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짬뽕만들기, 깔끔정리 레시피 및 솔직후기

캐나다에서 백종원 짬뽕만들기

제가 사는 캐나다 수도 오타와(Ottawa)에는 한국의 중식당이 없어 중국요리 생각이 더욱 간절해지는데요. 토론토에 살 때는 한인이 운영하는 중식당이 제법 많아 좋았는데 8년 전 오타와로 이사 온 후로는 자주 못 먹게 되었네요. 그래서 생존형 요리로 짜장과 짬뽕을 종종 만들어 먹는데요. 캐나다 서양마트에서 생오징어를 우연히 발견하고 반가움에 들고와 무엇을 해 먹을까 고민하다가 백종원 짜장 레시피가 제 입맛에 제대로 맞았던 기분 좋은 기억이 있어 제가 평소에 하던 레시피가 아닌 집밥 백선생 짬뽕 레시피를 따라 만들어보기로 했어요.

1. 재료 준비

짬뽕 재료입니다

  • 재료: 돼지고기 1컵, 오징어 2컵, 홍합 2공기, 양배추 1공기, 애호박 1공기, 양파 1공기, 당근 1컵, 부추 1컵, 청양고추 1소주컵, 칼국수
  • 파기름: 식용유 1/2컵, 파 1컵, 생강 한꼬집
  • 양념: 간장 1/2소주컵, 고춧가루 1컵, 소금 1/2소주컵, 후추(원하는 만큼)

1공기는 밥공기, 1컵은 종이컵 기준입니다. 썰어야 하는 재료는 모두 채썰어 주세요.

2. 파기름 내기

파기름입니다

기름 1/2컵에 파 1컵과 생강 한 꼬집을 넣어 끓여 파기름을 만들어 주세요. 파기름이 달궈졌을 때 생강을 넣으면 기름에 튈 수 있으니 생강은 파 넣을 때 같이 넣어주세요.

3. 돼지고기 넣기

돼지고기입니다

파기름 위에 채썬 돼지고기 1컵을 넣어 주세요.

4. 오징어 넣기

오징어입니다

돼지고기의 빨간 부분이 없어지면 오징어 2컵을 넣어 주세요.

캐나다 오징어입니다

서양마트에서 산 오징어예요. 오징어 3마리가 든 팩을 2개에 거의 만 원 정도로 싼 편은 아니었지만, 생오징어를 처음 봐서 반가움에 사 왔네요. 실은 생오징어도 아닌 캐나다 해산물 판매법에 따라 냉동 후 다시 해동한 식품이지만요.

5. 불맛 내기 & 간장 넣기

불맛 내는 법입니다

오징어를 넣은 후 웍을 자주 흔들어 주세요. 웍 가장자리에 달라붙은 국물이 센불에 눌어붙으면서 진정한 불맛을 형성한다고 해요. 불맛이 형성되면 간장 1/2컵을 넣어 주세요. 오징어와 돼지고기와 섞여 맛있는 냄새가 납니다.

6. 채소 넣기

양배추입니다

채썬 양파 1공기와 양배추 1공기를 넣어 잘 섞어 주세요.

채소입니다

채썬 당근 1컵과 애호박 1공기도 넣어 잘 섞어 주세요.

청양 고추입니다

청양고추 1소주컵도 넣어 잘 섞어 주세요.

7. 고추기름 만들기

고춧가루입니다

고춧가루 1컵을 넣어 잘 섞어 주세요. 고춧가루를 넣으면 수분을 빨아들여 금세 타기 쉬우니 재빨리 섞은 후 물을 바로 붓는 게 좋습니다. 고춧가루마다 다르겠지만 1컵을 넣으면 꽤 얼큰한 맛이 나니 입맛에 따라 양을 조절하셔도 됩니다.

8. 물 넣기

백짬뽕 레시피입니다

재료가 적당히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주세요.

9. 홍합 넣기

홍항 손질법입니다

홍합을 넣기 전에 홍합의 족사(노란 원)를 떼줘야 합니다. 홍합이 암초 지대 또는 양식지의 줄에 부착하여 서식하기 위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실 형태의 단백질로 접착력이 좋아 지혈제의 원료로 쓰이기는 하나 먹지는 않기 때문이에요. 손질한 홍합은 물에 1~2번 헹궈주세요.

홍합입니다

홍합 2공기(두 손을 사용해 2움큼 정도)을 넣어 주세요.

10. 칼국수 면발 준비하기

칼국수입니다

홍합이 익는 동안 면을 찬물에 헹궈준 후 삶아 주세요.

11. 후춧가루와 소금 넣기

후춧가루입니다

후춧가루도 적당히 넣어 주세요. 짬뽕의 매운맛은 고춧가루와 후춧가루에서 나온다고 해요. 소금은 1/2컵 넣어 주시되 입맛에 따라 조절하면 완성입니다. 취향에 따라 부추를 추가로 넣어도 되어요.

백종원 짬뽕 입맛대로 즐기기

백종원 짬뽕입니다

짬뽕이 완성됐습니다. 저는 부추가 없어 쑥갓으로 대체했어요. 캐나다 서양 마트에서 산 오징어가 손바닥 해서 깊은맛이 날까 싶었는데 다행히 맛있더라구요.

고추기름입니다

저는 밀가루 음식이 잘 맞지 않아 밥으로 먹었어요. 국물이 보이시나요? 매콤한 고추기름이 가득해 매운 음식을 잘 먹는 편인데도 맵게 느껴지더라구요.

맑은 짬뽕입니다

딸을 위해서는 고춧가루를 넣기 전 일부분을 덜어내 맑은 짬뽕을 준비했는데 고춧가루 넣기 전 이미 맛이 우려난 상태라서 맛있었어요.

고구마 맛탕입니다

국물이 상당히 매콤할 듯싶어 국물이 끓고 있는 동안 후다닥 고구마 맛탕도 만들었어요.

짬뽕만들기입니다

세 가족이 한 그릇씩 먹었는데도 양이 충분히 남아 다음날 육수 1컵과 양배추 1/2컵을 더 넣어 끓였어요. 매운맛이 조금 덜어져 전날보다 더 맛있게 먹었네요.

백종원 짬뽕 솔직 후기

양념이 간장, 소금, 후춧가루 외엔 들어가지 않아 재료에서 우러난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파기름 만들 시 기름이 1/2컵이나 들어가 생각보다 많다고 여겼지만 이후에 고춧가루 1컵이 들어가 국물이 전혀 느끼하지 않았어요. 다만, 평소에 매운맛을 즐기는 편인데도 고춧가루 1컵이 들어가니 상당히 맵더라구요. 다음번에 다시 만들게 된다면 파기름 1/3컵, 고춧가루를 2/3컵으로 대체해보고 싶네요. 그 외에는 백선생 짜장만큼이나 만족스러운 레시피였습니다. 이외에도 얼큰한 문어 랍스터 해물탕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맛있고 건강한 음식으로 따스한 온기를 채워나가시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