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열린 한국 문화 축제의 뜨거운 열기

캐나다 창립 150주년 기념 한국 문화 축제(Korean Culture Fair)

2017년 올해 캐나다 건국 150주년을 맞이해 수도 오타와에서는 소수 민족의 고유한 문화를 알리는 축제가 매주 끊임없이 열리고 있는데요. '한국 문화 축제'는 우리에게 의미가 매우 깊은 6월 25일에 열려 다녀왔어요. 참고로, 캐나다에 거주하는 한국계 캐나다인은 약 16만 명으로 캐나다 총인구의 0.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그럼, 캐나다인과 함께 나눈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함께 나누러 가볼까요?

한국 전통 의상(한복) 및 민속놀이 체험

캐나다 한국 문화 축제 장소입니다

<한국 문화 축제>는 한국 문화원(Korean Cultural Centre)의 주최로 오타와 랜스다운 공원(Lansdowne Park)에서 열렸어요.

한국 민속놀이 체험 공간입니다

축제는 메인 무대 홀과 액티비티 홀로 크게 나뉘었어요. 소수 민족 행사가 계속 열리는 장소라 배경 이미지는 한국 문화와 관련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어요.

한국 전통 놀이입니다

액티비티 홀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를 통해 한국 전통문화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됐는데요.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딱지 접어 치기, 한국 전통문화에 관한 이미지 색칠하기뿐만 아니라 공기놀이와 젓가락질을 배우는 공간이 있었어요. 의외로 많은 외국인들이 참여했는데요. 생소한 체험에 어려워하면서도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 저까지 뿌듯해지더라구요.

제기차기 체험입니다

전통 민속놀이 제기차기와 투호 던지기 체험도 있었어요. 투호 병이 그리 먼 거리에 놓이지 않았는데도 화살을 병안에 넣기가 익숙지 않았어요.

한복 입기 체험입니다

다양한 한복 중 마음에 드는 한복을 골라 입고, 한복을 입은 도령과 아씨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공간도 마련됐어요. 여러 명의 봉사자들이 한복을 처음 입어보는 외국인들을 곁에서 친절하게 도와줘서 다양한 사람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

평창 올림픽 하키 체험입니다

아이스 하키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캐나다인을 위해 작은 하키 체험 공간을 마련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홍보하는 코너가 마련되었는데 한국과 올림픽을 동시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인 것 같아요.

평창 올림픽 마스코트입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의 마스코트인 수호랑(Soohorang, 백호)과 반다비(Bandabi, 반달가슴곰)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는데 무대 위에 올라가서 찍어야 했는데도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촬영에 임했어요.

VR 영상 체험입니다

VR 영상을 통해 한국을 알리는 영상을 감상하는 코너도 마련됐어요. VR은 축제 때마다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VR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다는 느낌이 확고하게 들게 하네요. 곳곳에 SNS을 활용한 홍보 안내 문구도 보였는데요. 사진을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함께 #WinPyeongChang2018 해시 태그를 넣고 업로드하면 한국을 여행할 수 있는 추첨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어요.

한국 식품 구입 및 한국 음식 유료 시식 체험

캐나다 한국 식품 판매소입니다

퀘벡 주 몬트리올에 있는 한국 식품 '장터'에서 된장, 고추장, 참기름 등 각종 요리 소스와 김, 컵라면, 초코파이, 과자 등 캐나다인에게도 인기 많은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었어요. 저는 오랜만에 보는 즉석 뻥튀기를 구입했어요. 50세주와 국순당 쌀 막걸리, 홍삼디 무료 시음회가 있었는데 저는 시음해보지 않았지만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았어요. 캐나다에서 한국 식품 사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캐나다 한국 음식 뷔페입니다

메인 무대 홀의 측면에는 한국 음식을 유료 시식할 수 있는 뷔페 코너가 마련됐는데요. 디저트용 접시를 5달러(4,500원)를 주고 사면, 다양한 한국 음식을 접시에 골고루 담아줬어요. 점심시간이 훌쩍 지난 시간대에 방문했는데도 행사가 끝날 때까지 인기가 정말 많았어요.

캐나다 한국 문화 축제 음식입니다

이벤트 홀을 나와 바로 옆 공원에서 앉아 음식을 여유롭게 먹었어요. 튀김만두, 김치전, 해물전, 떡볶이, 불고기, 양념치킨, 찹쌀 도넛을 한데 담았는데요. 5달러(4,500원)에 이 정도의 양이면 저렴한 데다가 맛도 매우 좋아 즐겁게 먹을 수 있었네요. 특히, 딸이 한국 찹쌀 도넛이 북미에서 파는 도넛과 맛이 다르다면서 무척 맛있게 먹었어요.ㅎㅎㅎ

제기차기 모습입니다

음식을 먹는 동안 한국 아이들이 무슬림 아이들에게 제기차기를 가르쳐주고 있었어요. 그 모습을 보던 꼬마 아이가 KOREA가 적힌 막대풍선을 제기 차듯이 차며 따라하더라구요.ㅎㅎㅎ 캐나다 하늘 밑에서 바람에 펄럭이는 태극기와 제기 차는 아이들을 보니 왠지 가슴이 뭉클해졌어요.

주 캐나다 대사의 환영 인사

주 캐나다 대사입니다

2017년 4월에 신임된 신맹호 주 캐나다 대사의 환영 인사도 있었어요. 선한 인상에 나긋한 목소리와 여유 있는 말솜씨가 자꾸 바른 정당 유승민 의원을 떠오르게 합니다.ㅎㅎㅎ

한국 문화 퍼포먼스 및 콘테스트

K-Pop 퍼포먼스 무대입니다

캐나다 K-pop 댄스 그룹에서 여러 팀으로 나눠 15분 동안 다양한 K-POP 퍼포먼스(<-클릭 시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를 펼쳤어요. 한국인도 보였지만, 대부분이 외국인이었다는!! 

K 팝 공연입니다

세대와 국적을 아우르는 음악의 힘과 K 팝의 합동 군무가 주는 포스로 인하여 다양한 퍼포먼스 중에서 케이팝이 남녀노소 구분 없이 가장 주목을 받았던 것 같아요.

캐나다 사물놀이 공연입니다

한국 전통문화를 알리는데 사물놀이(<-클릭 시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가 빠지면 아쉽지요. 도입부의 느릿한 박자에서 점점 빨라지는 리듬에 따라 분위기 역시 최고조로 향했던 것 같아요. 도입부에 호기심 어린 눈으로 지긋이 바라보다가 마지막에 열렬하게 박수를 보내는 외국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마저도 한국 전통 음악의 매력을 더 진하게 누렸던 것 같아요.

라면 빨리 먹기 시합입니다

몬트리올 한국 식품 장터에서 후원하에 매운 라면 빨리 먹기 시합(<-클릭 시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이 열렸는데요. 10명의 외국인 중 신라면 컵라면을 가장 빨리 먹은 4명에게는 6개입 컵라면 세트를, 다시 2차 도전을 한 4명 중 가장 빨리 먹은 2명에게는 사인 볼과 영화 티켓을 상품으로 증정했어요. 진행자의 탁월한 입담과 도전자들이 뜨겁고 매운 라면에 어쩔 줄 몰라 하면서도 먹기 바쁜 모습에 무대에서 진행된 행사 중 사람들이 가장 재미있어 했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태권도 퍼포먼스입니다

캐나다 태권도 학원에서 태권도 기술 퍼포먼스(<-클릭 시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을 선보였는데요. 캐나다에서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태권도의 인기가 매우 핫해 도장이 매우 많습니다. 학원에서 현재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어서 종종 실수를 하기도 했지만, 태권도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매력을 선보이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었어요.

태권도 기술입니다

1명의 여학생이 성추행범을 가장한 2명의 남자를 제압하는 기술을 선보였는데, 왜소한 체구에서 나오는 날렵한 솜씨로 박수갈채를 많이 받았어요.

한국 전통혼례 함진아비 소개입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행사는 45분 동안 실제처럼 진행되었던 한국 전통 혼례 시연(<-클릭 시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이었어요.  사물놀이의 경쾌한 소리를 시작으로 전통 혼례 절차가 시작됐는데요. 함진아비가 함을 메고 와 신부 친구들이 바닥에 깐 돈 봉투를 밟은 후 집에 들어와 액운을 깨고 복을 빌기 위해 바가지를 깨고 음식을 대접받는 모습 등 상세하게 재연을 했어요.

캐나다 한국 문화 축제입니다

신랑과 신부의 입장이 이어졌는데, 마치 진짜 결혼식인 것처럼 관객들이 뜨거운 박수로 환호해줬어요.

한국 전통 혼례 시연입니다

이후 신랑과 신부의 맞절, 술잔 나누기 등의 혼례 절차를 다 마친 후 폐백까지 선보였으며, 결혼식에 참석한 손님들에게 음식을 제공한다는 설명과 함께 관객들에게 떡을 나눠줬어요. 보통 웃음과 유머가 넘치는 북미 결혼식과 달리 매우 진지하고 엄숙한 가운데 전통 혼례가 열려 외국인들이 보기에 다소 지루해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다른 문화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자리를 뜨지 않고 절차마다 지닌 의미를 진지하게 들으며 긴 시간을 집중해서 보더라구요.

이외에도 제기차기 및 투호 던지기 시합과 한국 요리 시연 등 다양한 행사가 많았어요. 8시간 동안 한국을 알리기 위해 관계자 및 참여자들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했는지 느낄 수 있었어요. 캐나다에서 태어나 자란 저희 딸에게도 한국 문화를 즐겁게 전할 수 있어 감사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열린 '한국 문화 축제'의 모습을 즐겁게 보셨기를 바라며, 이번 한 주도 새로운 활력으로 즐겁게 보내시길요.

신고

37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sword 2017.06.26 00:08 신고

    우아아아아아아
    뜨거운 열기네요 +_+

    항상 한국음식에 대해 무료로 구걸하듯 먹어달라 하는거 참 별로였는데
    5달러 부페는 참신한 아이디어 같아요
    진짜 먹고 싶은 사람들이 소소한 금액으로 새로운 음식을 시도한다는건 좋은거 같거든요
    반응도 왠지 더 좋았을것 같아요!!!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6 14:08 신고

      맞아요~ 뷔페 형태로 부담 없는 금액에 맛을 볼 수 있어 좋았어요~ 작은 접시였는데도 먹고 나니 배도 불렀구요. 즐거운 저녁 시간 되세요

      수정

  • 문moon 2017.06.26 00:33 신고

    캐나다에서 한국문화축제가 열렸군요.
    성황리에 열린것같아 참 좋습니다. ^^

    답글 수정

  • T. Juli 2017.06.26 06:11 신고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가 봅니다.
    한국인 축제 즐거우셨을 느낌입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6 14:16 신고

      한국인이 캐나다 총인구의 0.5%로 아주 적은 인구는 아닌 것 같아요^^ 물론 토론토와 밴쿠버, 몬트리올 등에 몰려있는 편이지만요. 즐거운 시간 보내고 왔어요. 시원한 하루 보내시길요~

      수정

  • 작은흐름 2017.06.26 06:55 신고

    오오 뭔가 한국인이라는 게 뿌듯해지네요! 떡볶이는 매웠을텐데 신라면까지 먹다니! 은근히 캐나다 사람들도 매운 것 잘 먹나봐요~ ㅎㅎ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6 14:16 신고

      그러게요~ 은근히 잘 먹어서 놀랬습니다^^ 시원한 하루 보내시길요!

      수정

  • 버블프라이스 2017.06.26 09:46 신고

    캐나다 창립 150주년 기념 한국 문화 축제(Korean Culture Fair)에 다녀오셨군요^^ 캐나다에서도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너무나 좋은 축제인 것 같습니다. 한복, 태권도, kpop 퍼포먼스 등 정말 볼거리가 많네요^^ 오늘도 블리스님 포스트 아주 잘 읽고 공감누르고 갑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6 14:17 신고

      볼거리가 많아서 정말 좋았어요^^ 늘 든든한 응원 감사드려요. 시원한 하루 보내시길요!

      수정

  • *저녁노을* 2017.06.26 13:16 신고

    한국문화를 알릴 수 있어 참 좋아보입니다.
    ㅎㅎ
    잘 보고갑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6 14:11 신고

      캐나다에서 자라는 딸에게도 정말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시원한 하루 보내시길요~

      수정

  • 공수래공수거 2017.06.26 16:05 신고

    한국 문화 축제가 열렸군요
    뜻 깊은 행사네요
    해외에서 이런 행사가 각지에서 매년 알차게 열렸으면 좋겠네요
    떠나있는 동포들께는 향수를 그리고 현지인들은 한국을 알릴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주 즐거운 하루를 보내셨을것 같습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7:52 신고

      딸에게 한국 문화를 전할 수 있어 좋았어요. 특히 전통 혼례는 아이가 박물관 외에 접해본 적이 없어 좋았어요^^ 굿밤 되세요!

      수정

  • 소스킹 2017.06.26 17:29 신고

    뜻깊은 행사가 캐나다에서 열렸군요 :)
    평창 올림픽도 알릴 수 있어서 좋은 기회이기도 하고,
    외국인 분들께서 한국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진게 보여서
    포스팅 보면서 제가 뿌듯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7:56 신고

      두루두루 좋았던 날이었어요^^ 편안한 밤 되세요!

      수정

  • 오메이징 2017.06.26 18:25 신고

    저도 미국에 있을 때 이런 행사들이 너무 좋더라구요 ㅎ
    물론 북적거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외국인들 보면
    기분이 좋기도 하구요^^

    캐나다에서도 한국문화가 많이 알려지기를^^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00 신고

      의외로 외국인들이 참여를 많이 해서 좋았어요^^ 편안한 밤 되세요!

      수정

  • 뉴론7 2017.06.26 18:28 신고

    거리는 멀어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가 있어서
    좋겠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02 신고

      즐거운 시간 보내고 왔네요. 상쾌한 아침 맞이하시길요^^

      수정

  • 4월의라라 2017.06.26 20:24 신고

    와~ 좋은 행사였네요. 친구가 외국인 신랑이랑 전통혼례를 치루던 생각이 나네요.
    외국인이라 당황하는 모습도 귀엽고 하더라고요. 저 요즘 블머가 글 읽고 있는데, 브리스님 명성이... 오~
    많이 가르쳐 주세요. ^^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04 신고

      전통혼례 행사 정말 좋았어요^^ 아...저 블머 안 간지 거의 1년이 되갔...ㅎㅎㅎ 저 거기서 아는 척 하느라 힘들었....ㅎㅎ그곳에서 많이 배웠고 그래서 아주 조금이라도 되돌리고 싶어 조금 부지런했을 뿐이었네요. 함께 즐거운 블로깅 파이팅!해요^^

      수정

    • 4월의라라 2017.06.28 19:04 신고

      전 뒤늦게 요즘 보고 있는데, 신세계네요. ^^
      같은 블로그를 해도 어찌나 퀼리티와 수익이 다른지 깜놀~ 저 요즘 열공중입니다. ^^

      수정

  • 포토구라퍼666 2017.06.26 20:45 신고

    외국에서 하는 한국문화행사 좀 바뀌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어요. 늘 같은 컨텐츠, 외국인들이 좋아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에 대해서 좀 더 연구가 필요한 것 같아요. 일본이 그런 것을 참 잘하는데 일본보다 더 멋진 문화를 가진 우리가 못하는 것이 참 아쉬워요. 그래도 행사를 진행하는 분들의 노고에는 고맙다는 칭찬을 해주고 싶어요. ^^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06 신고

      어떤 점을 말씀하시는지 알 것 같아요. 교민 입장에서는 한인 행사가 있다는 것만으로 감지덕지이지만, 한국 대사관과 한국 문화원 등 한국 문화를 알리는데 책임이 있는 입장에서는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지요. 편안한 밤 되세요^^

      수정

  • 이야기™ 2017.06.26 21:37 신고

    사물놀이는 외국인들이 정말 신기하게 감상하는 우리네 문화인데, 유럽에서 아마추어 사물놀이팀이 사물놀이 진행을 하다가 잦은 실수 등으로 비난을 받았다고 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동양의 문화는 서양인들의 시선에서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점이 많은 것 같아요. 캐나다에서도 우리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들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13 신고

      아쉬웠던 점은 중간중간 진행이 매끄럽지 못했어요. 메인 무대 행사 중인데 뒤편 액티비티 공간에서 큰 소음이 너무 많이 나서 관객들이 자꾸 뒤를 돌아봤죠. 진행자가 무대에 오를 사람이 안 온다고 소리를 지르며 다그치듯이 불러서 외국인들이 당황해서 웃더라구요. 봉사자 몇 분도 큰 목소리로 말은 친절한 듯 했지만 몸을 터치하면서 밀어내고 명령하듯이 질서를 유지하려고 해 편하지 않았어요. 캐나다 문화에서는 생소한 상황이지 않을까 싶어요. 고유 문화와 완벽한 공연도 중요하지만, 만국에서 통용되는 에티켓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 같아요. 나눔 감사드려요. 굿밤 되시길요^^

      수정

  • IT최강자 2017.06.27 02:30 신고

    캐나다에서 한국 문화 축제가 열렸군요.
    역시 축제 분위기는 뜨겁습니다.ㅎㅎㅎ

    답글 수정

  • 카멜리온 2017.06.27 04:42 신고

    한국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축제라서 매우 좋군요.
    4500원에 저정도 양이면.. 엄청난데요????
    그리고 K-pop 댄스 퍼포먼스는 외국인이 많군요. 케이팝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 있으셔서 기분좋습니다.
    그런데 한국 가수나 아이돌그룹이 가서 공연도 해줬으면 좋았을 것 같네요. 사실 한국 문화중 한국음식이나 태권도, 한복, 민속놀이 등도 좋지만 케이팝에 관심있는 분들도 많을테니까요.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25 신고

      디저트 접시였지만 수북히 올려줘서 다 먹고나니 배가 부르더라구요^^ 케이팝 무대 정말 좋았어요^^ 태권도도 캐나다에서 인기 많은 스포츠이구요. 굿밤되세요^^

      수정

  • 생명마루한의원 2017.06.27 05:06 신고

    우와~ 정말 멋진 축제네요^^

    답글 수정

  • GeniusJW 2017.06.27 08:25 신고

    외국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축제가 있다니!!ㅋㅋ
    재미있을 것 같아요~~

    답글 수정

    • Bliss :) 2017.06.28 08:25 신고

      정말 좋은 시간이었어요~^^ 행복한 굿밤 되시길요!

      수정

  • peterjun 2017.06.29 08:57 신고

    그곳에서 열린 한국문화를 엿볼 수 있는 축제라 더더욱 의미도 있고, 감동의 마음으로 보셨을 것 같아요.
    매운 라면 먹는 모습들이 너무 재미있네요. ㅋ
    평창동계올림픽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네요...성공적으로 잘 해냈으면 좋겠네요. ^^

    답글 수정

    • Bliss :) 2017.06.30 19:55 신고

      정말 즐겁게 놀다 왔어요. 이 글 쓰고 바로 아이스 하키팀이 평창에 불참한다는 기사가 떴더라구요ㅠ 아마도 선수들 지원이 없어 그랬나봐요ㅠ 수익에 영향을 주는 인기 종목 중 하나라서 아쉽습니다만, 올림픽 잘 해냈으면 좋겠어요. 편안한 하루 되시길요!

      수정

Designed by CMSFactory.N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