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형마트의 빵값 담합 의혹에 대한 대기업과 소비자들의 대처

캐나다 대형마트의 담합 행위

캐나다 연방 경찰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캐나다 내 월마트 등 굵직한 대형마트에 대하여 2001년도부터 2015년 동안 벌어진 빵값 담합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동일 기간 동안 다른 식품값은 45% 정도 오른 반면, 빵값은 96%나 치솟았기 때문이에요. 담합 혐의가 인정될 시 현행법상 최고 2,500만 달러(원화 215억 원)의 벌금과 14년의 징역형 등 중벌을 면치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담합 의혹 대상자인 대기업과 소비자들의 대처는 어떠한지 나눔 하고자 해요.

담합 행위 의혹을 받고 있는 슈퍼마켓 체인과 제빵회사

  • 대형 슈퍼마켓 체인
    • 라블로(Loblaw)
    • 월마트(Walmart)
    • 메트로(Metro)
    • 자이언트 타이거(Giant Tiger)
    • 소비스(Sobeys)
  • 제빵회사
    • 캐나다 브레드(Canada Bread)W
    • 웨스턴 베이커리(Weston bakeries)

의혹을 받고 있는 업체는 캐나다에서 손꼽히는 대형마트와 제빵회사로 최소 7개 업체입니다. 수사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업체인지 시원하게 공개를 하네요. 담합 의혹을 받고 있는 빵의 종류는 12개로 Dempster's Bread, No Name Bread, Country Harvest Bread, Old Mill Bread 등 판매율이 매우 높은 품목들입니다.

캐나다 슈퍼마켓 체인 1위 라블로(Loblaw)의 대처

캐나다 대형마트입니다

공정거래 조사가 시작되자 캐나다 슈퍼마켓 체인 1위 로블로(Loblaw)는 담합을 인정하고 자진 신고를 하여 벌금 및 처벌을 모면하였습니다. 라블로는 회사의 신뢰도를 회복하고 고객에게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상을 원하는 등록자에게 25달러 상품권(Gift Card)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오늘 1월 8일부터 등록이 시작되었습니다. 담합 기간은 2002년 1월 1일부터 2015년 3월 1일 사이로 이미 2년 정도 지난 기간이기 때문에 빵을 샀다는 영수증을 제시할 필요가 없으며 성인 이상이라면 신청이 가능한 셈입니다. 주마다 다른 캐나다 성년 나이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확인하시길 바라요.

라블로(Loblaw)으로부터의 보상받는 방법

캐나다 라블로 슈퍼마켓입니다

2018년 1월 8일부터 2018년 5월 8일까지 25달러 로블로 카드 신청 등록 페이지(<-클릭 시 페이지로 이동)의 등록 양식에 개인 정보(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이메일, 동일 주소지에 거주하는 성인 수)를 기입한 후 서명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25달러 상당의 상품권(약 22,000원)이 신청서에 기입한 주소로 6주 안에 도달할 예정이며, 상황에 따라 최대 12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다른 슈퍼마켓의 대처

캐나다 슈퍼마켓 체인 1위 라블로(Loblaw)를 제외한 메트로(Metro)와 소비스(Sobeys) 및 자이언트 타이거(Giant Tiger) 등 다른 슈퍼마켓 체인은 담합을 부인하고 있으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입장만 발표한 상태입니다.

대기업 담합 행위에 대한 소비자들의 대처-집단소송

온타리오 고등법원(사진:airdberlis.com)

소비자들은 대형 마트와 대형 제빵회사 간의 담합 행위에 대해 씁쓸함을 가지면서도 라블로(Loblaw)의 상품권 25달러 보상을 반기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25달러 상품권 보상과 별개로 담합 행위 의혹을 받고 있는 7개 업체에 대하여 10억 달러(약 9천억 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비자 집단소송온타리오 고등법원에 이미 제기된 상태입니다. 상품권을 신청하여 받은 행위는 집단소송에 참여하거나 배상받을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25달러 상품권을 받은 자가 집단소송을 통해서 승소하게 되면 받게 되는 배상금에서 25달러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받게 됩니다.

대기업의 고질적인 담합 관행으로 자신도 모르는 피해를 보는 다수의 소비자들

하지만, 대형마트와 도매회사 간의 담합 행위는 오래전부터 공공연하게 벌어져 왔고 지금까지 중벌에 처한 사례가 없습니다. 또한, 벌금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담합으로 인한 부당 이익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담합 행위가 끊이지 않고 일어난다고 해요. 우리나라도 2014년에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크라운베이커리가 이동통신사 제휴 할인율에 대한 담합 의혹을 받았고 그중 2개사가 담합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담합이 아니라는 결정을 내렸지요. 그로 인해 대기업들은 1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낼 위기에서 벗어났고 동시에 소비자는 빵을 더 싸게 살 기회조차 알지 못한 채 묻혀버렸구요. 현재 파리바게뜨의 경우 제빵기사 불법 파견으로 논란이 일고 있기도 합니다.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이라면 상품권 보상 등록 및 집단소송을 통해 소비자의 권리를 조금이나마 되찾길 바래요. 다수의 소비자에게 은밀한 부정행위로 부담을 전가하는 기업의 담합 행위에 대해 엄중한 처벌이 내려져 소비자의 피해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고 집단소송제도의 적극적인 도입과 실행으로 인하여 피해 받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배상이 이뤄졌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따스한 하루 되시길요!

23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둘리토비 2018.01.09 22:07 신고

    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 당연하고,
    그것은 캐나다의 학교교육에서부터 유래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해 봅니다.

    이래저래 한국은 소비자가 전혀 보호를 못 받는 현실인 것 같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유명무실한 듯 해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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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6:43 신고

      한국은 선진국 못지 않은 유용한 법과 제도가 많은데 꼼꼼한 실행과 엄중한 처벌이 미약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따스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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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오나르토드 2018.01.09 22:37 신고

    잘못한 점에 대한 대처방법도 중요한듯 합니다.....성인 25$ 쿠폰이 아주 파격적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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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6:44 신고

      파격적인 보상 맞는 것 같아요. 물론...그로 인한 매출 수익도 상당했을 듯 싶습니다. 한국 한파특보라는데 몸도 마음도 따스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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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terjun 2018.01.10 00:05 신고

    이런 일들이 이 사회의 이면에서 얼마나 많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릅니다.
    씁쓸하지요...
    그 와중에 라블로의 대처는 꽤나 훌륭해보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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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6:50 신고

      담합행위는 괘씸하지만, 나름 반성과 후조치의 선례가 될 듯 싶습니다! 따스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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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borah 2018.01.10 01:23 신고

    새해부터 소송이 된 빵 가격의 폭리를 이렇게 알려주셨네요. 캐나다 사시는 스워드님이 혜택을 보실 글 같아요. ㅋㅋ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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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7:00 신고

      새해 인사 감사드려요~ Deborah님도 댁 내에 행복, 사랑, 건강이 늘 머무길 응원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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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프라이스 2018.01.10 02:42 신고

    빵값이 96%나 치솟았다니 정말 말도안되게 많이 올랐네요..;;
    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는 일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이 글을 읽으신 캐나다에 거주하신 성인분이라면 상품권 보상 및 잡단소송을 통해 소비자 권리를 되찾으셨으면 합니다. 상품권으로 보상을 해주는 것이 업체의 보상 대처방법으로 나왔군요?

    이것과는 다른 테마의 이야기이지만 최근 애플의 배터리 게이트에 대한 공식 대처 방법으로 배터리의 교체 비용을 79달러에서 29달러로 인하였는데요, 이번 년도까지만 보상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담합 행위나 (부정행위)에 대해 엄중한 처벌이 내려져 더이상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고, 소비자들이 입은 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배상이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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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7:04 신고

      애플 배터리 사건 기사 저두 봤어요. 웃기더군요! 쿨하게 인정하지 못하고 선심 쓰듯이 기간까지 정해서 할인해주는 모양새에...애플이 갈 때까지 가는구나 싶었습니다. 오늘 꽤 춥다던데 따뜻하게 잘 보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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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수래공수거 2018.01.10 09:21 신고

    라블로가 현명한 대처를 했다고는 할수 있겠네요
    그런데 그 손해보상 금액이 실로 어마어마 할것 같습니다 ㅋ
    빵을 안 사먹었는데 손해 보상을 청구하는 사람들도 있겠네요
    아마 한국 같으면 너도 나도 청구했을겁니다 ㅋ

    소비자들의 정당한 권리는 항상 보장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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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7:10 신고

      파격적인 후처리로 손해배상 금액이 실로 어마어마할 듯 싶지만 역으로 따지면 그만큼 매출 수익도 상당했을 듯 싶어요. 슈퍼 체인 1위 회사인데다가 담합 추측 기간이 꽤 길어서 말이지요. 따스한 하루 보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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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골청년v 2018.01.10 09:22 신고

    라블로는 최고 기업답게 자진신고 해서 다행이겠네요. 국내에서도 대기업들 담합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온거라 ㅜㅜ 소비자들만 고생이네요. 특히 전화요금 문제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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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7:14 신고

      그러게요 암묵적인 담합과 부정거래 상당할 듯싶어요! 따스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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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아이멋진아빠 2018.01.10 10:05 신고

    우리나라 단합는 기업이 있다면 ~~~
    저렇게 벌금 때리고구형해야 할텐데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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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7:19 신고

      그러게요~ 확실한 조사와 엄중한 처벌이 필요한 것 같아요! 따스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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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moon 2018.01.10 10:26 신고

    우리나라와 비교가 되네요.
    그래도 담합을 인정한 마트도 있고 인정안한 회사들에 대해선 소송도 제기하는 등 사람들의 인식도 훨 깨어있군요.
    우리도 조금씩 좋아지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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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ss :) 2018.01.11 07:28 신고

      집단소송제도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주류 브랜드 체인점 서비스가 좋은 점도 있습니다. 소송에 휘말려 패소하면 배상금 액수가 워낙 크니까요. 날씨가 꽤 춥다는데 따듯한 하루 보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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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래곤포토 2018.01.10 11:42 신고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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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즐거운 우리집 2018.01.10 13:47 신고

    소비자를 물로 보면 안되죠!
    힘! ㅎ

    답글 수정

    • Bliss :) 2018.01.11 07:29 신고

      맞아요~ 소액이라는 이유로 다수의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 사라져야 합니다아~ 따뜻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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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ord 2018.01.11 08:33 신고

    역시 뭔가 큰나라라 그런지 이런 행위에 대해서는 아주 강하게 대처하네요
    한국도 기업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뻘소리 말고 이렇게 법으로 소비자를 위하는걸 좀 보여줬으면 합니다^^
    덕분에 저도 신청하였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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