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온타리오 주 노스베이의 워터프런트 놀이공원 - Heritage Railway & Carousel Company
온타리오 주에서 4번째로 큰 니피싱 호수(Lake Nipissing) 주변 도시 중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는 노스 베이(North Bay)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구 5만 명에 불과한 작은 시골이에요. 노스 베이 중 가장 인기 있는 장소는 니피싱 호수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워터프런트(Waterfront)인데요. 그곳에 지역의 역사를 담은 작은 놀이공원이 있어 오늘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곳을 향해 함께 가볼까요?
노스베이 유산 철도 & 회전목마 회사(Heritage Railway & Carousel Company)
1993년 노스 베이의 철도 역사의 보존과 워터프런트의 개발을 촉진하고 싶어했던 지역 치과 의사 로드 존스턴(Rod Johnston)은 당시 시장이었던 스탠 로러(Stan Lawlor)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해 다음 해인 1994년 7월 29일에 현재의 지역 유산 철도 회사(Heritage Railway Company)가 설립됐어요.
노스베이의 최초 증기 기관차를 재현한 미니 기차
티켓 7장에 10달러(9천 원)으로 회전목마와 미니 기차를 자유롭게 오가며 7번 탈 수 있었어요. 다른 놀이공원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해서 더 좋았어요. 기차가 쉴 새 없이 다녔는데 인기가 많아 객차칸이 매번 꽉 찼어요.
1993년 10월 시의 재정 지원과 지역 주민의 기부금으로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브랜드(Cleveland, Ohio)에서 증기 엔진과 디젤 엔진 및 객차 2량을 구입하여 1994년 2월에 노스 베이에 도착하여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되었어요.
생각보다 속도도 빨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탈 수 있어 좋았고, 중간마다 니피싱 호수가 보여서 더 좋았어요. 미니 기차가 달릴 선로를 건설하기 위해 캐나다 철도 회사에서 은퇴한 철도 노동자 70명이 자원봉사를 자청하여 일주일 만에 800m의 선로를 완공했다고 해요. 당시 자원봉사자의 평균 나이가 75~80세였다고 하니, 지역의 철도 역사를 보존하기 위한 열망이 얼마나 뜨거웠는지 조금 실감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증기 기관차를 조작할 수 있는 경력 있는 기관사를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져 1996년에 증기 기관차는 운행이 중지되었고 디젤 엔진 기관차로 운행을 이어왔어요. 운행이 중지된 증기 기관차는 수익을 낼 수는 없지만 역사 보존을 위해 여전히 보관 중이라고 해요.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은 1944년부터 선로 점검과 수리를 위해 사용했던 궤도 모터카예요.
2006년에 증기 기관차의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1882년 온타리오 북부에 들어온 최초의 증기 여객 열차인 루시 달튼(Lucy Dalton)의 복제품으로 교체하였어요. 루시 달튼 미니어처 기차는 전기로 운영하는 기차이지만, 1800년 후반의 루시 달튼 증기 기관차와 똑같은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똑같은 소리까지 내며 135년 전에 증기를 내뿜으며 노스 베이를 달렸던 모습을 재현하고 있어요.
의외로 속도가 빨랐지만, 선로 길이가 약 1km 정도여서 짧은 코스는 아니었어요. 다른 엄마들은 사진 촬영을 해주느라 밖에서 기다리던데 저는 딸보다 더 신나게 탔던 것 같네요.ㅋㅋ
미니 기차를 탑승하는 곳 옆에는 캐나다 태평양 열차의 승무원실이었던 CP 434505가 있었는데요. 근무 중 사망한 노스 베이 철도의 조차장장 존 케이 맥케이(John K. McKay)를 기념하기 위해 이곳에 기부되었어요.
지역 예술가와 자원봉사자의 손길로 완성된 회전목마
1998년 말 지역 유산 철도 회사의 자원봉사자였던 배리 제이콥스(Barry Jacobs)는 사장 로드 존스턴(Rod Johnston)에게 미니어처 기차에 회전목마 놀이시설을 더하면 좋겠다고 제안하였고 노스 베이 시청의 지지를 받아 실현됐어요.
골동품 회전목마 말 수집가이자 지역 예술가인 에드나 스콧(Edna Scott)가 33마리의 고유한 말 디자인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미국 몬태나 주의 미줄라(Missoula, Montana)의 가구공 척 카파리치(Chuck Kaparich)과 노스 베이의 지역 목조가가 조각하여 완성했어요. 이외의 2대의 마차와 회전 컵도 더해졌어요.
조각한 말 한 마리당 5,000~8,000달러(450~720만 원)인데 총 33마리의 말이 필요했기 때문에 10년 전 당시 지역 관공서의 행정 지원뿐만 아니라, 기업의 후원 및 주민의 기부를 통한 지역 전체의 프로젝트가 되었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1998년에 회전목마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2002년 캐나다 건국기념일(Canada Day, 7월 1일)에 첫 개장할 때까지 3년 동안 350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제작에 참여하였다고 해요.
이후, 노스 베이의 지역 예술가들이 모여 조각한 말을 색칠하였다고 해요. 다른 회전목마에서 볼 수 없는 유니크한 모습이어서 타고난 후 밖에 서서 돌아가는 말들을 보는 재미도 제법 있었어요.
대부분의 회전목마의 말은 사람에게 보이는 면만 자세히 조각하고 반대편은 간단하게 만든다고 해요. 하지만, 노스 베이의 회전목마의 말은 현지 조각가들이 프로젝트에 지나치게(?) 열중하여 양쪽 모두 세심하게 조각해 어느 쪽에서 보나 매우 아름다웠어요.
완성된 말은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1944년부터 1975년까지 미국의 놀이공원에서 사용했던 1908년 회전식 컨베니어 Herschell-Spillman 메커니즘에 안착되었습니다. 회전목마 컨베이어 시스템의 중앙 기둥과 천장에도 노스 베이의 자연 및 지역 사회의 모습을 그려 넣은 지역 예술가의 작품이 곳곳에 보였어요.
회전 목마 앞에는 지역 예술가, 기부자, 말과 그림에 대한 간략한 설명에 대한 안내가 있었어요. 설명을 보니, 얼마나 많은 지역 주민들이 참여했는지 실감이 나더라구요. 2002년 7얼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총 6개월 동안 13만 명의 사람들이 몰려왔다고 해요. 현재도 매년 10만 명 이상이 관광객이 다니는 지역의 인기 명소예요.
이색적인 야생 동물 회전목마
회전 목마 바로 아래에 서커스 텐트가 있어 살펴보니 차후에 만든 또 다른 회전목마라고 해요. 하지만, 저희 같을 때에는 운영하지 않아 아쉬웠어요. 첫 번째 회전목마를 완성한 후에도 자원봉사자들의 열기가 식지 않아 'The Winter Wonderland Carousel'의 회전목마를 하나 더 만들어 2005년 캐나다 건국기념일(Canada Day, 7월 1일)에 새롭게 개장했다고 해요.
두 번째 회전목마는 말이 아닌 캐나다 온타리오 북부의 호수, 강, 숲에서 볼 수 있는 야생동물이 있다고 해요. 흑곰, 늑대, 여우, 무스(엘크), 비버, 스컹크, 퓨마(쿠거), 수달, 너구리, 토끼, 얼룩 다람쥐 및 신화 속의 해마 등 16마리의 동물과 동화 속의 산타 썰매까지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더욱 자극해줄 것 같았어요. 이것 역시 첫 번째 회전목마의 말을 디자인했던 지역 예술가인 에드나 스콧(Edna Scott)의 설계로 조각됐습니다.
달콤한 아이스크림 트럭
회전 목마 주변에는 피크닉 테이블과 아이스크림 트럭이 있어 잠시 달콤한 휴식을 취할 수 있었어요. 놀이공원은 6월 말부터 9월 초순까지(오전 10시~일몰) 운영합니다. 그 외 5월과 어머니의 날(Mother's Day), 빅토리아 데이(Victoria Day), 6월 아버지의 날(Father's Day), 10월 추수감사절(Thanksgiving) 등 특정일의 주말에 열기도 합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운영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저희는 여행 첫날 비가 와서 운영하지 않아 타지 못했고, 여행 마지막 날 전화로 미리 확인하고 가서 탈 수 있었어요.
아름다운 노스베이의 워터프런트
현재 진행 중인 미니어처 철도 노선의 확장 공사가 끝나면, 3번째의 회전목마 컬렉션을 또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니 노스 베이의 놀이공원은 계속적으로 확장될 것 같네요. 지역 명소이자 놀이공원이라고 해서 찾아갔는데 미니 기차와 회전목마만 딸랑 있어서 '어, 정말 시골답구나.'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안에 담긴 지역 역사와 350명 이상의 현지 예술가 및 자원봉사자들의 수고에 대한 유래를 들으니 노스 베이의 자랑으로 삼을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노스 베이를 여행하게 된다면, 한 번쯤은 꼭 들러보면 좋을 것 같네요. 노스베이 유산 철도 & 회전목마 회사는 니피싱 호수(Lake Nipissing)가 흐르는 노스 베이의 또 다른 명소인 워터프런트 중간 지점에 있어 찾기 쉬워요. 노스 베이의 워터프런트(North Bay Waterfront)의 아름다운 풍경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요.^^
'북미 볼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서 가장 큰 동전 캐나다 서드버리 빅 니켈 (33) | 2017.09.08 |
---|---|
캐나다 서드베리에서 꼭 가봐야 할 사이언스 노스 박물관 (27) | 2017.09.03 |
캐나다 알곤퀸 주립 공원에서 200년 역사의 벌목 산업을 살펴보다 (29) | 2017.08.24 |
캐나다 서드버리의 관광 명소 1위 사이언스 노스(Science North) (38) | 2017.08.22 |
세계 최고 카약 래프팅 지역 캐나다 화이트워터의 OWL Rafting 리조트 (22) | 2017.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