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중교통, 약자를 위한 놀라운 배려

캐나다 대중교통에 스며든 약자를 위한 배려

OC Transpo는 캐나다 수도 온타리오 주 오타와에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입니다. 940개의 버스가 있으며, 출퇴근 시간에는 급행 버스(express routes)와 이층 버스(Double Decker bus)를 추가로 운행합니다. 또한, 오타와에는 대도시 토론토에서 운영하는 지하철이나 스트리트 카가 없는 대신 시내 기차( O-Train)가 있습니다. 캐나다 교통 시스템은 주 정부에서 지원을 받아 지자체에서 주관하는데요. 그래서 시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도 있지만, 대체로 비슷한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타와 대중교통을 통해 캐나다에서는 약자를 위해 어떤 서비스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캐나다 대중교통

1. 저상 버스이다

오타와에서 운영하는 버스는 모두 940대로, 모두 저상버스(low floor bus)입니다. 버스 출입문에 계단이 없습니다. 또한, 어린아이, 임산부, 노인, 보조 장치를 가지고 탑승하는 사람이 버스를 타기 위해 출입문 쪽으로 다가오면 버스 운전자가 탑승하려는 승객이 접근이 용이한 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출입문 쪽에 접혀져 있던 바닥이 펼쳐 경사로(ramp)를 만들어 인도와 연결해 줍니다. 또는 필요에 따라 바닥을 펼치지 않고 높이만 더 낮게 조절해주기도 합니다.

2. 휠체어를 탄 채로 탑승할 수 있다

모든 버스를 휠체어를 탄 채로 탑승할 수 있어요. 또한, 일반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사진이 부착된 장애인증(포토 ID)을 운전자에게 제시하면 무료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휠체어 등 보조 장치를 주차하는 공간이 따로 있으며 안전 벨트도 함께 있어 필요에 따라 이동 장치를 고정할 수 있어요. 또한, 위 공간에 설치된 정지 요청(STOP) 버튼은 듀얼 톤(dual-tone)이 울리며, 버튼을 누를 시 버스 운전자의 대시보드에 별도의 알림등이 켜져요.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모든 대중교통 운영자는 장애인을 돕는 방법에 대한 특별 교육을 받습니다.

3. 약자를 위한 공간이 따로 있다

교통 약자를 위한 배려

버스나 시내 기차(O-Train)의 입구 쪽 앞에 협력을 요하는 좌석(Cooperative Seating)이 따로 있습니다. 접힐 수 있는 좌석으로 장애인, 보조 장치(휠체어, 스쿠터, 보행기, 지팡이, 목발 등)를 갖춘 승객, 임산부, 유모차와 함께 탑승한 승객, 어린 자녀와 함께 탑승한 승객입니다. 특히, 유모차에 아이를 태운 채 버스를 탈 수 있어 매우 좋아요.

캐나다 오타와 버스

4. 좌석 우선권 카드가 있다

2012년 9월부터 눈에 보이지 않은 장애를 가진 사람은 좌석 우선권 카드(Priority Seating Card)를 받아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좌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난감한 상황을 겪지 않도록 사전에 보호하는 배려이네요.

5. 맹인견을 데리고 탈 수 있다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동물은 데리고 탈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맹인견과 함께 다니는 시각 장애인은 지방 정부가 발행한 맹인견 사진 신분증인 CNIB(Canada National Institute for the Blind 포토 ID를 대중교통 운전자에게 제시하면 맹인견과 함께 탈 수 있습니다. 이때 맹인견은 사전에 정부에 등록된 동물(serviced animal)이어야 합니다.

6. 장애인 전용 대중교통이 있다

장애인 대중 교통 이용

오타와 대중교통은 버스나 기차 등 기존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는 고객을 위한 대안으로, 장애인 전용 대중교통(Para Transpo)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버스 운전자가 타고 내리는 것뿐만 아니라, 이동 장치가 운전 중 흔들리지 않도록 내부에 설치된 안전 장치로 고정시켜 줍니다. 장애인이 일반 대중교통은 이용할 시 무료이지만, Para Transpo를 이용할 시에는 일반 버스비를 내야 합니다. 대신 일반 버스와 달리 Para Transpo 시스템은 door-to-door 방식으로, 신청을 한 장애인의 집에서부터 가고자 하는 목적지와 가장 근접한 장소까지 이동해줍니다. Para Transpo를 운영하는 장애인은 연평균 88만 4천 명이며, 이들을 위해 400여 명의 직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연간 113억 원($33,128,000)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7. 장애인 택시 요금 할인 제도가 있다

장애인 전용 대중교통(Para Transpo)의 또 다른 대안으로, 장애인이 택시를 이용할 시 기존 택시비보다 40% 할인된 금액으로 탈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오타와 대중교통 시스템

8. 보청기 지원이 있다

청력을 잃어 들을 수 없거나 청력 보조 청취 장치(보청기 등)의 이상 및 분실할 시를 대비한 Loop System으로, 대중교통 주요 고객 서비스 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조 정취 장치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9. 노인 할인 및 무료 서비스가 있다

매주 수요일 65세 이상의 노인은 하루 종일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65세 노인은 월 정액권(Monthly pass)를 일반 성인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어요.

10. 모든 접근로가 용이하고 자전거 적재가 가능하며 야간에는 원하는 곳에 내린다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대중교통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접근하는 길은 모두 원만한 경사로를 가지고 있으며, 장애물이 없습니다. 또한, 층이 있는 정류소 및 역에는 층을 오가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있어 몸이 불편한 사람이나 보조 장치에 의존하여 이동하는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어요. 또한, Rack & Roll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전거 이용자는 버스 앞에 부착된 거치대에 자전거를 싣고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또한, 밤 9시 이후부터는 버스 정류소가 아닌 중간 지점이어도 버스 운전자에게 미리 말하면, 원하는 곳에서 내릴 수 있습니다.

캐나다 대중교통 문화에 대해 흥미롭게 보셨나요?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또한 개개인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가 매우 깊고 넓게 스며들어 있습니다. 배려는 저축과도 같습니다. 눈에는 크게 보이지 않지만 작은 배려 하나하나 쌓여갈 때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사회로 만드는 힘이 생기지요. 영어로 Be in one's shoes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 사람의 신발을 신어보세요라는 말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려 보라는 표현이에요. 나의 작은 손해 또는 조금의 불편함이 다른 사람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봅니다.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