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박물김치 만드는법, 여름 입맛 살리기

나박물김치 황금레시피 깔끔 정리

캐나다에서 산 지 11년이 되어가지만, 김치 없이는 못 사는 한국인이기에 냉장고에서 떨어지지 않게 항상 담가서 먹고 있는데요. 여름철이 되면 열무 물김치가 가장 생각나지만, 제가 사는 수도 오타와(Ottawa)에서 오타와 한국식품점에서 열무를 제때 사기 쉽지 않아 그나마 구하기 쉬운 배추와 무로 나박 물김치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오늘은 담궈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나박물김치 만드는법을 나눔 하고자 합니다.

1. 재료 준비하기

재료입니다

  • 찹쌀풀: 생수 5L, 찹쌀가루 2.5T, 소금 2T, 뉴슈거 1t
  • 양념장: 양파 1개, 배(사과) 1/2개, 불린 건고추 1컵, 고춧가루 5T, 마늘 1T, 생강 1t, 요구르트 1병
  • 주재료: 배추 1개, 무 1개, 대파 1대, 실파 1줌, 당근 1개,

2. 찹쌀풀 끓이기

찹쌀풀입니다

생수 5L에 찹쌀가루 2.5T를 넣고 잘 섞어 한소끔 끓어준 후 식혀 주세요. 소금 2T와 뉴슈거 1t를 넣고 간해 주세요.

3. 재료 썰기

채소입니다

배추와 무를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나박 썰어 주세요. 저는 배추의 겉잎은 떼고 사용했어요. 실파는 2~3cm 길이로, 당근은 꽃 모양으로 잘라 주세요. 이외에도 적양파, 미나리, 오이, 고추 등 원하는 재료를 더 넣어도 됩니다.

4. 무 절이기

무입니다

나박 썬 무에 굵은소금 1~2T를 넣어 20~30분간 절인 후 맑은 물에 1번 씻어 주세요. 배추는 절이지 않아야 물김치를 다 먹을 때까지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어요. 만약 부드러운 식감의 배추가 좋다면 무 절이기 완료 10분 전에 함께 넣고 절여 주세요.

5. 양념장 만들기

김치 양념입니다

양파 1개, 배(사과) 1/2개, 불린 건고추 1컵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 주세요. 건고추가 없다면, 나중에 고춧가루를 더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무 썰다 남은 조각도 함께 갈았어요. 간 재료에 고춧가루 5T, 마늘 1T, 생강 1t를 섞은 후 면포에 싸서 식혀 둔 찹쌀풀에 풀어 색과 맛을 내주세요.

6. 김치통에 담기

물김치입니다

바닥에 대파 1대를 큼직하게 썰어 깔아 준 후 나박 썬 배추와 무를 넣어 주세요. 김치물을 위에 부어 주세요.

7. 요구르트 넣기

요구르트입니다

물김치의 키포인트는 요구르트 1병 넣기입니다. 저는 소비가 빠른 김치 종류에는 야구르트를 넣는데요. 새콤달콤한 맛을 지녀 입맛을 돋울 뿐 아니라 숙성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편리해요. 빨간 서양 무로 만든 Red Radish 물김치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8. 보관하기

물김치입니다

6.5리터 김치통 90% 정도 채워졌어요. 간이 싱겁다면 소금과 설탕으로 간해 주시고, 짜다면 끓여서 식힌 물을 부어 주세요.

나박 물김치입니다

김치 국물이 적어 보이지만, 반나절만 상온에 두면 사진처럼 물높이가 딱 맞춰져요. 바로 먹고 싶다면 상온에서 하루 정도 둔 후 냉장고에 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김치와 피클 다 모여라!

여름 김치입니다

실은 이날 물김치부터 시작해서 배추김치, 깍두기, 미니오이소박이, 무피클, 양파장아찌, 비트양파피클까지 총 7가지의 김치와 피클을 만들었어요. 여름 동안 반찬 걱정 안해도 되겠다 싶었는데, 딱 한 달이 지난 지금 물김치, 오이소박이, 무피클은 이미 다 먹었어요.^^; 물김치 다시 만들어야 해서 생각난 김에 레시피를 나눔해 봤네요. 이외에도 비트 양파피클 레시피, 비트 무피클 레시피,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 미니오이소박이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캐나다에 살면서 삼시세끼 서양 음식으로는 살 수 없어 하루에 한 끼는 꼭 한국 김치와 요리를 해 먹고 있는데요. 여행, 외출, 초대 등으로 서양 음식을 먹게 되면 집에 돌아와 냉장고 문을 열고 물김치를 꺼내 먹고 있는 저를 보게 되네요^^;; 무더운 여름철 떨어진 입맛을 돋워주는 시원하고 아삭한 나박 물김치로, 건강과 입맛을 되찾으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요^^

32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