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오타와 리도 운하(Rideau Canal) 안내

캐나다 오타와 리도 운하(Rideau Canal)

  

 오타와 리도 운하(Rideau Canal)가 유명한 이유는?

 

리도운하는 2007년 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온타리오 주(Ontario Province)의 유일한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하는데요. 본래 미국과의 전쟁시 군사물자 수송을 위해 완공되었지만, 전쟁에 사용된 적은 한 번도 없어요. 현재는 유람선 관광업 중심으로 쓰이며, 운하를 따라 시민들이 휴식과 조깅 및 하이킹을 즐기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답니다. 또한 겨울에는 리도 운하의 일부분이 세계 최대 규모의 아이스 스케이트장으로 탈바꿈하여, 시민, 관광객이 사시사철 찾는 오타와의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리도 운하 얼마나 길어요?

 

리도 운하는 북미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운하로, 오타와(Ottawa) 중심에서 킹스턴(Kingston)까지 이어집니다. 리도 운하의 전체 길이가 총 202km 입니다.

  

 길고 긴 리도 운하, 관광 포인트는 어디인가요?

  

캐나다 오타와 리도 운하 Canada Ottaawa Rideau Canal


202km의 리도 운하의 hot view는  캐나다 국회의사당(Parliament of Canada)에서 동쪽 방향으로 1~2분 정도 걸어가면 다리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리도 운하 수문과 그 작동원리를 한 눈으로 볼 수 있어 좋아요. 계단을 통해 아래로 내려가면, 운하의 수문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볼 수도 있답니다. 왼쪽 건물은 오타와 다운타운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페어몬트 샤토로리에 호텔(Fairmont Chateau Laurier Hotel)이고요. 오른쪽 건물은 오타와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석조건물인 바이타운 박물관(Bytown Museum)입니다. 바이타운 박물관은 리도 운하의 역사와 그 당시의 시대상황을 엿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성수기 매주 목요일 오후에 무료 관람이 가능합니다. 곳에 리도 운하뿐만 아니라 캐나다 국회의사당, 페어몬토 샤토로리에 호텔, 바이타운 박물관, 캐나다 국립 전쟁기념비, 국립 아트센터, 대형 쇼핑몰 리도 센터 등 다운타운의 주요 랜드마크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좋아요.   

 리도 운하 수문이 열린다?

 

리도 운하 수문

 

리도 운하의 수문(Lock)5월부터 10월 사이 보트가 수문을 이용할 때마다 열리는데요. 운하의 수문은 만들어질 당시의 방식 그대로 인력을 이용하여 개폐됩니다. 저기 보이는 하얀 옷 입으신 아저씨께서 열심히 문을 닫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죠? 운치는 가득한데, 한 여름에 보면 대개 힘들어 보이긴 해요.ㅎㅎ

 

샤또로리에 호텔

 

전기 유압 방식으로 수문을 개폐하는 곳도 있지만, 세계문화유산이기에 만들어진 당시의 원리대로 수동으로 수문을 열고 닫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수문은 계단 형태로 높낮이가 정해져있는데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물이 떨어지는 중력의 법칙 그대로, 높은 쪽의 수문 사이의 강물이 수문 양 옆 지하에 파놓은 터널같은 수로를 통해서 낮은 쪽의 수문으로 흘러가게 하여, 이전 단계의 물 높이를 다음 단계 물 높이와 같게 만들어 준 후, 수문을 열어 보트가 통과하게 한답니다. 각 수문당 100만 리터가 넘는 물이 아래로 흘러간 후에야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계단 같은 수문 여러 개를 통과할려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관광객들 입장에서는 운하 수문 시스템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긴 하죠.

 

*** 리도 운하 수문(Lock)의 특징 ***

 

리도 운하의 수문은 총 45개가 있으며, Tay Canal 입구에 2개가 더 있습니다.

 

계단 형태의 운하 수문에서 3M 높이의 다음 수문으로 올라가는데 필요한 물의 양은 약 130만 리터로, 물컵으로 따지자면 무려 560만 컵의 양에 해당되는 물이 필요합니다.

 

리도 운하의 수문의 개폐 시스템으로는 밀대(the swing bar or the push bar)나 체인(the endless chain)을 활용하여 개폐하는 수동식과 전기 유압방식(electric-hydraulic system)이 있습니다.

 

리도 운하의 수문은 미송(Douglas Fir:북미 소나무)로 만들어졌으며, 평균 수명은 15년입니다.

 

리도 운하의 수문 중 가장 높은 수문은 스미스 폭포(Smiths Falls)에 있는 총 7.9m 수문이며, 가장 낮은 수문은 킬마녹(Kilmarnock)에 있는 0.6m의 수문입니다.

   

 리도 운하 수문에서 보이는 저 곳은 어디?

 

오타와 강

 

다리 위에서 계단을 통해 내려와 계단형 수문의 맨 끝부분까지 내려와서 찍은 샷입니다. 눈에 보이는 강이 바로 오타와 강(Ottawa River)입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다리가 온타리오 주(Ontario Province)와 퀘백 주(Quebec Province)를 잇는 철교입니다. 사진 왼쪽의 여러 개의 초록색 둥근 지붕 형태의 건물은 제가 오타와 소재 박물관 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박물관인 캐나다 역사 박물관(History Museum of Canadian)입니다. 그리고 사진 오른쪽의 언덕 위에 작게 보이는 동상이 있는 곳은 국립 미술관(National Gallery of Canada) 뒤 언덕 위에 위치한 니피안 포인트(Nepean Point)로 캐나다 국회의사당을 마주보고 있어서 전망이 매우 좋습니다.

  

 리도 운하를 즐기는 법!

 

리도 운하 크루즈

 

오타와 리도 운하를 따라서 사람들이 산책, 조깅, 하이킹 등을 자유롭게 즐기고요. 크루즈를 타고 투어도 합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가을 단풍도 아름다워요. 야경 역시 멋지답니다.  

 

리도 운하 축제

 

리도 운하 바로 옆 바이타운 박물관에서 매년 Civic Holiday(8월 첫째 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Colonel By Day 축제 합니다. 리도 운하의 건설의 총책임자인 'By'라는 영국 대령(Colonel)을 기념하는 날로써,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답니다.

 

캐나다 튤립축제 Canada Ottawa Tulip Festival

 

세계 최대 규모의 튤립축제(Tulip Festival)도 리도 운하를 따라 열립니다. 튤립 축제는 매년 5월 초순부터 빅토리아 데이(Victoria Day)까지 열리는데, 매년 50만 명이 이상이 방문하고 있답니다. 리도 운하 옆에 위치한 Commissioners Park과 Dow's Lake는 캐나다 국회의사당 옆 Major's Hill ParK과 함께 튤립축제 주요 장소 중 하나로써, 리도 운하를 따라 30만 개 이상의 튤립이 심어진답니다. 5월 중에 리도 운하 따라 도보, 하이킹 및 드라이브하시면, 수많은 튤립들을 볼 수 있답니다. 


세계 최대 아이스 스케이트 링크

 

리도 운하는 겨울이 되면, 총 7.8km 길이의 세계 최대의 아이스 스케이트 링크로 탈바꿈합니다. 대부분 스케이트를 직접 가지고 와서 타지만, 스케이트 유료 대여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이렇게 오타와 주요 랜드마크인 리도운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타와에 오신다면, 리도운하를 꼭 둘러보시길 바라요!


신고

6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SoulSky 2015.03.07 21:37 신고

    정말 아쉽네요 ㅎㅎ 제가 갈때는 눈이 너무 많이 와서 볼게 별로 없었는데..캐나다 살면서 기회되면 여름이나 봄에 한 번 가야될거 같네요 ㅎ

    답글 수정

    • Bliss :) 2015.03.07 21:40 신고

      ㅎㅎ봄두 별로ㅎㅎ여름에 놀러오세용. 여기서 한국식품 장보심 좋겠네요ㅎ 저희는 온라인으로 몬트리올 한인마트에서 사요. 그럼 특정지역으로 일주일에 1번 배달해줘서 물건 받으러 가요. 거기가 더 싸고 종류도 많고..특히 한국 채소가 많아서요. 여긴 콩나물, 깻잎, 부추 이런거 거의 없더라구요ㅠ

      수정

    • 2015.03.07 21:43

      비밀댓글입니다

      수정

    • Bliss :) 2015.03.07 21:46 신고

      할리팍스까지 가야하는군요...겨울옷뿐만 아니라 음식소스도 사서 부치셔야겠어요ㅠ 근데 오타와는 눈에 띄게 서양마트에 한국제품 들어오거든요. 거긴 어떨지 대개 궁금하네요.

      수정

    • SoulSky 2015.03.07 21:47 신고

      비밀 댓글하시면..저한테는 안보여요 ㅎㅎ

      수정

    • Bliss :) 2015.03.07 21:49 신고

      ㅎㅎ손가락이 뭉툭해서 이런일이 빈번히...ㅋㅋ스마트폰의 진화가 더 일어나야겠어요ㅋㅋ

      수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