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마트에서 한국 쌀 찾기 어렵지 않아요! ]
캐나다 제1의 대도시인 토론토에는 대규모의 한인마트가 여러 곳이 있고, 소규모의 한인마트도 곳곳에 있어서, 한국식품을 구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중소도시에는 한인 마트가 한 두곳 있거나 아예 없는 곳도 있다보니, 한인들이 한국식품을 사기가 쉽지가 않죠.
저희는 한인마트에서 한국식품을 장 볼 때, 쌀도 함께 구입해오고 있는데요. 가끔 쌀이 떨어지게 되면 캐나다 마트에서 구입하기도 한답니다. 오늘은 캐나다 마트에서 파는 다양한 쌀들과 한국 쌀을 찾는 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캐나다 마트에서 파는 다양한 쌀 중에서 한국 쌀을 찾을려면, 우선 한국 쌀의 종류를 알아야겠죠?
Q : 한국인이 먹는 쌀의 종류는 무엇일까요?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쌀을 크게 둘로 분류하면, 10%가 자포니카(Japonica) 종이고, 나머지 90%가 인디카(Indica) 종이라고 하네요. 한국인과 일본인이 주식으로 먹는 쌀은 바로 자포니카(Japonica) 종입니다.
자포니카(Japonica) 쌀의 주요 생산지는 한국, 일본, 중국 동북 3성, 이탈리아, 미국 캘리포니아, 호주 등지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Q : 한국인이 먹는 자포니카(Japonica) 종의 쌀 특징은 무엇일까요?
자포니카 종은 낱알이 짧고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밥을 지으면 찰기가 있는 것이 큰 특징이죠.
- 자포니카 종: 단립종 + 중립종(쌀 낱알이 짧은 편)
- 인디카 종: 장립종(쌀 낱알이 긴 편)
Q : 한인 마트에서 파는 쌀과 캐나다 마트에서 파는 쌀이 다른가요?
한인마트에 가보시면, 경기쌀, 황금쌀, 여주쌀, 진미쌀 등 다양한 한국 이름으로 쌀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저희가 한인 마트에서 구입해 2년동안 꾸준히 먹고 있는 CJ 황금쌀 입니다. 제목이 럭셔리하죠? 이 쌀은 어디서 재배된 쌀일까요? 정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쌀봉투의 뒷면입니다. 큼지막하게 미국산(Product of USA) 이라고 씌여있죠?
사진 하단을 보시면 유통회사(Distributor)가 CJ 라고 씌여있습니다. 저희가 한인마트의 모든 종류의 쌀을 다 구입해 보지 않아서 모두가 다 미국산이라고는 확언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저희가 그동안 한인 마트에서 구입해서 먹은 다양한 종류의 쌀은 모두 미국산이었습니다.
왼쪽이 캐나다 마트에서 산 자포니카 종의 쌀, 오른쪽이 한인 마트에서 산 황금쌀 입니다. 둘 다 미국산입니다. 육안으로 봐도 차이점을 찾기 힘들죠? 하루 간격으로 밥을 지어봤는데요, 밥맛도 거의 똑같았습니다. 저희는 쌀은 90% 이상 한인마트에서 사먹고 있습니다. 한인 마트 사장님들 오해마시길요! ^^;;
Q : 그렇다면, 캐나다 마트에서 한국인이 먹는 자포니카 종을 어떻게 찾나요?
캐나다에서 현재 판매중인 칼로스(Calrose) 쌀이 바로 한국인이 먹는 자포니카 종의 중단립종 쌀 입니다.
캐나다에서 파는 칼로스 쌀은 거의 대부분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는 쌀입니다. 한마디로 한인 마트와 캐나다 마트 모두 미국산 쌀을 판매하고 있다는거죠.
칼로스(Calrose)는 캘리포니아(California)와 장미(rose)가 합쳐 불리워지는 자포니카 종의 한 품종입니다.
한마디로, 캐나다 마트에서 한국쌀을 찾고 싶다면, 칼로스 쌀(Calrose Rice)를 찾으시면 된답니다.
자, 그렇다면 캐나다 마트 쌀 구경하러 가볼까요?^^
Q : 캐나다 마트에서 쌀을 찾으려면 어디로 가야 해요?
캐나다 마트에서 쌀을 찾으려면, International Foods 코너에 가시면 됩니다.
여기는 Lablows의 자회사인 No Frills 식품마트입니다. 저희는 주로 Lablows의 또 다른 자회사인 Super Store에 많이 다니는데요. No Frills은 다른 식품마트에 비해 이민자들이 더 많이 다녀서인지 쌀의 종류가 더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했습니다. 한 컷에 담아지지 않을 정도이네요. 국제 식품 코너의 한쪽에는 쌀과 잡곡류가, 맞은 편에는 음료, 과자, 라면, 소스 등 다양한 국제식품이 있었습니다.
위 사진이 바로 인디카(장립종)과 자포니카(중단립종) 종의 비교 샷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쌀 봉투의 맨 윗줄에 장립종(long grain)과 중립종(medium grain)의 글씨가 보이시죠?
우리가 먹는 쌀이 자포니카 중단립종(medium grain)이고, 그 중단립종을 캐나다에서는 칼로스 쌀(Calrose rice)라고 불립니다.
맨 처음 말씀드렸듯이 전 세계의 쌀 90%가 인디카(장립종)이다 보니, 장립종이 제일 많고 가격도 제일 싸답니다. 중단립종은 2~3배 더 비싸요.ㅠ.ㅠ
여기는 Lablows 자회사인 슈퍼스토어(Super Store)입니다. 이 곳에는 Calrose Rice 가 4종류가 있었습니다. 사진 오른쪽에 초록색 박스로 된 T&T 로고가 보이시나요? T&T는 규모가 큰 중국마트입니다. Lablows가 2009년에 중국마트인 T&T를 인수해서, Lablows 계열의 서양 마트에서도 T&T 물품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T&T는 중국식품마트이다보니, 아무래도 캐나다 서양마트보다는 칼로스 쌀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중국 마트가 있다면, 중국 마트로 가셔도 좋을 것 같네요.
Q : 한국 쌀 = 초밥용 쌀? 캐네디언들은 어떤 쌀을 먹나요?
이 쌀은 칼로스 쌀(Calrose rice)이라고 크게 적혀있고, 하단에는 초밥용 쌀(premium rice for sushi)이라고 적혀있죠. 캐네디언들은 한국인이 먹는 쌀을 초밥용 쌀, 일본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1948년에 자포니카 중단립종 쌀을 생산하기 위해, 일본 품종을 가져와 재배했다고 하네요.
캐네디언들도 쌀밥을 종종 해먹는답니다.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쌀밥을 주기적인 식단 메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인디카종인 장립종(long grain: 쌀 낱알이 기다란 모양)을 요리해먹습니다. 아무래도 캐나다 전역에 있는 서남아시아와 중국의 음식점에서 장립종으로 된 쌀 요리를 많이 하다보니, 그 영향을 받는 듯 합니다. 가격도 장립종이 중단립종에 비해 절반 가격으로 제일 쌉니다.
캐네디언 친구뿐 아니라, 홍콩, 필리핀, 서남아시아 친구들도 저희 집 쌀밥을 맛보고, 색다른 표정을 짓더라구요! 자기가 주로 먹는 쌀이 아닌거죠. 자포니카 쌀을 초밥외에는 접해볼 일이 거의 없었을테니 그 반응이 이해됩니다.
Q : 캐나다 마트에서 파는 칼로스 쌀 중에 어떤 쌀이 제일 맛있어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캐나다 마트 중에서 한국인이 먹는 쌀인 칼로스(Calrose) 쌀 중에서 제일 맛있는 쌀은 일본에서도 최고 품종으로 보는 고시히까리(Koshihikari) 쌀 입니다. 고시히까리 쌀이 자포니카 종의 중단립종에서 가격이 제일 비쌉니다. 한국에서도 판매중이며, 캐나다와 거의 같은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더라구요.
고시히까리 쌀은 한인 마트 사장님께서 비싼 대신에 맛이 매우 좋고, 한국쌀과 제일 비슷한 쌀이라고 추천받았습니다. 제 견해로 이야기하자면, 찰기의 차이인 듯 합니다.
찰기 정도로 따진다면, 고시히까리 쌀 > 한국 쌀 > 캐나다 칼로스 쌀 순입니다.
한국에서 먹은 쌀과 비교하자면, 고시히까리 쌀은 한국 쌀보다 찰기가 오래 남으며, 캐나다 칼로스 쌀은 한국 쌀보다 찰기가 아주 약간 부족합니다.
실제로 자포니카 쌀 중립종과 단립종 중에서 한국사람은 단립종의 쌀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고시히까리 쌀이 단립종 품종이라서 아마도 그런 것 같습니다.
저희는 캐나다 칼로스 쌀에 현미찹쌀이나 찹쌀을 섞어 먹습니다. 그런 한국에서 먹던 밥과 거의 비슷한 밥맛이 납니다.^^
한 컷에 다 담지 못했지만, 잡곡류 파는 곳입니다. 상단의 통조림은 익힌 콩을 담은 캔입니다. 캐네디언들도 건강을 위해서 파스타, 스튜, 샐러드, 베이킹 등에 콩을 넣어서 먹습니다.
쌀이 보통 비닐팩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이렇게 씨리얼 박스처럼 종이박스에 포장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장립종 쌀과 중단립종 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쌀도 판매합니다. 시계 방향으로 살펴볼까요?
좌쪽 상단 - Calrose brown rice
캐나다 마트에서 현미쌀을 사실려면, 'Calrose'가 씌여있는 brwon rice 를 사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 - Italian rice
이탈리안 쌀입니다. 리조또 등 이탈리안 요리에 사용하면 되겠죠?^^;;
우측 하단 - Jasmine rice
캄보디아 자스민 쌀입니다. 자스민 쌀은 3년간(2011~2013) 최우수 쌀로 뽑힐 정도로 최고의 맛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자스민 쌀이 파는 곳을 지나만 가도, 자스민 쌀의 독특한 향기를 맡을 수 있죠.
좌측 하단 - Basmati rice
'신들의 곡식'이라 불리우는 바스마티 쌀은 인도와 파키스탄의 쌀로, 이 역시 향긋한 향기가 납니다. 밥알이 매우 긴 것이 특징이기도 하죠. 저두 파키스탄 친구 덕분에 먹어보기는 했는데, 금방 익숙해질 것 같지 않은 맛이더라구요^^;;
쌀 구경 잘 하셨나요? 한국인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쌀은 자포니카 종의 중단립형 쌀을 찾으신다면, 캐나다 마트에서 "Calrose rice", medium grain, rice for Sushi, Koshihikari sushi rice를 찾으세요!^0^
'북미 음식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비큐 파티 매너와 우리네 뒷마당 이야기 (4) | 2015.08.22 |
---|---|
캐네디언 가정집 디너초대로 캐나다 문화 배우기 (5) | 2015.07.02 |
캐네디언의 초대 받을시 당황하지 않고~이렇게! 캐나다 테이블 매너 알아보기 (14) | 2015.04.27 |
캐나다 초코 우유 맛이 다르다구? 캐나다 우유 유형을 알아보자! (13) | 2015.04.11 |
캐나다 서양마트에서 판매중인 한국식품들 소개 (23) | 2015.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