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도 꼭 챙겨야 할 소중한 나의 한 표! "재외선거 신청하기"

저희는 캐나다에서 만 8년차 사는 재외국민입니다.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때마다 재외선거 투표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재외선거 투표를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인 '재외선거 신청'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재외선거 신청에 앞서, 기본적인 정보를 살짝 짚어보고 갈까요?^^

 

- 재외국민 국외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을 말합니다.

 

- 재외선거 신청은 재외선거인과 국외부재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재외선거인 : 주민등록과 국내거소신고가 되어있지 않은 국민(주민등록 말소자 포함)으로, 영주권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국외부재자 : 주민등록이나 국내거소신고가 되어있는 사람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국민으로 기업 주재원, 유학생, 여행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재외선거 '신청' 기간 : 2015년 11월 15일 ~ 2016년 2월 13일 

 

- 재외선거 '투표' 기간 : 2016년 3월 30일 ~ 2016년 4월 4일 

 

저희는 캐나다 영주권자로서 재외선거인 신청을 해야 재외선거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재외선거 신청하는 절차를 소개할게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가기  

포털사이트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검색해 해당 홈페이지를 접속하세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www.nec.go.kr

 

 

'제20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홈페이지로 가기 

재외선거 투표 신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메인 페이지 상단과 하단에 '제20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배너가 가 있습니다. 상단 혹은 하단 배너 중 아무거나 클릭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재외선거 투표 신청

'재외선거 홈페이지'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신청 기간이 약 한 달 정도 남았습니다.

 

등록신청 선택하기

재외선거 투표 신청

'재외선거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 하단을 보시면, 신청이 재외선거인과 국외부재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중 본인이 해당하는 곳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개인신상정보 입력사항이 다를 뿐, 절차 과정은 똑같습니다.

 

등록절차 1단계 : 전자우편 주소 유효성 검증

재외선거 투표 신청

등록 절차는 <전자우편 주소 유효성 검증 - 등록신청서 작성 - 등록신청 완료> 총 3단계입니다. 참고로 개인신상정보 입력사항이 다를 뿐, 절차 과정은 똑같습니다.

1단계는 신청자 전자우편(E-mail)으로 접수증이 오기 때문에, 신청자의 전자우편 주소 유효성을 검증하는 절차입니다. 전자우편 주소와 자동입력방지 숫자 6자리를 입력하고 하단의 '검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3분 이내 입력한 전자우편 주소로 메일이 옵니다.

 

재외선거 투표 신청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본인의 전자우편으로 온 <전자우편 주소 유효성 검증>메일이 왔습니다. 메일 내용 중 파란색 버튼 '전자우편 주소 인증하기'를 클릭하셔야, 2단계인 등록신청서 작성으로 넘어갑니다.  

 

등록절차 2단계 : 등록신청서 작성

재외선거 투표 신청

이메일 주소 유효성 검증 메일 중 파란 버튼인 '전자우편 주소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재외선거 홈페이지의 등록절차 2단계인 '등록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등록신청서에 있는 개인신상정보 등을 입력하시고, 자신이 투표할 재외선거 투표지(대사관 혹은 영사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등록절차 3단계 : 등록신청 완료

재외선거 투표 신청

등록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등록절차 3단계인 '등록신청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하루 이내에 입력한 전자우편 주소로 '재외선거인 접수증 발송' 메일이 옵니다. 

저는 신청 기간이 한 달이 지나고 나서 했는데요. 접수번호가 2번이더라구요. 접수증은 가져가실 필요가 없고, 투표 시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대통령 선거 재외 투표

2012년 12월 캐나다 대사관에서 18대 대통령선거를 재외투표한 모습입니다.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려고 하니, 대사관 직원분께서 황급히 저지하시더니 인증 사진을 남기라며 찍어주시더라구요.^^;;

대통령 선거에 앞서 2012년 4월에 있었던 19대 국회의원 선거는 한국에 방문할 때여서, 시부모님과 함께 투표하고 왔네요.

 

현재 재외선거인(영주권자 등) 및 국외부재자(주재원, 유학생, 여행자)이시라면, 재외선거 신청을 하셔서, 소중한 나의 한 표를 잃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추운 겨울날 감기 조심하시고, 몸과 마음이 따스한 나날 보내시길 바라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