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선거] 캐나다 대사관에서 재외국민 투표하고 왔어요!

제19대 대통령 재외선거

2009년 2월 12일 [공직선거법]의 개정으로 재외선거제도가 도입되어 2012년에 실시한 19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해외에 재류 중인 국민도 투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저희 부부도 19대 국회의원 선거, 18대 대통령선거, 20대 국회의원 선거까지 투표할 수 있었네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하여 제19대 대통령 조기 선거일이 5월 9일로 확정되었지요. 재외선거인 또는 국외부재자의 재외 투표를 위해 2016년 2월 14일부터 2017년 3월 30일까지 재외선거 신고 및 신청을 받았습니다. 재외선거 투표 기간은 4월 25일부터 30일까지 이어서, 주말을 맞이해 토요일 오전에 투표를 하고 왔어요. 재외 투표가 진행되었던 캐나다 대사관의 모습을 함께 살펴볼까요?

전 세계 및 캐나다 재외선거 투표소

캐나다 재외선거 투표소입니다

전 세계의 재외투표소는 204곳으로, 그중에서 캐나다는 오타와에 소재한 대사관과 밴쿠버·토론토·몬트리올에 소재하는 총영사관, 토론토·캘거리 한인회관으로 총 6곳입니다. 캐나다는 한국보다 100배가 넓은 국토 면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저희가 사는 오타와에는 대사관이 있기에 30여 분 정도만 운전하면 갈 수 있지만, 투표소가 없는 곳에 사는 한인이 투표하기 위해 장거리 운전을 하거나 비행기를 타고 오기에는 쉽지 않아 보였어요.

재외선거 투표 기간

넓은 지역에 비해 투표소가 많지 않기에 재외선거 기간은 대부분 5~6일 정도로 넉넉한 편인데요. 몇몇 국가는 1일 또는 3일만 하는 곳도 있습니다. 캐나다 재외선거 투표 기간은 4월 25일 화요일부터 4월 30일 일요일까지였습니다.

주 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

주 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입니다

오타와에 소재한 주 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의 모습이에요. 다운타운에서 차로 3분 거리에 있습니다. 주 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과 총영사관의 기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선거 기간이기에 문이 열려있지만, 평소에는 울타리의 문이 닫혀 있고 벨을 눌러 용건을 밝힌 후에 들어갈 수 있어요.

투표 독려 지원 차량입니다

투표 기간 6일 동안 매일 다운타운에 있는 오타와 재래시장(Byward Market)과 대사관을 오가는 차량을 운행했어요. 대중교통으로 오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유권자를 배려한 모습이네요.

대사관 로비입니다

출입문을 열면 햇빛을 가득 품은 로비가 시원하게 보입니다.

훈민정음입니다

로비 한쪽 벽면에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훈민정음>이 걸려 있어요. 그 옆에 훈민정음에 관한 영어 소개(Han-gul, The Korean Alphabet)도 함께 있어요.

투표소 안내입니다

출입문을 열고 바로 오른쪽에 강당이 있는데요. 이곳이 바로 투표소입니다. 제7회 2015년 FIFA 여자 월드컵이 캐나다에서 열렸을 때, 한인들이 대사관 강당에 모여 한국 대 코스타리카 경기를 응원했던 기억이 났어요.

투표하는 순서와 방법입니다

투표소 내부의 모습은 포스터로 대체합니다. 재외투표 관련 사무원들의 친절한 안내에 따라 투표하고 왔어요.

간식 제공 받았습니다

대사관에서는 재외투표 때마다 따뜻한 커피와 과자를 준비하시는 것 같아요. 바람이 꽤 불었던지라 커피로 온기를 채우고 왔네요.

전통 병풍입니다

간식이 마련된 응접실에는 멋스러운 병풍과 태극기, 캐나다 국기가 함께 있었어요. 투표하러 오신 캐나다인과 결혼한 한인의 가족사진을 병풍을 배경 삼아 찍어 드렸는데 가족 모두에게 참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거문고와 가야금입니다

응접실 벽에는 가야금과 거문고가 걸려 있었는데 문화도 알릴 수 있고 장식 효과도 낼 수 있어 제법 근사해 보였어요.

서예 붓 액자입니다

서예 붓을 모아놓은 액자도 맞은편에 걸려 있었어요. 한국의 역사가 매우 깊고 한민족의 문화이기에 전통문화 속에 기품과 우아함이 더욱 진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19대 대통령 선거부터 달라진 선거 운동

이번 대통령선거에서는 지난 2월 8일 개정된 공직선거법에 의하여 일반 유권자도 선거일 당일을 포함해 언제든지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우편, SNS, 문자메시지를 이용해서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됐는데요.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신문기사 등을 스크랩하여 트위터나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전송할 수 있고, 후보자로부터 받은 선거운동정보를 자신의 팔로어에게 리트윗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선거일에 엄지손가락이나 V 표시 등 기호를 표시한 투표 인증샷 또는 선거운동 정보 역시 SNS, 전자우편 등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 올릴 수 있습니다. 투표 인증샷과 선거운동정보처럼 순수하게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는 온오프라인 대부분의 경우 가능하지만, 투표소 또는 사전투표소로부터 100미터 안에서 육성 또는 기타 방법으로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는 할 수 없다는 점만 기억해두시면 될 것 같아요.

투표 인증 관련 선거법입니다

특정 후보와도 무관한 투표 독려 인증샷입니다.^^ 한국에 계시는 부모님께 사진 보내드리려고 대사관 앞에서 딸에게 기념사진 포즈를 부탁했더니 손가락 V를 하더라구요. 이전에는 특정 후보를 연상케 한다고 하여 올릴 수 없는 사진이지만, 이번 선거부터는 개의치 않아도 되어 좋네요.

지난 재외선거의 투표율

18대 대통령 선거(2012년 12월)
  • 총 재외유권자: 223만 명
  • 재외선거 신고ㆍ신청자: 총 재외유권자의 10.1%
  • 재외선거 신고ㆍ신청자의 투표율: 71.2%
19대 국회의원 선거(2012년 4월)
  • 총 재외유권자: 223만 명
  • 재외선거 신고ㆍ신청자: 총 재외유권자의 5.5%
  • 재외선거 신고ㆍ신청자의 투표율: 45.7%
20대 국회의원 선거(2016년 4월)
  • 총 재외유권자: 198만 명
  • 재외선거 신고ㆍ신청자: 총 재외유권자의 7.8%
  • 재외선거 신고ㆍ신청자의 투표율: 41.4%

헌법 재판소의 탄핵 심판 선고부터 대통령 후보의 토론회와 뉴스, 기사 등 꾸준히 챙겨 보면서 후보들이 내세우는 공약을 꼼꼼하게 살펴보았어요. 그 어느 선거 때보다도 분노와 슬픔이 공존했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하지만, 나라의 큰 일꾼을 세우는 것도 국민들의 권리인 동시에 그에 따른 책임도 있기에 잘못된 결과를 일방적으로 비난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정치와 역사에 꾸준한 관심을 둬 혜안을 키우는 가운데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를 올바르게 행사해나간다면 이전보다는 더 견고하고 정직한 사회가 형성되어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투표하고 나니 결과가 더 궁금해집니다. 5월 9일 소중한 한 표 꼭 행사하시고, 황금연휴도 즐겁게 누리시길 바라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