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D.C. 미국 국회의사당 투어팁 및 하이라이트

워싱턴 D.C. 미국 국회의사당 (United States Capitol) 소개

직접 보지 않았어도 각종 뉴스에 자주 등장해 우리 눈에 친숙한 건축물 중 하나가 미국 수도(Capital)에 있는 미국 국회 의사당(Capitol)인데요. 4년 전 워싱턴(Washington, D.C.) 당일 여행 시 외관과 로비만 구경하고 시간상 투어를 하지 못해 이번 여행 시 예약을 통해 둘러보고 왔어요. 그럼, 미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물, 미국 국회의사당을 함께 둘러볼까요?

미연방 의사당 (U.S. Capitol)

미국 국회의사당입니다

미국 국회의사당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민주주의 상징 중 하나로, 미연방의회의 입법기관인 상하 양원이 있는 곳으로 연방의회를 열어 미연방법을 제정하는 곳입니다. 또한,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과 국정연설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1800년 6월 11일 워싱턴 D.C.가 미국의 공식적인 수도가 되면서 당해 11월에 완공된 의사당 건물에서 처음으로 의회를 소집했습니다. 이후 연방이 확대되면서 의원들이 늘어나 3번의 확장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건물은 길이 229m, 너비 107m, 높이 88m입니다.

워싱턴 기념탑 (Washington Monument)

워싱턴 기념탑입니다

워싱턴 기념탑은 국회의사당과 2.4km(도보 30분) 거리를 두고 마주 보고 있는 170m 높이의 탑인데요. 미국을 건국한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의 위업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기념탑으로, 백악관과 국회의사당과 함께 워싱턴 D.C.를 상징하는 건축물입니다. 153m에 전망대가 있으나 현재 공사 중이어서 진입이 불가해요.

투어 방법: 방문자 센터 (Capitol Visitor Center)

투어입니다

국회의사당은 국회 소집 기간을 제외하고 연중 무료 투어가 가능하나 입장권(tour pass)이 있어야 관람할 수 있어요. 국회의사당 동쪽(First Street & East Capitol Street 교차점)의 지하에 있는 문을 통해 건물에 입장할 수 있어요. 대형 인공연못 기준 건물 뒤편입니다.

반입 금지입니다

대기줄이 줄어들면 문을 열고 들어가 보안검색을 마친 후에 입장이 가능해요. 반입 금지 품목으로는 모든 음식과 음료, 물, 에어로졸 용기, 비에어로졸 스프레이, 뜨개질바늘 등 뾰족한 물품, 면도기, 18"x 14"x 8.5"보다 큰 가방, 전기총, 총, 폭죽, 칼 등입니다. 음식물 및 음료류는 미개봉이어도 무조건 반입 금지이니 유의하시길 바라요.

방문자 센터입니다

방문자 센터 (Capitol Visitor Center)입니다. 보안검색을 마친 후 가이드 투어를 원한다면 다시 대기줄에 서서 티켓을 받아야 합니다. 투어는 온라인을 통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에 사전예약(<-바로가기)이 권장되나 필수는 아니에요. 하지만, 방문자 센터에서 예약자와 비예약자의 대기줄이 달라 예약을 하지 않을 시 오래 기다릴 수 있어 온라인 예약이 좋은 듯해요. 저희는 온라인 예약(12월 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30분, 내부에서 15분 소요한 후 투어가 시작됐습니다. 또한 시간대를 정하지 않은 당일 패스(Same-Day Passes)도 가능하나 성수기 시즌에는 최대한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아요.

가이드 투어입니다

티켓을 받으면 팀을 나눠 해당 팀의 가이드가 헤드셋을 제공해줍니다. 1명의 가이드가 10~30명을 이끌고 동시 투어 그룹이 5개 이상 되기 때문에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방문자 센터 주변 가판대에서 한글판 안내서도 얻을 수 있어요.

자유의 상 (Statue of Freedom)

자유의 상입니다

방문자 센터의 중앙 공간은 의사당을 건설할 시 노예 신분으로 참여했던 사람들을 기리기 위해 2007년 12월 18일부터 노예해방홀(Emancipation Hall)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노예해방홀 서쪽에 약 6m 높이의 큰 조각상이 세워져 있는데요. 바로 미연방의사당 돔 위에 있는 청동으로 된 자유의 상 (Statue of Freedom)을 만들 때 쓰였던 석고 모델로, 굳이 돔 위에 올라가지 않아도ㅎㅎㅎ 가까이에서 자유의 상을 관찰할 수 있어요. 군사 헬멧을 쓰고 오른손에 칼, 왼손에는 방패와 월계관을 들고 있는 여성의 모습입니다.

남쪽 오리엔테이션 극장 (South Orientation Theater)

극장입니다

가이드 투어는 오리엔테이션 상영관에서 "다수에서 하나로 (One of Many, One)"이라는 13분짜리 영상을 통해 미국 연방의사당의 역사와 역할을 시청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지하묘실 (Crypt)

지하실입니다

영상을 본 후 중앙 건물인 돔의 정중앙 지하로 이동합니다. 이곳은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을 안장하기 위해 조성됐으나 완공 전에 사망해 조지 워싱턴은 부인 뜻에 따라 생전에 살던 마운트 버논(Mount Vernon)에 안치됐습니다. 현재는 여러 조각상과 돔 건축물, 워싱턴에 관한 전시물로 채워져 있어요.

원형홀 로툰다 (rotunda)

로툰다입니다

원형홀은 미연방의사당의 핵심이자 가장 중심적인 장소입니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 이래 대통령들, 미연방 의원들, 군대의 영웅들, 저명한 시민들의 국장을 거행하는 장소이자 미국을 방문하는 외국의 수반이나 특별한 빈객을 맞이하는 장소입니다.

조지 워싱턴입니다

원형홀 바닥에서 85미터 높이에 있는 돔 천장에는 이탈리아계 미국인 화가인 콘스탄티노 브루미디(Constantino Brumidi)가 1865년에 그린 "워싱턴의 신격(The Apotheosis of Washington)" 벽화가 있어요. 벽화 중심에는 미국 초대 대통령이자 1달러 지폐의 주인공인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이 하늘에 올라가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어요. 조지 워싱턴은 독립 당시의 13개 주를 뜻하는 13명의 여인들과 전쟁, 과학, 해양, 상업, 공업, 농업 그림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미국 독립선언서입니다

원형홀에는 8개의 역사적인 순간을 묘사한 3.7m x 5.5m 크기의 그림들이 걸려 있어요. 8개 중 4개는 존 트럼불(John Trumbull)이 그린 미국 혁명입니다. 사진에서 왼쪽 그림은 "미국 독립 선언서(Declaration of Independence)", 사진에서 오른쪽 그림은 "베닝톤 전투 (Surrender of General Burgoyne)"입니다.

독립 전쟁입니다

존 트럼불(John Trumbull)이 그린 유명한 그림 2점입니다. 사진에서 왼쪽 그림은 "콘월리스의 항복(Surrender of Lord Cornwallis)"으로 영국의 장군 콘월리스(Cornwallis)의 최종 항복을 받아들이는 백마 위의 미국 장군 벤자민 링컨(Benjamin Lincoln)의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이 항복은 결국 미국 독립전쟁의 종식과 영국으로부터의 미국 독립을 이르게 했습니다. 사진에서 오른쪽 그림은 "조지 워싱턴의 사임(General George Washington Resigning His Commission)"을 표현한 것으로, 두 번의 대통령 임기 이후 주변의 간청에도 불구하고 사임하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전통이 남아 현재 미국 대통령은 헌법으로 2선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연방 조각상들의 전당 (National Statuary Hall)

구 하원 의회장입니다

연방 조각상들의 전당은 2층 높이의 반원형 룸으로, 거의 50년(1807-1857) 동안 미국 하원 본회의장이었습니다. 1864년에 연방의회의 요청으로 50개 주에 각 주를 대표할 시민 2명의 전신 조각상을 기증해 달라고 하였고 그때 기증받은 조각상들은 이곳을 중심으로 국회의사당 곳곳에 전시됐습니다.

조각상입니다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 현대 시민권 운동의 어머니 로자 파크스(Rosa Parks), 노예제도를 옹호하지만 남부 분리를 거부했던 정치가 알렌산더 스티븐스(Alexander Hamilton Stephens), 제34대 대통령 드와이트 아이젠하워(Dwight Eisenhower)등 38개의 미국 유명 인사의 조각상이 세워져 있어요.

돔입니다

돔 또한 로툰다 못지않게 멋스러워요. 반원형 돔 모양은 음향 효과를 만들어 내 스피커 역할을 한다고 해요. 샹들리에 뒤편으로 보이는 석고상은 "자유와 독수리(Liberty and the Eagle)"입니다.

대통령입니다

하원 본회의장이었던 이 장소의 역사를 담아 하원의원이었다가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이 하원의원 당시 사용했던 좌석 위치를 표시해뒀어요. 에이브러햄 링컨이 암살당한 후 당선된 제17대 대통령 앤드루 존슨(Andrew Johnson)의 좌석 표식을 바닥에서 발견할 수 있었어요. 다시 방문자 센터 앞으로 이동해 헤드셋을 반납하는 것으로 가이드 투어는 끝이 납니다.

하원의회장 (House of Representatives)

하원 의회장입니다

의회가 회기 중이 아닐 때 상원 및 하원의회장 전용 패스가 있는 방문객에 한해 방청석 입장이 허용됩니다. 평일에만 가능합니다. 저희는 하원의회장 출입 전용 패스를 확인하는 사람에게 부탁하니 패스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티켓을 받고 30분이나 기다렸는데 줄은 너무 느리게 줄어들고 주차 대기시간이 초과돼 그냥 나왔어요. 아쉽....

방문자 센터의 조각상들

헬렌 켈러입니다

방문자 센터가 있는 노예해방홀에 헬렌 켈러(Helen Keller), 약 3미터 크기의 하와이 원주민 왕국의 초대 국왕 카메하메하 1세(Kamehameha I), 아폴로 13호 사령선 조종사 잭 스위거트(Jack Swigert) 등 유명한 조각상들이 많이 있어요. 투어 전후로 챙겨보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또한, 방문자 센터에서 의회도서관 터널을 통해 의회도서관 빌딩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 국회의사당의 특별 투어 및 액티비티(<-바로가기)가 궁금하다면 링크를 참고하시길요.

기념품 가게 (Gift Shop)

기념품 가게입니다

시간에 촉박해 기념품 가게도 대충 둘러보고 나왔어요. 예상보다 보안검색 등으로 인한 대기 시간이 길어 투어 앞뒤로 시간을 여유 있게 잡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간단한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는 카페테리아도 있습니다.

의사당 반영 연못 (Capitol Reflecting Pool)

반영 연못입니다

미연방의사당은 약 72,000평의 부지에 오솔길, 기념 식수, 꽃밭, 벤치, 인공 연못 등이 있어 외부를 한 바퀴 둘러보는 것도 좋아요. 미국 조경건축의 창시자로 뉴욕 센트럴파크를 디자인한 프레데릭 로 올므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가 설계했습니다. 12월 말이면 이웃나라 캐나다 대부분의 호수와 연못은 얼기 시작하는데 얼기는 커녕 오리떼까지 볼 수 있어 좋더라구요ㅎㅎㅎ

4년 전 로비에서 맴돌다 떠난 미연방의사당을 투어할 수 있어 좋았어요. 하지만, 가이드 투어에 상원 및 하원 의회장을 포함되어있지 않아 별도의 패스 신청 및 보안 검색 이후 오랜 대기를 통해 입장할 수 있어 아쉬웠습니다. 제가 사는 캐나다 수도 오타와(Ottawa)에 캐나다국회의사당이 있지만 올해를 시작으로 내부 공사가 시작돼 향후 10년 동안 투어가 금지됐는데요. 대신 이웃나라 미국 국회의사당을 둘러볼 수 있어 좋았네요ㅎ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0^/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