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만든 할로윈 펌킨! 잭 오 랜턴 호박 만드는 법

 내가 바로 도깨비불이다! 잭 오 랜턴(Jack-O'-lantern) 

 

북미에서는 9월 중순이 되면, 집 근처의 농장이나 마트에서 호박을 삽니다. 주로 큰 호박은 집 현관문 밖에 두고, 작은 호박은 집 안 데코로 사용하는데요. 10월 둘째 주 월요일인 추수감사절(Thanksgiving)이 지나면, 10월 31일 할로윈을 위해 하나둘씩 호박을 조각(carving)을 시작한답니다. 할로윈 데이에 유령 얼굴로 조각한 호박 안에 촛불을 꽂은 등을 '잭 오 랜턴'이라고 합니다.

 

친구네 가족과 함께 지난달에 사과 & 호박농장에 갔는데요. 아이들이 농장의 호박을 보더니, 할로윈 펌킨을 꼭 만들어 보고 싶다고 해서 작은 호박을 두 개 사 와서 드디어 잭-오-랜턴을 만들어 보았어요. 만드는 과정을 보기 전에, 그 유래를 알아볼까요?

 

할로윈 펌킨, 잭 오 랜턴은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

 

옛날 옛날에 악덕 구두쇠인 잭(Jack)이 있었데요. 잭은 악마를 골탕먹일 정도로 얄궂고 교활했어요. 그가 천수를 누리고 죽은 후에 생전에 했던 악행 때문에 천국에 가지 못하고, 자신이 골탕먹인 악마가 있는 지옥에도 가지 못하고, 현세를 돌아다니는 신세가 되었어요. 떠돌아다니다 너무 추워지자 악마에게 통사정해 숯불을 얻게 되었는데요. 그 숯불을 순무에 넣고 랜턴(전등) 겸 난로로 쓰게 되었다는 전설이 잭-오-랜턴의 유래가 되었다고 하네요. 이 전설이 미국으로 전해지면서 순무에서 호박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저와 함께 할로윈 호박을 만들러 출바~~~알!

 

너 찜! 했어 >.<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잭 오 랜턴을 만들려면 당연히 호박이 필요하겠지요?^^ 저희는 9월에 다녀온 호박농장에 다녀왔는데요. 추수감사절 장식도 할 겸 아이 얼굴만 한 호박을 3달러 주고 미리 사 왔답니다. 할로윈 데이가 가까워갈수록 호박 가격이 마구마구 내려가는데요, 약 2주 전인 지금은 마트에서 1달러에 팔고 있어요. 

 

도구의 인간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호박을 조각하는 도구도 필요하겠지요? 8월 중순만 지나면, 북미 대부분 스토어에서 할로윈 관련 상품이 판매되고 있어, 조각 도구 세트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호박 속을 긁어내는 주걱, 조각칼, 펜, 조각 도안이 들어 있는 세트를 월마트에서 약 8천 원 주고 샀어요.

 

뚜껑 열려?^^;;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첫 번째 단계입니다. 조각하기 전에 호박 속을 긁어 내기 위한 작업입니다. 호박 꼭지를 중심으로 오릴 모양을 펜으로 그려 주신 후, 오려 주세요. 동그랗게 오리시면 예쁘겠지만, 오각형이 제일 오리기 쉬워요. 역시 예술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님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오각형으로 오렸습니다.ㅎㅎ

 

너, 속보여>.<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잘랐더니, 호박 안을 가득 채운 호박씨가 인사하네요. 호박씨는 긁어서 버리지 않고, 구워 먹을 거에요. 호박씨를 구워 먹는 방법은 내일 포스팅할게요.^^

 

속을 박박 긁어?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째 단계입니다. 호박 속을 박박 긁어 주세요. 아이들이 호박 속을 처음 봐서인지 무척 신기해하더라구요. 팔이 아프다면서 꿋꿋하게 다 파냈어요.

속을 박박 긁는 건 제가 더 잘할 수도? ㅋㅋㅋㅋㅋ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의 펌킨>.<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세 번째 단계입니다. 호박이 제대로 변신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호박에 원하는 얼굴을 그려 넣어주세요. 아이들이 막상 시작을 못하더라구요. 그래서 만능 해결사 '구글 검색'을 제안해보았어요.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알게 된 할로윈 펌킨의 놀라운 예술 세계를 보더니,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더라구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닌 듯합니다.^^

  

장인의 정신을 발휘하자!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네 번째 단계입니다. 조각칼을 사용해 호박을 오려주세요. 어른이시라면 과도칼, 공업용 칼 등을 활용해 오리셔도 되겠지만, 아이들은 위험할 수 있기에, 안전한 조각칼이 필요한 것 같아요. 날카롭지 않지만, 호박을 조각할 수 있는 도구이기에 시작 전에 주의를 해주었어요.

 

내가 했어!!!!!!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요즘 할로윈 데이가 가까워져서, 딸과 딸의 친구와 할로윈 만들기를 자주 하고 있는데요. 이제까지 만들기 놀이 중에서 제일 신났던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의 부분을 조각하는데 성공할 때마다 환호성을 지르더라구요. 그 모습이 어찌나 귀엽던지요. 동영상을 찍지 않았던 것이 아쉬울 정도였네요. 이런 거 보면, 아이의 성취감 높여주기 참 쉽죠잉~>.< 

 

이 정도 세러모니는 해줘야지~ㅋㅋ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다 완성하고 난 후, 자신이 만든 할로윈 펌킨처럼 똑같이 흉내 내보라고 제안했더니, 이렇게 달콤살벌할수가요.ㅎㅎㅎ 요즘 이 두 딸내미들이 제 삶의 원동력입니다. >.<

 

점등식 준비 완료!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다섯 번째 단계입니다. 자, 이제 다 완성했으니 점등해야겠지요? 호박 안에 초를 켜서 넣으시면 됩니다. 건전지 촛불을 사용하셔도 되고, 저처럼 tea light를 사용해도 되어요. 불을 켠 초를 넣을 때 호박 꼭지 부분을 통해 넣는다면, 화상 입을 수도 있겠지요?

불을 켠 초는 호박의 입 부분으로 통해 넣으면 훨씬 수월해요.^^

 

Boo!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아이들의 솜씨 어때요?^^ 아이들도 열심히 해줬고, 거기에 촛불이 주는 힘도 실렸네요.ㅎㅎㅎ 할로윈 데이가 문을 열면 시작되고 있을 것 같은 기분이에요. 

 

할로윈까지 진득하게 참아보자 >.<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가을데코 하는 곳에 올려뒀어요. 아이들과 만든 할로윈 만들기와 잘 어울리네요. <유아미술놀이-할로윈 만들기 편>은 내주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제 블로그를 주시해주세요. >.<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할로윈 펌킨!

할로윈 호박 펌킨 잭 오 랜턴 만드는 법

아이들의 작품은 사랑스럽고, 위 사진에 있는 할로윈 펌킨은 예술적 감각이 넘쳐납니다. 캐나다 총리가 살고 근무하는 수상관저에 전시된 작품들입니다. <캐나다 수상관저에서 열린 할로윈데이 이벤트>도 역시 조만간 업데이트하겠습니다.^0^

 

가을에 호박 하나쯤은 양보하셔서,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호박 안에서 은은하게 때론 스산하게 비치는 촛불이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웅크리고만 있고 싶은 기분을 달콤살벌하게 달래줄지도 모르겠어요.^^

새로운 한 주도 파이팅하시구요, 하루하루 유쾌한 즐거움이 가득하길 바래봅니다!^0^/

 

아래는 북미 가을을 느낄 수 있는 글입니다.

 

신고

20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peterjun 2015.10.18 07:40 신고

    와~~~ 브라보!!!
    아이들의 흉내내는 모습이 너무 귀엽네요. 엄마 입장에서 웃음이 안나올 수가 없겠어요. ^^

    호박이 꽤 싸네요. 저도 그만한 호박 하나 사려고 시장을 좀 돌아다녀봤는데, 다들 너무 크고 비싸서 못샀네요.
    전 만들기용은 아니고, 요리용으로요. ㅎㅎ

    할로윈 포스팅 또 기다릴께요. ^^

    답글 수정

    • Bliss :) 2015.10.21 06:08 신고

      옴마야~이제야 대댓글을^^;; 한 줄 알았는데..놓쳤군요.
      여기도 호박은 평소에 비싸요. 단호박 한 통에 4~5달러 합니다.
      근데 가을시즌만 되면ㅋㅋㅋ한 달정도는 절반 가격이네요^^
      요럴 때 많이 먹어줘야지욤~ㅎㅎㅎ
      건강히 잘 돌아오시길요^^

      수정

  • SoulSky 2015.10.19 01:16 신고

    저도 옛날에 했었는데 올해는 패스하기로 했어요 ㅎㅎ 아파트에 살고 있으니까 해도 놓을 곳이 없더군요..ㅠㅠ 아쉽네요 그래도 이번 할로윈 기대중입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5.10.19 18:20 신고

      PEI 할로윈 모습이 기대되네요~>.< 굿굿밤 되세요 쏠쓰님^^

      수정

  • 평강줌마 2015.10.19 03:32 신고

    우와! 너무 멋지네요. 아이가 호박을 장식해서 더욱 의미가 있는 할로윈이 될 듯 해요.

    답글 수정

    • Bliss :) 2015.10.19 18:19 신고

      네^^ 성취감 제대로 느껴보라고~일부러 도와주지 않고, 방법만 알려줬답니다. 그랬더니 제대로 신나하더라구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평강줌마님^^

      수정

  • Spatula 2015.10.19 07:55 신고

    역시 손재주, 피는 못속이나봐요~!
    좋은 글감사합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5.10.19 18:17 신고

      발재주가 맞을 것 같기는 합니다만^^;;ㅋㅋ 행복한 하루 되세요^^

      수정

  • 이상커플 2015.10.19 14:44 신고

    진짜 이 할로윈 호박 아 잭오랜턴이라고 하죠?ㅋㅋㅋㅋ 한번도 안만들어봤네요 ㅎㅎ

    답글 수정

    • Bliss :) 2015.10.19 18:16 신고

      저도 그동안 아이가 어려서 못했는데요. 해보니까 잼 있더라구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수정

  • 천외마경 2015.10.20 17:02 신고

    아이들이 만들었는데 손제주가 좋네요~ 이걸보고 저도 호박사서 만들어야겠단 생각이 화악~ 들었어요 ^^ 이번 할로윈데이엔 가족들과 추억을 남겨야겠네요~

    답글 수정

    • Bliss :) 2015.10.20 20:21 신고

      히히..연습삼아서 작은걸로 해봤는데..생각보다 잘하더라구요. 아이들도 성취감에 넘 행복해하구요~ㅎㅎ할로윈 전날에 큰 호박 사다가 해보라고 던져 줄려구요~ㅋㄷㅋㄷ댓글 감사해요. 맛점하시고, 아이들과 즐거운 추억 쌓으시길 바래요^^

      수정

  • 히티틀러 2015.10.20 22:00 신고

    아이들 솜씨치고는 꽤 잘만들었는데요?
    저도 어릴 적에 오렌지로 만들어봤는데, 워낙 손재주도 없고 과즙이 손에 끈적거려서 별로더라고요ㅎㅎㅎ

    답글 수정

    • Bliss :) 2015.10.20 22:42 신고

      아핫, 실은 저도 의외였네요^^;; 오렌지로 할 생각 못해봐서 솔깃했는데...별로라고 하시니....그래도 한번은 별로인 감정 느껴보고 싶은 청개구리같은 생각도 듭니다ㅎㅎㅎ
      댓글 감사드려요. 즐거운 오후 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수정

  • 생명마루한의원 일산점 2015.10.21 01:08 신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 아이들도 참 좋아하겠어요~ㅎㅎ

    답글 수정

    • Bliss :) 2015.10.21 06:08 신고

      종종 제 블로그 관심있게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더라구요^^ 편안한 밤 되시고, 상쾌한 아침 맞이하시길요^^

      수정

  • ♠헤르메스♠ 2015.10.21 05:38 신고

    저 어렸을땐 할로윈이 뭔지도 몰랐는데 시간이 빠르긴 하네요.
    잭오랜턴 말은 많이 들었는데 직접 만드는건 처음봤어요.

    답글 수정

    • Bliss :) 2015.10.21 06:11 신고

      맞아요~ 저두 그랬어요^^ 요즘은 할로윈 문화가 전보다는 더 생긴 것 같아 보이더라구요. 생각보다 재미있고 쉬워서 즐거운 추억이 되었답니다. 굿밤 되시고, 상쾌한 아침 맞이하시길요^^

      수정

  • Spatula 2015.10.21 06:08 신고

    메인에 올라오셨어요~!
    ㅊㅋㅊㅋ!!!

    답글 수정

    • Bliss :) 2015.10.21 06:10 신고

      헤헤 감사요~ 그저께부터 Daum 스페셜, Daum 초이스블로그...오늘은 Tistory 투데이에 뽑혔네요. 행운같은 선물이네요.
      축하해주셔서 감사요~>.< 굿밤 되세요^^

      수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