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한국전쟁 희생군인 추모하는 캐나다 위병 교대식 소개

약 60년 전통의 캐나다 위병 교대식

Changing of the Guard on Parliament Hill

 

   Where?  

위병교대식은 오타와 다운타운에 있는 캐나다 국회의사당 동쪽 잔디밭에서 열립니다.

 

   Who?  

캐나다 공군과 해군에서 이름없는 군인의 희생을 추모하는 전쟁기념비를 보초 하는 무를 위해 고용한 위병입니다. 참고로 위병(Guard)은 경비와 순찰의 임무를 맡은 병사를 말합니다. 위병교대식은 캐나다 총독 근위보병 연대(Foot Guards)와 캐나다 근위보병 제1연대(Grenadier)가 자신의 연대 밴드와 함께하는 의식입니다. 

 

   Why?  

제1,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에서 희생한 이름없는 군인의 추모비를 지키는 위병의 교대식으로, 나라와 세계 평화를 위해 젊음을 바친 희생군인을 기리기 위함입니다. 약 2만 7천 명의 캐네디언 군인이 한국전쟁에 참전했고, 이 중 516명이 전사했습니다. 

 

   When?  

매년 6월 말부터 8월 말 매일 아침 오전 9시 45분에 시작하여 약 50분 동안 합니다.

위병 교대식 역사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위병교대식이 열리는 캐나다 국회의사당의 본관 모습입니다. 본관 앞 동쪽 잔디밭에서 교대식이 행해집니다.

위병 교대식은 1959년 7월 2일 캐나다 국회의사당에서 시작하여, 매년 전통의식으로 삼고 있습니다. 2015년 올해로 만 56년째 연례 의식입니다.

 

위병 교대식 루트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행진은 사진의 노란 선과 초록 선으로 표시한 바와 같이 두 부대로 나누어집니다. 

 

한 부대(노란 선)오타와 시청 뒤편에 있는 까르디에 광장의 드릴 홀에서 오전 9시 45분에 출발해 Elgin 길을 따라 캐나다 국회의사당을 향합니다. Elgin 길이 끝나는 지점에 캐나다 전쟁기념비가 있습니다. 좌회전해서 Wellington 길을 따라 국회의사당으로 진입하여 동쪽 잔디밭에 도착합니다. 이 부대가 캐나다 국회의사당에 도착하는 시점은 오전 10시 정각입니다. 1.1km의 거리(노란 선)를 15분 동안 행진합니다.

 

다른 부대(초록 선)는 국회의사당 동관 뒤편에 대기하다가 다른 부대가 도착하면 행진을 시작해 동쪽 잔디밭으로 합류해, 먼저 온 부대와 마주보고 섭니다.

 

두 부대가 동쪽 잔디밭에 모여 3그룹으로 나뉩니다. 노란 별과 초록 별은 위병이며, 빨간 별은 두 부대의 군악대입니다.

 

그럼, 사진과 함께 위병교대식을 순서대로 둘러 볼까요?^^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오타와 시청 쪽에서 국회의사당을 향해 Elgin 길을 따라 올라오는 위병의 행진입니다. 경찰이 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사당까지는 1.1km로 약 15분이 소요됩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행진은 위병과 군악대로 이뤄졌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이 사진의 왼쪽에는 위병이 이름없는 군인의 추모비를 365일 일년 내내 보초를 서는 캐나다 전쟁기념비가 있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전쟁기념비의 4면에는 캐네디언 군인이 참전한 주요 전쟁의 연도가 적혀있습니다. 보이시나요? 한국전쟁의 발발과 휴전까지의 연도인 <1950-1953> 숫자가 전쟁기념비 양 측면에 있습니다. 이 숫자를 볼 때마다 마음이 찡합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전쟁기념비를 뒤로하고, 좌회전을 향하면 국회의사당이 시야에 보입니다. 보이시는 성 같은 건물은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오타와 다운타운 랜드마크 중 하나인 페어몬트 샤토로리에 호텔(1912~)입니다. 이 호텔 바로 밑으로 세계문화유산 리도 운하(Rideau Canal)가 흐릅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좌회전하여 국회의사당을 향해 Wellington 길을 따라 행진하고 있습니다. 붉은빛 제복과 곰 가죽의 머리 장식은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근위대 제복과 똑같습니다. 위병들은 캐나다 총독관저 공식 행사 및 외국 대사관과 수도 오타와 및 주변 도시의 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국회의사당 내부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동쪽 잔디밭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군악대가 먼저 들어서고, 그 뒤로 위병들의 행진이 이어집니다. 정확히 오전 10시에 이곳에 도착합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두 번째 부대의 행진입니다. 잔디밭 동쪽에 있는 동관 뒤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첫 번째 부대가 도착하고 나서 5분 뒤에 합류합니다. 이 부대 역시 군악대가 먼저 들어서고, 위병들의 행진이 이어집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두 부대는 3그룹으로 나뉩니다.멀리 보이는 부대가 오타와 시청에서 출발한 선발 부대입니다. 등을 보이는 부대가 후발 부대입니다. 두 부대의 군악대가 하나로 합쳐 두 사이를 향해 바라보고 있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군악대의 합주가 시작됩니다. 30분간의 교대식 동안 2번의 합주가 있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의상을 점검하는 의식입니다. 10여 분간 이뤄지는데, 살짝 지루합니다. 처음 오는 관광객은 특별한 이벤트를 기대하는 눈치이나, 합주 외엔 특별한 의식은 없습니다. 이벤트가 아니라, 교대식이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30분간 2번의 합주와 의상 및 기본 자세 점검을 마친 후, 다시 되돌아가는 장면입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국회의사당을 빠져나와 출발했던 지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기 아쉽지요?^^ 영상도 올려봅니다.

 

위병교대식 보기 제일 좋은 위치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오전 9시 30분부터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이기 시작하는데요, 위병교대식은 어디서 봐야 좋을까요?

 

대부분이 사람들이 위병과 군악대의 도착지점인 국회의사당 동쪽 잔디밭을 에워싸고 있습니다. 위병과 군악대가 도착하면,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막상 하는 일은 없습니다. 일렬로 서서 의상을 점검하는 일과 군악대의 두 곡의 합주 외에는 특별한 이벤트는 없습니다.

멀리서 보면 그마저도 잘 보이지 않아, 차렷 자세의 위병만 보고 끝나고 맙니다.

 

개인적으로 동쪽 잔디밭 주변에 서서 위병교대식을 보기보다는, 오타와 시청에서 출발해 캐나다 국회의사당을 향하는 행진을 보시는 것이 더 실감 납니다. 군악대의 합주와 함께 위병들이 행진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답거든요. 카메라 앵글을 위한 주변의 경치까지 고려한다면, 국회의사당을 향해 좌회전하는 코너인 리도 운하 혹은 전쟁기념비 근처가 최고의 위치입니다.

위병교대식의 의의가 있는 전쟁기념비도 보이며, 랜드마크인 국회의사당, 리도 운하, 페어몬트 샤토로리에 호텔이 다 보이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행진과 국회의사당 내부의 이벤트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고 싶으시다면, 국회의사당 내부에서 기다리지 마시고, 정문 앞길에 서서 걸어오는 행진도 보신 후에 행진에 따라 국회의사당 내부로 함께 진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만 6세 딸이 그린 그림일기에 그린 위병교대식의 모습입니다. 큰 종이도 아니고, 제 손바닥만한 작은 종이에 꼼꼼하게도 그렸네요. 딸은 매일 불어, 영어, 한국어 3개 국어로 그림일기를 그리고 쓰고 있답니다. 그림일기는 다른 블로그에 매일 업뎃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다음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blog.naver.com/aeri4620

 

캐나다 오타와 볼거리 위병 교대식

전쟁기념비 옆 에 씌인 글귀입니다. 한국전쟁 발발 75주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휴전국가인 한국은 전쟁 발발의 불안감 속에서 아직도 떨고 있습니다. 애써 태연한 척도 해보고, 때론 반복되는 위기에 무뎌졌다고 하지만, 그 불안감과 공포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지난달 캐나다에 방문한 시부모님을 통해 들은 한국전쟁의 비참한 이야기를 잊을 수가 없네요. 이 세상 모든 사람 그 어떠한 사람도 전쟁을 통해 희생돼서는 안될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존엄합니다.

Lest it forget....

 

캐나다와 한국간의 관계와 전쟁기념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위병 교대식이 열리는 캐나다 국회의사당 소개글 입니다.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광복 70주년 기념행사가 캐나다 국회의사당에서 열렸습니다.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