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오븐요리] 감자와 시리얼이 만나다! 포테이토 캐서롤 레시피

오븐 감자 요리 레시피

북미에서는 감자를 우리나라의 쌀밥처럼 정말 많이 먹는데요. 가정집에서는 대체로 감자를 쪄서 으깨 먹는 매쉬드 포테이토(mashed potatoes)를 가장 많이 먹지만, 우리나라에서 쌀밥만 먹지 않은 것처럼 다양한 감자 요리를 즐겨 먹어요. 오래전에 캐나다 지인의 초대를 받아 다녀왔는데, 그곳에서 대접한 감자 요리에 시리얼이 올려져 있어 신기했었지요. 맛도 정말 좋아서 레시피를 공유 받아 이후로 종종 해 먹고 있는데 오늘 레시피를 나눔 하고자 합니다.

1. 재료 준비

북미 감자 요리입니다

  • 재료: 냉동 해시브라운 1봉지(907g), 체더치즈 2컵, 사워크림 2컵(453g), 크림 치킨 수프 1캔(304g), 버터 1/2컵, 소금, 후추
  • 토핑 재료: 버터 1/4컵, 콘플레이크 시리얼 1컵

2. 재료 섞기

냉동 해시브라운입니다

해시브라운(hash browns)은 채썰어지거나 깍둑 썰어진 냉동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크림 치킨 수프대신 크림 파스타 소스를 사용해도 됩니다. 크림 치킨 수프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크림 치즈 소스입니다

해시브라운 1봉지에 체더치즈 2컵, 사워크림 2컵, 크림 치킨 수프 1캔, 버터 1/2컵을 넣고 골고루 섞어 주세요. 넣지 않아도 되지만, 입맛에 따라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려도 됩니다. 사워크림(sour cream)은 유지방 함량이 높은 크림에 미생물 배양체인 유산균으로 발효시켜 만든 크림인데요. 생크림처럼 부드럽지만 생크림보다 걸쭉하고 새콤한 맛을 지녀 음식의 풍미를 더해줘요.

오븐 용기입니다

오븐 용기에 기름 스프레이를 뿌린 후 섞어 놓은 재료를 담아 주세요. 저는 9x13 투명 오븐 용기를 사용했어요. 저처럼 모든 재료를 다 섞은 후 용기에 넣어도 되지만, 오븐 용기에 감자를 먼저 넣고 사워크림, 체더치즈, 크림 치킨 수프를 섞은 혼합물을 감자 위에 소스처럼 뿌려도 됩니다.

3. 시리얼 토핑 뿌리기

버터입니다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그릇에 버터 1/2컵을 넣고 10초간 돌려 녹여 주세요.

콘플래이크입니다

콘플레이크 시리얼 1컵에 녹인 버터를 넣고 골고루 섞어 주세요. 시리얼을 그대로 뿌리면 검게 타기 때문에 버터로 코팅을 해주는 거예요.

감자 캐서롤입니다

감자 위에 골고루 토핑 해주시면 감자 캐서롤 준비가 완성됩니다. 오븐에 요리를 하여 조리한 용기 그대로 식탁에 내놓는 서양식 요리를 캐서롤(casserole)이라고 해요. 가정식뿐만 아니라 파티 요리로도 흔하게 볼 수 있어요.

4. 오븐에 굽기

오븐 요리입니다

저는 토핑용 시리얼이 오븐에 타지 않기 위해 포일로 덮은 후 마지막 10~20분 전에 호일을 벗겨 윗면을 노릇하게 굽는 편인데요. 포일을 덮지 않고 그대로 굽다가 중간마다 확인해보시고 시리얼이 탈 것 같으면 포일로 덮어줘도 됩니다.

오븐 감자 요리입니다

화씨 350도(섭씨 180도)으로 예열한 오븐에 용기를 넣고 1시간 동안 구워 주세요. 오븐 작동 시간이 길기 때문에 저는 주로 오븐으로 고기 요리를 할 때 함께 만들어 먹는 편이에요.

맛있게 먹기

감자 시리얼 요리입니다

오븐에서 막 나온 시리얼 포테이토 캐서롤이에요. 버터를 입은 시리얼이 바삭바삭해서 먹음직스러워 보여요.

디너 파티입니다

크리스마스 디너파티 때 만들어서 칠면조 구이와 함께 준비한 모습이에요.

파티 사이드 메뉴입니다

홈 파티 사이드 메뉴로 딱 좋은 요리 같아요.

닭가슴살 요리입니다

닭가슴살 요리와도 함께 먹었어요. 그릇에 따로 담아낼 때에도 먹음직스러워 보여 식욕을 돋우게 하는 것 같아요. 이국적인 닭가슴살 요리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로스트 비프입니다

다양한 요리와 잘 어울리지만, 캐나다 홈파티 요리의 정점인 로스트비프 요리와 정말 잘 어울려요. 로스트 비프의 그레비 소스와 감자 캐서롤의 크리미 소스가 입안에서 잘 어울려 로스트비프를 만들 때 함께 만들어 즐겨 먹는 편이에요.

북미 감자 요리입니다

촉촉하고 진한 크림소스와 시리얼의 바삭한 식감이 뻔한 감자의 맛을 탈피해주는 것 같아요. 특히, 감자는 치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등과 칼슘, 인 등이 감자와 어울려 상호 보완 작용을 하여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상승하는 효과가 있어 더욱 좋아요.

캐나다 푸틴 축제입니다캐나다 푸틴 축제

감자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데요. 포테이토의 또 다른 변신! 이색적인 포테이토 캐서롤로 건강과 함께 감자의 색다른 맛을 즐기면 좋을 것 같네요. 이외에도 캐나다 전통 감자튀김요리 푸틴(poutine) 축제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오늘도 맛있고 건강한 음식으로 삶의 활력을 찾아가시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