 인사들이 할로윈 호박과 경품 패키지를 기부하여 시민들의 투표와 경매로 모인 기부금은 자폐증 어린이를 위한 캠프, 가족 지원, 세미나, 워크숍 등에 쓰입니다. 매년 1천만 원 이상의 기부금이 모이며, 지난 23년 동안 약 1억 6천만 원을 모금됐다고 하니 시민들의 참여가 매우 뜨거운 연례 모금 행사인 듯해요. 저희는 유료 투표만 했는데 내년에는 경매에도 참여해볼까 해요. 캐나다 할로윈 문화를 엿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0월 마무리 잘 하시고, 따스한 웃음이 가득한 11월 시작하시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