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등갈비 김치찜 황금레시피 압력밥솥도 슬로우쿠커도 OK!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고급 등갈비 요리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국 사람 입맛에 가장 맞는 등갈비 요리가 매운 등갈비 김치찜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오늘은 슬로우쿠커와 압력밥솥을 사용해 등갈비 요리를 맛있게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어? 돼지 갈비?, 돼지 등갈비?'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먼저 짚어 볼까요? 

 

"등갈비는 어느 부위?"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음식백과 -

 

돼지 갈비뼈는 평균 14~15개입니다. 머리에서부터 앞다리 쪽에 있는 1~5번까지의 갈비가 '돼지 갈비'이고, 6번부터 마지막 뼈까지의 갈비가 '돼지 등갈비(립)'라고 합니다. 

돼지 등갈비를 중심으로 둘러싸인 살을 발라내면 등심, 등갈비 아랫부분의 뼈의 살을 발라내면 삼겹살이 나옵니다.

그럼, 매운 등갈비 김치찜을 맛있게 요리해볼까요?

 

1. 고기 준비 

돼지 등갈비 포크립 부위

등갈비를 준비해주세요. 

 

2. 찬물에서 1차 핏물 빼기

돼지 갈비 등갈비 핏물 빼는 방법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저는 모든 고기를 30분 이상 물에 담가두지 않습니다. 오래 담가둘수록 고기의 핏물이 빠질 수는 있겠지만, 육즙도 빠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서양에서는 고기를 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는 레시피가 거의 없습니다.  

 

3. 체에 받혀 2차 핏물 빼기

돼지 갈비 등갈비 핏물빼기 노하우

30분 정도 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30분정도 체에 밭쳐 남은 핏물을 뺍니다.

LA갈비, 갈비, 등갈비 모두 이렇게 합니다. 샤부 샤부용 고기, 불고기용 고기는 키친타올로 닦지 않고, 사용하기 30분 전 체에 밭쳐 핏물을 뺍니다. 체에 밭쳐두는 것만으로도 생각보다 핏물이 잘 빠지며, 고기의 텁텁한 맛이 사라집니다.

 

끓는 물에 고기를 데치는 작업을 이번에는 하지 않았어요. 살짝 데쳐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엄지손톱만 한 생강을 넣고 끓인 물에 핏물 작업을 끝낸 등갈비를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4. 슬라이스한 양파와 생강 깔기 

매운 등갈비 김치찜 요리법

슬로우쿠커 혹은 압력밭솥 바닥에 슬라이스한 양파와 생강을 깔아주세요.

압력밭솥을 사용하신다면, 소주잔 1컵 분량의 물을 부어 주세요.

 

5. 양념 바르기

매운 등갈비 김치찜 양념장 레시피

매운 등갈비 김치찜 양념장(등갈비 2kg 기준)

 

1. 양파 반 개, 사과 반 개, 미림(청주) 2큰술, 파인애플 2조각(생략 가능)을 믹서기에 갈아주세요.

2. 믹서기에 간 양념에 간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김칫국물 4큰술, 설탕 반 큰술, 후추, 생강가루를 넣고 섞어주세요.

 

* 위의 레시피는 느끼함을 없애줄 정도의 깔끔하게 매운맛입니다. 더 매운 맛을 원하신다면, 고춧가루 반 큰술 혹은 청양고추를 넣어 주세요.

 

양념장을 만든 후, 고기-양념-고기-양념 순으로 발라서 슬로우쿠커 혹은 압력밥솥에 넣어주세요.

 

6. 마무리는 김치

매운 등갈비 김치찜 슬로우쿠커 압력밥솥 요리법

맨 위에 김치를 포기째 올려 주세요. 김치를 자르지 않고 포기째 넣는 이유는 나중에 그릇에 담을 때도 편하고 예쁘기 때문입니다. 김치를 원하지 않으신다면, 생략하셔도 좋아요.

 

7. 조리하기

매운 등갈비 김치찜 집에서 맛있게 요리하는 법

슬로우쿠커 사용 시 : 저온(low) 상태에서 8시간 혹은 고온(high)상태에서 4시간

압력밥솥 사용 시: 센 불에서 조리를 시작해 추가 돌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이고 10분간 더 둡니다. 10분 후에 불을 끄고 20여 분 정도 뜸을 들이세요.

 

8. 국물 조리기

매운 등갈비 김치찜 레시피

조리가 막 끝난 직후의 모습입니다. 윤기 좔좔 흐르는 김치가 밥을 어서 부르고 있어요~>.< 하지만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물을 넣지 않았는데도 조리하는 동안 고기, 양파, 김치, 양념장에서 나온 수분으로 국물이 생각보다 꽤 흥건하게 나와 요리의 맛을 밋밋하게 하는데요. 그래서 저는 국물을 따로 냄비에 담아 센 불에서 조리는 작업을 합니다. 다 조린 후 그릇에 미리 담아둔 고기와 김치 위에 끼얹으면, 양념장 만들 때의 간 그대로 나옵니다.

 

국물을 따로 덜어내지 않고 전체를 센불에 조리는 분도 계시는데요. 젓가락만 대어도 찢어질 만큼 부드러운 고깃결이 다시 질겨질 수 있기에, 저는 국물만 따로 조립니다.

서양 고기 레시피에서 조리 시 고기에서 빠져나온 육즙을 버리지 않고 따로 끓여서 그래비(Gravy)를 만들어 고기 위에 뿌려 먹는 것과 같은 방법입니다.

 

완성! >.<

매운 등갈비 김치찜 요리법

조리하는 동안 나온 국물을 조려서 끼얹으면 색감도 한결 더 살아나고, 고기와 김치도 더 촉촉해지며, 간도 딱 맞습니다.

 

 

고기와 김치가 젓가락만 대어도 찢어질 만큼 부드러워서 계속 입으로 들어가 지더라구요. >.<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식당에서 먹던 돼지등갈비 김치찜을 해먹을 수 있어요!^^ 저는 고기보인데다가 그중 립을 정말 좋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는데요. 립 요리 중 등갈비김치찜이 킹 오브 킹 같아요!

 

아래는 LA갈비 요리법입니다.

 

아래는 돼지 등갈비 다른 요리법입니다.

 

갈비 요리를 식당이 아닌, 집에서 맛있게 드셔 보시길 바래요!^0^/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