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에도 어린이날이 있을까? 세계 각국 및 캐나다 어린이날 알아보기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 달려라 냇물아 푸른 벌판을~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오늘이 5월 5일 어린이 날이죠! 아이들에게는 빨간 날로, 학교에 가지 않고, 부모님들로부터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즐거운 날이기도 합니다.

 

캐나다는 한국과 시차 간격으로 아직 5월 4일인데요. 5월 5일인 내일 한국의 어린이날을 맞이해서 아이에게 줄 축하 카드와 함께, 딸 아이의 미니 시크릿 박스에 선물을 몰래 담아 준비해두었답니다. >.<

한국의 명절이나 기념일을 일일히 근사하게 챙겨주지는 못해도,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소소하게 챙겨주고 있답니다.

 

아이에게 어린이날의 축하카드 메세지를 적으면서,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다른 나라에도 어린이 날이 있을까?

어린이날을 맞이해서 우리나라와 친숙한 다른 나라와 캐나다의 어린이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중국 어린이날 - 6월 1일 , 법적 공휴일(X)

중국 어린이날은 매년 6월 1일을 '국제아동절'이라고 부르며 어린이날을 기념하지만, 법정 굥휴일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어린이날을 '소비의 날'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는데요. 중국 부모들이 이 날을 전후로 엄청난 소비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1950년 국제 여성민주연맹이 체코 리디처에서 어린이들이 독일군에게 학살당한 것을 계기로, 전쟁에서 숨진 어린이들을 애도하며, 어린이들의 각종 권리를 보장하기 위 6월 1일을 아동 보호를 위한 날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포르투갈, 불가리아, 러시아, 폴란드, 베트남, 체코 공화국, 슬로바키아, 루마니아,북한 등 47개국 이상이 6월 1일을 어린이 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홍콩, 대만 어린이날 - 4월 4일, 법적공휴일 (O)

 

중국은 1949년에 '국제 아동절'이라 명하며 매년 6월 1일을 어린이날로 기념하고 있지만, 홍콩과 대만은 1931년 중화민국 정부가 제정한 얼통제(兒童節)의 전통을 따라, 매년 4월 4일을 어린이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일본 어린이날 - 남자 아이 5월 5일, 법적 공휴일(O) vs. 여자 아이 3월 3일 법적공휴일(x)

 

일본은 특이하게도 남자 어린이의 날과 여자 어린의 날은 나뉘어져 있는데요.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함과 동시에 어머니에게 감사한다"는 것을 목표로 1948년에 공포되었습니다.

남자 어린이의 날인 5월 5일에는 단오절과 겹친 날로, 법정 공휴일입니다. 이 날이 되면, 집 안을 무사의 갑옷, 투구로, 집의 지붕위에는 잉어모양의 깃발인 코노보리를 장식해 아이가 건강하게 자리기를 기원한다고 합니다. 

여자 아이의 날인 3월 3일에는 집안을 꽃과 복숭아 나뭇가지로 장식하는 풍습이 있습니다만, 남자 어린이의 날과 달리 법적 공휴일이 아닙니다.

 

 

인도 어린이날 - 11월 14일

 

인도의 초대 총리인 자와할랄 네루의 생일을 기념해 11월 14일을 어린이날로 정했습니다. 자와할랄 네루 총리는 인도의 독립을 위해서 힘쓴 인물이며, 네루 아저씨라고 불릴 정도로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는 교육을 강조하셨던 분이라고 하네요. 인도의 소파 방정환 이시네요^^

 

 

프랑스, 영국, 미국 어린이날 - 없음

 

캐나다 역사와 가장 밀접한 나라인 영국과 프랑스, 캐나다 국토와 가장 근접한 나라인 미국에는 모두 어린이날이 없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는 1년 365일 어린이날이기 때문에, 특별한 날을 제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어리고 연약한 아이들을 항상 보호하고, 항상 인격적으로 대해야 한다는 생각인 듯 합니다.

 

반면 영국에서는 2014년 연말에 정계를 은퇴한 고든 브라운 전 총리가 "우리는 어린이날 문제보다 더 중요한 문제들이 산적했다"면서 불필요한 공휴일을 하루 더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 선진국으로서 어린이의 권리와 인격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해, 많은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캐나다 어린이날 - 11월 20일, 법정 공휴일(X)

캐나다는 어린이날이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어린이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닙니다.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주거나 축하해주는 날도 아니랍니다. 국제연합 UN의 아동권리협약을 기념하여, 아동과 청소년 인권보호를 생각하는 날입니다.

 

1954년부터 유엔과 유네스코는 11월 20일에 세계 어린이날(Universal Children's Day)로 선포해 기념하기 시작했습니다. 캐나다도 1993년 UN의 아동권리 협악을 기념하는 날인 11월 20일을 어린이날로 정하고 국회법안 C-27.7, 어린이날 법률이 제정되었습니다. 영어로 공식적인 명칭은 'National Child Day'입니다.

 

학교에서도 아동 권리 협약에 대한 내용으로 아이들에게 아동과 청소년 역시 법적인 보호아래 어른들과 같은 권리가 있음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가르치기도 하며, 지역단체에서도 어린이들의 생각과 주장을 표현할 수 있는 권리와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권리 등 아동의 권리에 대해 널리 알리는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UN의 아동권리 협약(CRC)은 18세 미만의 아동의 모든 권리를 담은 국제적인 약속으로, 1989년 11월 20일 UN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어, 2015년 현재,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95개 나라가 이 세상 어린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할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지키기로 했습니다.

 

이 세상의 어린이라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잠시나마 현 세대의 어른들이 해야할 것들을 되새겨보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Happy Children's Day!"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