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는 베이비 샤워 파티를 어떻게 할까?

탄생의 기쁨을 함께 나누다, '베이비 샤워'의 모든 것

캐나다에서 10년을 사는 동안 다양한 파티에 초대를 받았는데요. 오늘은 여러 베이비 샤워 파티를 참석하게 되면서 알게 된 '베이비샤워 파티 문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베이비 샤워(Baby Shower)란?

여자에서 엄마가 되는 것과 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축하하기 위해 선물을 주는 파티를 말합니다. 

 왜 Baby 'Shower'라고 할까? 

뽀뽀 세례, 칭찬 세례 등 무언가 퍼붓듯이 쏟아지는 것을 가리켜 '세례'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요.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Baby Shower'는 예비 엄마에게 '소나기처럼 퍼붓는(shower) 선물'을 주는 것을 뜻합니다.

 파티는 누가 주최하는가?

주로 파티 주인공의 가까운 친구들이 주관합니다. 혹은 태어날 아이의 할머니가 자신의 친구와 이웃을 초대해 파티를 열기도 합니다. 파티 주인공이나 그의 가족이 파티를 직접 열지 않은 이유는 상대방에게 선물을 요구하기 위해 파티를 여는 것이 예의가 아니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파티에 누구를 초대하는가? 

주로 파티 주인공과 관계가 있는 '여성'들을 초대합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아빠가 될 사람도 참여해 축하를 함께 받기도 해요. 

제가 참여했던 파티에는 예비 아빠를 초대한 적은 한 번도 없었고요, 초대받은 손님 중에서 성별이 다른 자녀를 가진 사람은 아들은 집에 두고, 딸만 데리고 왔어요. 확실히 다른 파티보다, '여성 중심'의 파티 성향을 지닌 듯합니다.

 파티를 몇 번 할 수 있는가?

자녀가 태어날 때마다 베이비 샤워를 하지 않고, 예비 엄마의 첫 아이를 위해서만 합니다. 

그럼, 베이비 샤워 파티 모습을 살펴볼까요?^^

베이비 샤워 초대장

파티 주최자는 최소 2주 전에 초대 카드를 보냅니다. 이메일이나 SNS 메신저로 보내기도 합니다. 초대를 받은 사람은 가능한 한 빨리 참석 여부를 알리면 됩니다.

베이비 샤워 액티비티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우리나라와 다른 서양 파티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파티 음식보다는 액티비티를 더 중요시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 사람이 액티비티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귀고, 그 시간을 유쾌하게 즐길 수 있도록 파티를 주관합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이날 파티의 주인공이 2명이어서, 팀을 나눠서 게임을 했는데요. 예비 산모의 능력 테스트 게임이었어요. 한쪽 팔로 아기 인형을 안은 상태에서 귀와 어깨 사이에 전화기를 끼우고 빨래를 누가 빨리 거는지 대결하는 게임이었어요.  

게임에서 이긴 예비 산모는 줄에 매단 아기용품 중 필요한 것을 골라서 가질 수 있었답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봉투 속 내용물 맞추기 게임입니다. 아기용품을 넣어 둔 종이봉투 겉을 손으로 만져서 봉투 안에 들어 있는 아기용품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내용물을 맞춘 팀원의 종이봉투는 그 팀의 예비 산모에게 전달됐어요.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예비 산모의 배 둘레 측정 게임입니다. 출산을 앞둔 예비 산모의 배 둘레를 예측해 그 길이만큼 실을 자르는 게임으로, 산모의 실제 배 둘레에 직접 대어 보아 가장 근접한 길이로 실을 자른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었어요. 이긴 사람에게는 립스틱, 일회용 티슈 등 여성 관련 용품을 부상으로 주었답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예비 산모의 기저귀 점검 능력 테스트 게임입니다. 예비 산모가 원하는 숫자의 기저귀를 고른 후 펼쳐, 아이의 응가를 보고 무엇을 먹었는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사진 속 기저귀 안에 있는 것은 시리얼을 물로 반죽해 만든 응가(poo)입니다.^^;; 정말 리얼하네요.ㅋㅋ

실제로 엄마들은 아이의 배변을 통해 아이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데요. 예비 산모에게 아이의 배변 상태 점검하는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가르쳐 주는 지혜가 느껴지네요.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예비 산모의 자녀 이유식 먹이기 능력 테스트 게임입니다. 팀별 릴레이 게임이었는데요. 엄마 역할을 맡은 사람이 아이 역할을 맡는 사람 뒤에 서서 누가 더 많이 흘리지 않고 더 빨리 먹이는지 대결하는 게임이었어요. 시간이 갈수록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입 주변과 코에 이유식이 묻고 난리였답니다.^^;;

베이비 샤워 축하 케이크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케이크

축하하는 자리에는 항상 케이크가 있지요. 베이비 샤워 파티에도 어김없이 축하 케이크가 등장합니다. 초대받은 손님이 직접 만들어서 들고 온 홈메이드 케이크예요. 

예비 산모가 남자아이를 출산할 예정이라서, 케이크에 파란빛 행복이 감도네요.^^ 'Welcome baby'라는 환영 문구도 꽤 많이 쓰입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축하 케이크

이 케이크 역시 메이드 플라워 케이크입니다. 제가 본 베이비 샤워 케이크 중 가장 예뻤던 것 같아요.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축하 케이크

색색의 장미꽃은 아까워서 못 먹겠네요.^^;;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케이크 축하 케이크 커팅

딸을 위한 러블리 핑크 케이크이네요. 이 역시 홈메이드입니다. 다른 디저트를 먹기 전에 예비 산모가 케이크를 커팅하고, 사람들과 나눠 먹습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음식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 상차림

꼭 지켜야 할 사항은 아니지만, 대체로 파티의 주인공이 되는 예비 산모부터 음식을 담습니다. 

사진에 있는 상차림은 매우 풍성한 편이고요. 별도의 음식을 특별히 차리지 않고, 축하 케이크와 차만 내놓기도 합니다. 또는 파티에 참여하는 사람이 각자 음식을 조금씩 가져와 나눠 먹기(potluck)도 합니다. 이날은 potluck으로 차려진 상차림이었습니다.

음식을 간소하게 차리더라도 파티의 컨셉에 맞게 장식을 더 해, 파티 분위기를 냅니다. 사진 속 예비 산모가 아들을 임신 중이어서, 접시와 티슈 및 그 외 실내 장식을 파란색으로 통일했었습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 음식 메뉴 컵케이크

홈메이드 컵케이크~! 넘 예뻐서 눈이 즐거웠네요.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 음식 메뉴

파티 시간이 식사 시간이 아닌 경우에는 핑거푸드 같은 간식이 주를 이룹니다.

베이비 샤워 선물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 선물

식사 시간과 함께 선물을 개봉하기도 하고, 식사 후 선물을 개봉하기도 합니다. 베이비 샤워 선물은 단체로 돈(10~30달러)을 걷어 유모차, 아기 침대 등 큰 선물을 주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 선물을 사 오기도 합니다. 

파티 손님이 다 모인 자리에서 축하 카드를 읽고, 선물을 하나씩 개봉합니다. 베이비 샤워뿐만 아니라, 북미에서는 선물을 받으면, 선물을 전달한 사람 앞에서 개봉하고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 선물

캐나다인은 마음을 전하는 데 의미를 두고 선물을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부담이 되지 않는 한에서 선물을 전하는 편입니다. 베이비 샤워 선물은 대체로 20~50달러 사이이며, 턱받이, 포대기, 아기 옷, 장난감, 젖병, 기저귀(혹은 기저귀 케이크), 수유 쿠션, 산모 가방 등이 주를 이룹니다. 단체로 하면, 유모차, 아기 침대, 수유 의자(1인용 소파, 흔들의자) 등을 주로 합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 문화 소개

베이비 샤워 파티는 보통 출산하기 한 달 전 즈음에 하지만, 출산 후에 하기도 합니다. 출산 후에 하는 파티는 아이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자리가 되기도 합니다. 파티의 주인공인 아기가 새근새근 잠이 들었네요.^^ 역시 아가들은 잠잘 때가 제일 사랑스러워요. 

베이비 샤워 감사 카드(Thank you Card)

예비 산모는 선물을 받은 후 그 자리에서 감사 인사를 전하지만, 파티 이후에 파티를 주최한 사람과 참석한 사람들에게 감사 카드(Thank you Card)를 보냅니다. 베이비 샤워 파티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파티에서 볼 수 있는 문화입니다. 

캐나다 베이비 샤워 파티, 재미있게 보셨나요? 엄마가 되는 설렘과 첫 탄생의 기쁨을 서로 나누는 자리이기에, 그 어느 파티보다 가장 밝고 행복한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도 서양의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 베이비 샤워(Baby shower) 파티가 점점 유행하고 있는데요. 베이비샤워 파티를 준비하거나 참여하실 분들, 혹은 서양 파티 문화가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4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