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쿠키반죽으로 호박모양 쿠키 만들기

일반 쿠키뿐만 아니라 아이싱 쿠키, 모양 쿠키를 위한 쿠키반죽 혹은 냉동 보관하고 싶은 쿠키반죽을 만들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오늘은 기본적인 반죽으로 이 모든 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보여 드릴게요.^^

 

아이의 생일상에 오를 디저트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 호박 쿠키를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혼자 하면 후다닥 만들 수 있는데, 자신이 만든 쿠키가 생일상에 올라가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 같아 함께 베이킹을 해보기로 했어요! 베이킹하는데 소요된 시간보다 뒷정리하는데 시간이 몇 배가 들어서 나중에 급후회했지만 -- ;; 뒷정리를 생각하지 않았던 그 순간만큼은 나름 즐거운 시간이었답니다.ㅋㅋㅋㅋ 

 

그럼 저와 함께 시작해볼까요?

 

쿠키 기본반죽

버터 0.8컵, 설탕 1컵, 달걀 2개, 중력분 2.5컵,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0.5작은술, 바닐라 액기스 0.5작은술 

* 버터와 달걀은 상온에 최소 1시간 이상 먼저 꺼내 두세요. 

저는 딸 친구가 모양쿠키를 꼭 해보고 싶다고 해서 실컷 해보라고, 위의 레시피의 2배를 준비했답니다.^^

 

0.8컵 버터와 설탕 1컵을 핸드믹서를 사용해 섞어주세요. 설탕 입자가 버터와 잘 섞이게 해주시면 됩니다.

 

기본 쿠키반죽 만들기

달걀 2개를 하나씩 넣어 섞어 주세요. 버터크림빵의 크림처럼 반죽이 부드러워집니다.

 

기본 쿠키반죽 만들기

바닐라 액기스 0.5작은술을 넣어서 섞어주세요.

 

모양쿠키 반죽 만들기

밀가루 2.5컵과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0.5작은술을 넣고 #자 모양을 그리며 잘 섞어주세요.

 

아이싱쿠키 반죽 만들기

완성입니다. 간단하지요?^^

 

쿠키반죽 휴지법과 장기간 보관법

난 일반 쿠키를 바로 구울래!

밥숟가락으로 가볍게 떠서 오븐 쿠키팬에 올려두세요. 반죽이 심하게 비뚤어지지 않는 한, 베이킹하는 동안 부풀어 올라 동그란 모양이 나옵니다.

 

초콜릿칩 쿠키가 먹고 싶어!

초콜릿칩 쿠키, 견과류 쿠키 등을 먹고 싶다면, 다 완성된 반죽에 재료를 추가로 넣어 섞어주세요.

 

반죽을 한꺼번에 만들어서 보관해도 될까?

한꺼번에 반죽을 만든 후, 한 번 구울 양만큼 싸서 냉동 보관하세요. 60~80% 정도 녹여서 구우시면 됩니다. 냉동 보관한 쿠키반죽은 최소 한 달간 사용 가능해요. 

 

아이싱 쿠키, 모양 쿠키를 만들어 볼까?

반죽을 랩(일회용 팩, 지퍼백 등)에 싸서, 냉장실에서 최소 1시간 이상 휴지시켜 주세요. 전날 밤에 만들어 놓고 냉장고에 넣어둔 후 다음 날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호박 모양으로 만들 예정이어서, 냉장고에 둔 반죽을 사용했어요.

 

호박쿠키 만드는 법 

냉장고에 반죽이 휴지되는 동안 호박 멋내기용 도안을 만들어 봤어요. 아이싱으로 꾸미는 것은 아이들이 힘들어할 것 같아서, 깨소금 뿌리듯이 스프링클을 뿌려보라고 할 예정이라서, 호박의 느낌을 더 살리기 위해 만들었네요. 저 원래 이렇게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이 아닌데, 필요에 의한 공급을 하다 보니 이런 것도 해보네요. -- ;;; 

 

모양쿠키 만드는 법

이때부터 전쟁(?)이 시작되었어요. 아이들이 밀가루(덧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밀대로 밀기 시작했는데요. 두께는 0.5~0.8mm 정도로 반죽을 밀어주시면 적당합니다. 후다닥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서툴다 보니 시간이 지체되어 반죽이 자꾸 바닥에 달라붙더라구요. 아이들이 임시방편으로 뿌린 밀가루의 양이 점점 더 많아져서, 내가 칼국수 면발을 만들고 있는 것인지 헷갈릴 정도였네요. - -;;

 

쿠키커터 사용하는 쿠키반죽 만들기

딸의 단짝 친구가 모양쿠키를 꼭 만들어보고 싶다고 해서 함께 했네요. 아이들이 밀대를 사용해 반죽을 밀다가 포기하자, 밀대를 냉큼 들어 딸과 함께 놀러 온 친구맘 손에 쥐여 줬네요. 실은 예쁜 쿠키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정한 두께의 반죽이 필요하거든요. 아이들이 쿠키커터로 반죽을 찍어 모양을 내기 시작했어요. 오늘의 주인공 호박 모양도 예쁘장하게 나왔네요. 

 

아이들과 함께 만든 콩 쿠키입니다. Daum 메인과 Daum 초이스 블로그에 오른 글입니다.

 

호박쿠키 꾸미기 스프링클 사용

예상은 했던 것처럼 스프링클 뿌리기 과정샷은 당연히 못 찍었어요. 사방에 스프링클이 중국의 황사 먼지처럼 날리고~ 아이들의 요구와 자랑 릴레이에 정신이 없었거든요. 그래도 호박 도안을 만들어줘서인지, 나름 의도한 바와 비슷한 쿠키도 몇 개씩 나왔어요.

오븐팬에 쿠킹용 종이를 깔고 사방간격을 넉넉하게 두면서 올려두시면 됩니다.

 

모양쿠키 아이들과 베이킹 놀이

아이들이 자유롭게 꾸민 모양쿠키들입니다. 예쁜 것도 있고, 색다른 매력(?)이 느껴지는 것도 있네요. 만드는 내내 아이들의 작품 설명은 끊임없이 이뤄졌는데요. 지금 기억에 남는 것은 피자, 쿠키앤크림 아이스크림, 초밥, 불가사리, 눈꽃이네요. 어떤 것인지 느낌이 오시나요? >.<

 

쿠키 데코하기

아이들은 찰흙 놀이하는 것처럼 아주 신났어요~>.<

 

쿠키 굽기

180도에서 예열한 오븐에 12분 구우시면 됩니다. 두께가 얇으므로 200도에서 8분만 구우셔도 됩니다. 오븐마다 조금씩 다르니 중간에 한번 체크해주세요. 촉촉한 쿠키를 만들고 싶다면 -2분을, 바삭하고 단단한 쿠키를 만들고 싶다면 +2분을 하시면 되어요. 혹시 안 익었을까 걱정이 된다면, 이쑤시개로 쿠키 한가운데를 찔러서 보세요. 이쑤시개에 쿠키가루 느낌이 아닌, 쿠키반죽의 질감이 묻어져 나온다면 더 구우셔야 합니다.

 

짜잔! 200도에서 10분 구워서 완성된 호박쿠키입니다. 그 옆으로는 캐나다 국기 중앙에 있는 메이플 리프인 단풍잎쿠키도 있어요.

옆에서 조금 도와줘가며 함께 했더니, 나름 괜찮은 거 몇 개가 보여서 안도의 한숨을 몰래 내쉬었네요. 생일상이니, 이왕이면 예쁜 것을 올리고 싶으니까요.  

 

가을 베이킹 호박쿠키와 라이스 씨리얼바

생일상에 오른 엄선된 호박쿠키의 모습입니다.^^ 생일주제가 <Shopkins in the fall>로 정했거든요. 작은 데코인형들이 요즘 북미 소녀들의 마음을 훔치고 있는 샵킨즈(Shopkins)이에요. 가을과 핼러윈의 느낌이 물씬 나는 호박쿠키와 귀여운 샵킨즈의 만남, 괜찮나요?ㅎㅎ 딸 아이 생일파티는 내일 업뎃하겠습니다.>.<

 

호박쿠키 사이를 가로 지르고 있는 것은 '라이스 씨리얼바'인데요. 만드는 법은 아래에 자세히 있어요.

 

모양쿠키는 북미도 꽤 비싸게 판답니다. 일반 쿠키는 1~3달러정도 하지만, 모양쿠키는 3~10달러정도 해요. 조금은 번거롭지만, 기본반죽으로 나만의 쿠키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계절마다 혹은 테마마다 자신이 원하는 느낌을 그대로 살릴 수 있으니까요.

쿠키반죽 위에 초콜릿칩, 견과류, 아이싱, 스프링클 등 다양한 재료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쿠키를 만들 수 있답니다.

기본 반죽을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즐거운 베이킹하시길 바래요!^0^/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