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아마존에 잡아먹힌 미국 브랜드들

2019년 미국 브랜드 폐점 TOP 10

아마존의 2018년 순매출액은 2017년보다 31% 증가한 2,329억 달러(약 264조 원)를 달성했는데요.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1120억 달 (약 127조 원) 재산을 보유해 2018년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서 세계 부자 순위 1위로로 선정됐으며 이는 한국 부자 순위 1위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보유 재산(19조 원)보다 6.7배 더 많은 수치입니다. 2018년에 미국인 9,500만 명은 아마존 유료 프라임 서비스를 구독했으며 미국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아마존에서 제품 가격을 체크했습니다. 아마존이 빠른 속도로 세계 최대 유통업체로 성장하면서 북미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데요. 아마존이 특정 산업에 진출하여 타격을 입은 해당 업계의 기존 업체들을 가리켜 'to be Amazoned(아마존에 당하다)'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할 정도입니다. 오늘은 2019년에 온라인 쇼핑 인구 증가와 아마존 영향으로 인하여 매장 폐쇄를 진행 중이거나 앞두고 있는 미국 브랜드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페이리스 (Payless): 2,500개

페이리스입니다

1956년에 설립한 페이리스는 미국 할인 신발 소매업체입니다. 2017년 4월 파산 신청을 하고 미국 내 400개 매장을 폐쇄했으나 회복 불가로 2019년 2월 파산 신청을 다시 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나머지 2,100개 매장을 모두 폐쇄할 예정입니다. 캐나다에 있는 248개 매장도 모두 폐쇄됩니다. 2017년 기준 직원 수는 18,000명입니다.

폐점입니다

캐나다 오타와 소재 페이리스 매장이에요. 쇼핑몰에 갔더니 이미 폐점 세일(store closing sale)이 진행 중이었어요. 평소에 자주 다니는 곳은 아니었지만, 50% 이상 세일 중이어서 딸의 운동화 한 켤레를 구입했는데 기분이 괜히 씁쓸하더라구요.

2. 짐보리, 크레이지 8 (Gymboree, Crazy 8): 805개

짐보리입니다

1976년에 설립한 짐보리와 크레이지 8는 미국 아동 의류 소매업체입니다. 1,200개 이상의 소매점을 운영했으나 2017년 6월 파산한 이후 대출기관이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2019년 1월 짐보리 및 크레이지 8 소매점을 모두 폐쇄하기로 발표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아동 의류, 장난감, 놀이교실 등으로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익숙한 브랜드이기도 하지요. 직원 수는 9,500명입니다.

스토어입니다

캐나다 오타와 소재 짐보리 매장입니다. 폐점 3일을 앞두고 있던지라 대부분의 물품은 판매 완료된 상태로 매장이 텅텅 비어 있었어요. 캐나다에서 태어난 딸은 약 2년 동안 짐보리 놀이 교실에 참여했고 의류, 신발, 장난감 등을 자주 구입했던지라 문을 닫는다고 하니 너무 안타까워 하더라구요.

3. 샬로 루스 (Charlotte Russe): 520개

샬로 루스입니다

1975년에 설립한 샬로 루스는 미국 여성 의류 소매업체입니다. 주로 10~20대 여성을 대상으로 미국 45개 주에 560개의 매장을 운영했으나 2019년 2월 파산 신청을 하여 남은 매장을 모두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직원 수는 2,271명입니다.

4. 패밀리달러 (Family Dollar): 390개

패밀리 달러입니다

1959년에 설립한 패밀리 달러는 미국 할인 잡화점으로, 우리나라 다이소와 비슷한 곳입니다. 미국 4개 주를 제외한 모든 주에서 8,000개 이상의 지점이 있어 미국에서 2번째로 큰 소매점이었는데요. 2014년에 투자자와 대주주의 요구로 달러 트리(Dollar Tree)에 팔렸으며 이후 투자가의 심한 압박으로 2019년 3월 전국 390개의 매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5. 샵코 (Shopko): 363개

샵코입니다

1962년에 설립한 샵코는 미국 할인 백화점 체인입니다. 2019년 1월 파산신청하여 올해 여름까지 모든 지역의 매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직원 수는 18,000명입니다.

6. 치코스 (Chico’s): 250개

치코스입니다

1983년에 설립한 치코스는 미국 여성 의류 소매업체입니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 1,400개 이상의 매장이 있으나 온라인 판매에 주력을 다하기 위해 향후 3년간 250개 매장을 폐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7. 갭 (Gap): 230개

갭입니다

1969년에 설립한 갭은 미국 의류 소매업체입니다. 전 세계 3,594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향후 2년간 총 매장의 절반을 폐쇄하려는 글로벌 계획의 일환으로 올해 캐나다 230개 매장을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폐쇄 예정인 매장의 대부분은 북미 지역이라고 밝혔습니다. 워낙 세계적인 브랜드라서 매장 폐쇄 뉴스에 가족 모두 놀랐는데요.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난주 오타와 소재 갭 매장을 방문했는데 전품목 40% 특별 세일 외에는 폐점 안내는 없었네요. 앞으로 폐쇄할 예정인지 혹은 폐쇄 제외 매장일지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8. 퍼포먼스 바이시클 (Performance Bicycle): 102개

퍼포먼스 바이시클입니다

퍼포먼스 바이시클은 한때 미국에서 가장 큰 자전거 소매점 체인이었는데요. 모기업 Advanced Sports International이 2018년 11월에 파산 신청하여 2019년 3월 초에 모든 자전거 매장이 폐쇄했습니다. 폐점으로 인하여 직원 1,700명은 일자리를 잃게 되었습니다.

9. 시어스 (Sears): 70개

시어스입니다

1886년에 설립한 시어스는 미국 대형 백화점 체인입니다. 1989년 10월까지 국내 최고 매출을 올렸으나 월마트에 압도당한 이후로 수년간의 판매 감소를 이겨내지 못하고 2018년 10월 파산 신청을 했습니다. 2019년에 70개 매장을 폐쇄하되 약 400개 점포는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사는 캐나다 오타와에 있는 시어즈 백화점 및 관련 매장은 2018년에 모두 폐점됐습니다.

10. 빅토리아 시크릿 (Victoria’s Secret): 53개

빅토리아시크릿입니다

1977년에 설립한 빅토리아 시크릿은 미국 여성 속옷 소매업체로 현재 여성 란제리를 판매하는 미국 최대 소매업체입니다. 북미 여행 시 여성들이 꼭 들러 쇼핑하는 핫 스페이스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최근 판매 수익이 정체 및 감소되어 2019년 미국 내 53개 매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위 아마존과 경쟁하는 2위 월마트의 새로운 변화

월마트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아마존이며, 그 다음이 바로 월마트인데요. 하지만, 2017년 기준 아마존 온라인 연간 매출액(528억 달러)은 월마트(140억 달러)보다 3.7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월마트는 아마존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온라인 쇼핑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식품을 구입한 후 주차장에 받을 수 있는 픽업 서비스(grocery pickup service)가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북미 브랜드는 아마존과의 경쟁을 위해 온라인 유통 트렌드에 하루빨리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입니다.

실직자 및 가게 공실률 증가

매장입니다

캐나다에 오래 살다 보니 해가 갈수록 커지는 아마존의 파워가 더욱 실감 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2017년에 8,139개의 매장, 2018년에 5,524개의 매장이 이미 폐쇄됐으며, 앞으로도 폐점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북미 대형 기업이 경쟁 구도의 회사를 인수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133년의 역사를 지닌 미국 대형 백화점부터 갭, 짐보리 등 수십 년 역사를 지닌 굵직한 미국 브랜드들이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세계 최대 유통업체 아마존과 경쟁하기에 버거워하는 듯하네요. 오프라인 매장의 폐점으로 인하여 실직자 및 매장 공실률의 증가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쇼핑하는 동안 초등학교 딸아이와 아마존과 그로 인해 문을 닫는 수천 개의 기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어요. 친숙했던 브랜드들이 하나둘 없어지는 모습을 직접 보자 딸은 아마존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너무 큰 것도 문제인 것 같다고 말하더라구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북미인들의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세 회사에 대한 반(反) 독점에 대한 우려를 이미 언급한 바 있는데요. 특히, 아마존을 직접 겨냥하는 비판적인 발언을 하기도 했었지요. 소비자 입장에서 이득이 되지만, 노동자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아마존의 거대화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의문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도 주어진 자리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하루 보내시길요!

36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문moon 2019.03.20 20:41 신고

    아마존이 점점 커지고 있군요. 이정도인줄은 몰랐네요.
    여기서도 온라인의 비중이 점점 확대되는듯 한데요..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 수정

  • IT세레스 2019.03.21 02:21 신고

    아마존 이용을 잘 안했지만 정말 장난이 아니군요.
    이정도 일줄 몰랐습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9.03.26 09:27 신고

      아마존 파워가 갈수록 놀랍네요 해피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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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프라이스 2019.03.21 05:01 신고

    아마존 예전에는 이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요 규모가 점점더 커지는군요... 대단하네요;
    아마존에 잡아먹힌 미국 브랜드들 중 빅토리아 시크릿? 은 패션쇼 모델들 때문에.. 브랜드 이름을 알게되었는데요- 아마존에 영향을 받은 브랜드 중 하나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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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6 09:30 신고

      빅토리아시크릿은 일부 매장 폐쇄이긴 한데 아마존 영향을 받은 듯해요 해피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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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미드니오니 2019.03.21 06:58 신고

    유통 공룡이죠. 아내와의 이혼소송은 잘 해결되었나 모르겠네요.ㅎ짐보리와 갭, 빅토리아시크릿 정도는 알겠네요.ㅎ어? 짐보리는 아동의류매장이군요. 국내에는 아이들 놀이터?로 쓰이고 있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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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6 09:34 신고

      그러게요 제프는 세계 부자 1위에서 내려오고 전아내는 세계 여자 부호 1위가 될 듯싶은 ㅎㅎ 아이러니한 결과입니다 해피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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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수래공수거 2019.03.21 09:53 신고

    페점 브랜드중 다른곳은 잘 모르겠고 기억에 있는것은 시어스입니다.
    예전 직장 다닐때 바어어였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미국도 참 부침이 심하네요^^

    편안한 저녁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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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6 10:38 신고

      시어스 캐나다에서는 사라졌어요 ㅠ 정통 있는 파워풀한 곳이어서 의외였습니다 활기찬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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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 Juli 2019.03.21 17:35 신고

    점점 변화되는 쇼핑의 판도 같습니다.
    인터넷 구매로 변화하는 추세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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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6 10:41 신고

      그러게요 변화가 매우 빨라 파급 효과도 큰 듯해요 활기찬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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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하v 2019.03.21 17:38 신고

    짐보리와 GAP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는데 안타깝네요. 미국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유통 문제가 심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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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6 10:45 신고

      그러게요 갈수록 AI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기업 미래가 달린 듯해요 해피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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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terjun 2019.03.21 22:00 신고

    여기서 멈추지 않겠지요.
    더 심화될 것이고요.
    최근에 읽은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이라는 책에서는
    이런 현상이 앞으로 더 심해질거라고 예상하더군요.
    점점 더 극소수의 사람들이 나머지 대부분의 인생을 쓸모없게 만들수 있다는 우려를 하더라고요.
    너무 공감되기도 하면서, 나는 어떻게 하면 도태되지 않을까? 라는 고민도 함께 되더군요. ㅠ
    조금은 씁쓸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답글 수정

    • Bliss :) 2019.03.26 10:56 신고

      변화가 빨라도 너무 빠른 듯해요 가끔 무섭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하루도 활기차게 보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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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niusJW 2019.03.21 22:10 신고

    제가 아는 브랜드들도 꽤 많이 잠식당하고 있네요,
    아마존이 정말 거대해지고 있다는 게 실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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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6 10:58 신고

      그러게요 거대 공룡이 되어가고 있네요 해피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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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낭만ii고양이 2019.03.21 22:26 신고

    어느나라나 브랜드경쟁은 다같군요~ 브랜드들이 점점 없어져서 아쉬운분들이많겠어요~ 좋은하루되세요~^^

    답글 수정

  • 꿈꾸는 에카 2019.03.22 00:40 신고

    우와~ 아마존이 점점 커지네요~

    답글 수정

    • Bliss :) 2019.03.26 11:02 신고

      거대 공룡이 되어가는 것 같아요 해피 하루 되세요^^

      수정

  • *저녁노을* 2019.03.22 06:27 신고

    어느 나라나 비슷한 것 같군요.
    에고고...

    잘 보고가요

    답글 수정

    • Bliss :) 2019.03.26 11:27 신고

      그러게요 온라인의 파워 같네요 해피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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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gdante 2019.03.22 08:39 신고

    아마존의 확장력이 대단한 것 같아요
    중국도 날로 커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뭐 하는지 모르겠어요

    답글 수정

    • Bliss :) 2019.03.27 06:30 신고

      그러게요~ 온라인 시장에서 뒤처지면 세계 경쟁력을 잃게 되는 것은 시간 문제인 것 같아요.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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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ord 2019.03.22 08:52 신고

    적어도 빅시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여성들이 직접 봐야 하는 제품이라 오래 버틸 줄 알았는데 빨리 문닫네요;;;;
    페이리스 매장도... ㄷ ㄷ... ㄷ ㄷ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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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7 06:34 신고

      전 매장 폐쇄는 아니고 일부 매장이긴 한데 저도 순위에 들 정도의 폐점이라 의외였네요.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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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트연필 2019.03.23 22:55 신고

    아마존이 정말 거대한 기업이었군요ㅎㅎ 항상 새로운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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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7 06:37 신고

      따스한 댓글 감사드려요!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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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변철 2019.03.24 05:01 신고

    익히 듣고 있었지만 이렇게 모아서 정리해 주시니 새삼 가공할 아마존의 파워에 다시 한번 놀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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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7 06:48 신고

      그러게요!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른 듯해요 포근한 저녁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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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블리 2019.03.25 15:25 신고

    와.... 아마존의 확장력은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구독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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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9.03.27 06:52 신고

      그러게요 정말 무섭게 커가는 듯해요 오늘도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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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etsae 2019.03.28 05:26 신고

    며칠전에 이글을 보다 댓글을 하려다 화면이 없어져
    어떻게 찾나 했더니 오늘 우연히 다시보게 되어 반갑네요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아마존의 파워가 그정도 이군요.
    특히나 갭 매장이 230개 나 폐점 되었다니 놀랍군요.
    좋은글 고맙습니다

    답글 수정

  • 달상 2019.04.09 11:14 신고

    아마존의 파워가 기하급수적으로 뛰는 것 같네요. 좋게 생각해야할까요.ㅎㅎ 다윈의 말처럼 결국 '변화'가 주어진 결과같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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