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인들의 야무진 바셀린 활용법이 여기 모였다!

북미인들은 바셀린을 어떻게 활용할까? 

캐나다에서는 자연 분만 시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24시간 만에 퇴원합니다. 그 안에 모유 먹이는 것과 기저귀 가는 방법도 한 번 점검해주는데요. 그때 간호사가 아이 기저귀를 채우기 전에, 기저귀 중앙에 치약 같은 것을 쭉 짜는거에요. 그래서 물어보니, 바셀린이래요. 엉덩이에 직접 바르지 않고, 기저귀에 발라주면 알아서 발려져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 신선한 샷에 바셀린을 향한 제 마음이 활짝 열렸고, 그 뒤로 바셀린을 애용하는 일인이 되었네요. 

바셀린 활용법

저희집 화장실 서랍장에 놓인 바셀린입니다. 용도별로 나누어져 있어요.ㅎㅎ북미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다양한 용도로 바셀린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사용했던 방법과 주변에서 사용했던 방법들을 모아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전에 바셀린에 대해 살짝 짚어보고 갈까요? 

바셀린의 유래와 안정성 

로버트 치즈브로가 미국 펜실베니아 주에 있는 유전에 갔다가 오일펌프에서 정기적으로 제거해주는 '막대기 왁스'라고 불리는 잔류물에 알게 되어요. 석유를 생산하는데 나오는 일종의 찌꺼기이지요. 그런데 유전 노동자들이 그 물질을 이용해 베인 상처나 화상을 치료해 오고 있는거에요. 그래서 치즈브로가 그 샘플을 가져와 사용 가능한 석유 젤리 형태로 추출했고, 바셀린이라 부른 의약품을 제조하기 시작했어요.

이후에 보급이 점차 늘어 사업이 확장되었다가, 1987년에 치즈브로의 제조공업이 독일계 화장품 회사인 유니레버에 매각되면서, 바셀린은 유니레버의 제품이 되어 지금까지 전해진 거네요.^^

바셀린의 100% 주요성분인 페트롤리움(petroleum)은 포화 탄화수소류의 혼합물을 잘 정제하여 제조된 것으로, 높은 등급의 안정성을 인정받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96세까지 장수한 치즈브로는 사람들이 장수의 비결을 물을 때마다 "매일 바셀린 1 숟가락"이라고 답했대요. 실제로 바셀린을 먹어도 인체에 무해하며, 전부 배출된다고 합니다.

그럼, 사용법 제대로 알아볼까요? 

 1. 각질 제거 

바셀린 각질제거 피부 보습

바셀린이 각질제거에 좋다는 것은 이미 다 아실 텐데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잠자기 전 샤워를 한 후, 면봉을 사용해 팔꿈치, 발 뒤꿈치등에 골고루 발라주시면 됩니다. 다 바른 다음 양말을 신고 주무시면 됩니다. 발 뒤꿈치가 갈라지는 심각한 상황이어도 일주일 정도면 회복이 됩니다. 

바셀린으로 입술 각질 제거 바디 스크럽

무엇이든 꾸준히 챙겨서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단기간에 각질제거를 하고 싶으시다면, 설탕과 소금을 활용하세요. 입자가 굵은 코셔 소금(kosher salt)에 바셀린을 넣고 섞은 후, 샤워 시 바디 스크럽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릎, 팔 뒤꿈치, 발뒤꿈치 등에 발라서 문질러 주시면 되겠지요?

겨울철 입술이 터서 지저분하게 각질이 일어날 때 설탕에 바셀린을 넣고 섞은 후 문지러 주셨다가 잠시 둔 후 닦아주시면 입술의 각질이 깔끔하게 제거될뿐만 아니라 촉촉하게 됩니다.  

 2. 피부 보습

바셀린으로 피부 보습

바셀린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수분을 지켜줍니다. 바세린을 바르면 피부에 얇은 보호막을 형성되어 피부에 가지고 있는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합니다. 샤워 후 피부가 촉촉할 때 바디로션에 소량의 바셀린을 덜어 섞어서 바르시면 효과가 아주 좋아요. 캐나다는 사시사철 매우 건조합니다. 그래서 저와 딸은 여름에 제외하고 바디로션에 바셀린을  섞어 바르고 있어요.  

 3. 눈썹 길들이기 

바셀린으로 눈썹 길들이기

눈썹이나 이마 끝의 잔털을 길들이고 싶을 때도 바셀린을 사용하면 좋아요.^^ 면봉을 사용해 원하는 방향으로 발라 주다 보면, 눈썹이나 털이 원하는 방향으로 길들여집니다. 

 4. 속눈썹 보호와 미용 

바셀린 마스카라의 기원

마스카라의 기원이 바셀린이었다는 거 아시나요?^^ 석탄가루에 바셀린을 넣어 여동생의 속눈썹을 멋지게 해준 계기로 톰 라이 윌리엄스가 메이블린 화장품 브랜드 사업을 창업하게 되었답니다. 마스카라 사용 후 바셀린을 살짝 덧발라주면 오래 유지가 되고, 더욱더 풍성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저는 아이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서, 이 방법은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북미인들은 화장하지 않더라도 눈썹에 바세린을 살짝 바르면 눈썹이 더 길고 풍성해진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5. 아이 메이크업 지우기 

바셀린으로 아이 메이크업 지우기

저는 아이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데, 제 친구는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를 사지 않고 바셀린을 사용한다고 해요. 바셀린을 살짝 바른 화장솜으로 눈두덩과 눈썹을 문지른 후 잠시 뒀다가 다시 닦아내면 자극 없이 깨끗하게 닦인다고 해요. 얼굴뿐만 아니라, 옷에 묻은 화장 자국을 지우는데에도 쓰입니다. 바셀린을 얇게 펴바른 살짝 젖은 물수건으로 옷에 묻은 화장 얼룩을 닦으면 보다 쉽게 지울 수 있답니다.   

 6. 입술 보호제 립밤 제조 

바셀린으로 립밤 입술보호제 만드는 법

바세린을 입술에 살짝 바르시면 촉촉한 입술이 항상 유지되겠지요? 북미에서 사람들이 아주 작은 크기의 바셀린을 늘 휴대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보실 수 있어요. 판매되고 있는 바셀린 중 제일 작은 크기의 겉면에는 아예 입술 치료(lip therapy)라고 적혀 있어요.^^ 시중에 판매되는 립밤을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쓰지 않는 아이 섀도를 가루로 만든 후 소량의 바셀린을 넣어 섞으시면, 간단한 립밤을 만들 수 있답니다. 한꺼번에 만들어도 되고, 면봉을 활용해 필요할 때마다 섞어서 사용하셔도 되어요.^^ 더 진한 색상을 원하신다면, 작은 유리병 안에 거의 다 쓴 립스틱 조각과 바셀린을 넣고 헤어드라이기로 녹여서 섞으신 후 식혀서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만들기 참 쉽지요?^^ 

7. 물광 메이크업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

물광 메이크업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하는 법

마릴린 먼로가 애용하던 메이크업 제품 중 하나가 바로 바셀린이었다는 점 아시나요?^^ 북미에서는 볼이나 이마 부분의 광택을 위해 소량의 바셀린을 덧발라 줍니다. 일종의 물광 메이크업의 비법이지요. 동서양 막론하고 메이크업 아티스트 가방에 바셀린은 항상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바셀린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데요. 선크림 대용으로 휴대용 바세린을 살짝 덧발라주시면 된답니다. 바셀린은 자외선으로부 피부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자외선을 인한 화상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8. 헐은 피부와 피부 발진 완화 및 피부 상처 치료

코 밑 헌 피부에 좋은 것 건조성 트러블 예방

제가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아이가 감기가 걸려 코를 자주 풀어서 코 밑이 헐 때 또는 코가 건조해서 답답해할 때 아이가 잠든 틈을 타 면봉으로 코 주변과 콧구멍 입구 쪽에 바셀린을 발라 줍니다. 2~3일 정도만 해주셔도 한결 나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캐나다는 겨울이 되면 지독한 건조함과 강한 바람으로 인해 촉촉한 어린아이들의 피부에도 붉은 반점 같은 건조성 트러블이 많이 생기는데요. 저희 아이도 마찬가지로 트러블이 일어나서 비싼 고보습 크림도 사서 발라줘 보기도 했어요. 하지만 피부연고나 시중에 판매되는 스킨밤에 견주어봐도 바셀린이 가장 효능이 뛰어나고 빠르게 나타나는 것 같아요. 피부과 의사도 피부 발진을 겪는 환자에게 시원한 샤워와 바셀린을 추천해줍니다. 바셀린이 상처 치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유전 노동자들이 상처나 화상을 입을 때 페트롤리움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그 성분으로 바셀린을 만든 치즈브로는 바셀린을 홍보하려고 일부러 자신의 몸에 상처와 작은 화상을 입은 후 바셀린을 발라 효능을 입증했다고 하네요.^^;; 바셀린 용기의 뒷면에 있는 설명서를 읽어보면, 작은 상처나 화상을 진정시키고 보호한다고 나와 있어요. 상처를 직접 치유한다기보다는 일종의 보호막 형성으로 세균으로 인한 이차감염을 예방해주는 방균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9. 향수의 발향 지속해주기

향수의 향기 오래 지속하는 법

향수를 바른 후 소량의 바세린을 뿌린 곳에 살짝 덧발라주면, 향기가 오래도록 지속됩니다.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이지요. 

10. 건조하고 상한 머릿결 회복

건조하고 상한 머릿결에 좋은 것

헤어제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소량의 바셀린을 손가락으로 비벼준 후, 머리카락 끝 부분에 발라 주세요. 너무 많이 바르면, 머리 안 감은 사람으로 오해받으니, 적당량을 사용하셔야 겠지요?ㅎㅎ 

11. 손톱 보호

손톱 각질 제거 및 건강한 손톱 만드는 방법

손톱 주변에 각질이 일어나 제거하고 싶을 때 혹은 손톱의 큐티클을 제거할 때 면봉을 사용해 손톱과 손톱 주변에 바셀린을 발라주면 좋아요. 손톱을 보호하고 윤기 나게 보이게 하려고 발라주셔도 좋습니다.

12. 미세먼지 보호

미세 먼지 황사로부터 보호하는 법

요즘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로 힘들어하시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바셀린은 보호막을 형성시켜줘서 외부의 유해물질이나 세균이 침입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북미에서는 미세먼지, 꽃가루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바셀린을 눈 밑이나 코 밑 주변에 얇게 발라줍니다. 올해 메르스가 기승일 때 약국에 바셀린이 동날 정도로 팔렸다고 하더라구요. 메르스 치료제로 입증되지 않았구요, 바셀린이 외부의 유해물질이 신체에 유입되지 못하도록 보호막을 형성하는 특징에 기인된 현상같아 보입니다.  

13. 병뚜껑 잘 열리게 하기

병 뚜껑 쉽게 열고 닫는 법

매니큐어를 사용하다 보면, 솔 손잡이 부분인 뚜껑이 잘 열리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매니큐어 입구 주변에 바셀린을 얇게 발라 보관하, 항상 부드럽게 열고 닫을 수 있답니다  

14. 잠긴 지퍼 열게 하기

잠긴 지퍼 열게 하는 법

지퍼가 달린 옷을 입다 보면, 지퍼가 잠길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면봉에 바세린을 살짝 발라 잠긴 부분에 발라서 조금씩 움직여주면, 지퍼가 부드럽게 열고 닫힙니다. 약간 뻑뻑한 지퍼가 있다면, 잠기기 전에 살짝 발라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15. 가죽구두, 에나멜 구두 관리

가죽 구두 관리법 스크래치 날 시

가죽구두 혹은 에나멜 구두의 광택보존이나 스크래치 수선에도 바셀린이 활용됩니다. 바셀린은 얇게 바른 헝겊으로 가죽구두나 가죽제품을 닦아주면 광택이 보존되며, 스크래치 나는 부분에 발라주면 더는 손상이 가지 않아요.  

16. 각종 공구 윤활제

공구 윤활제로 바셀린이 쓰인다!

지퍼뿐만 아니라, 각종 공구의 다목적 윤활제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방수뿐만 녹 방지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공구뿐만 아니라, 유모차, 왜건, 자전거, 잔디깎이의 바퀴나 부품 등에 바르면 좋아요. 혹시 유통기한이 지나 쓰기 찝찝한 바셀린이 있다면, 이런 곳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북미 가정집 차고에 베이비오일이나 바셀린이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단기간 윤활제로는 베이비오일을, 장기간 윤활제로는 바셀린을 활용합니다. 이외에도 뻑뻑한 손잡이, 미닫이, 창문 등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제가 바셀린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입니다.ㅋㅋ 특히 추운 겨울 건조성 트러블과 각질 제거에는 바셀린만 한 것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네요. 저렴한 비용으로 야무진 효과를 보고 싶으시다면, 집 안에 바셀린 하나쯤 두시고 사용해보시면 효과를 직접 경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제법 추워진 날씨 가운데 감기 유의하시길 바래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