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 만드는법 어머님께 전수받은 초간단 레시피

초간단 도토리묵 쑤는법

캐나다 이민 10년째, 감사하게도 시댁에서 매년 1번씩 택배를 보내주시는데요. 필요한 물품이 없냐고 항상 물으시지만 이곳도 한인 식품점이 있는지라 대부분 사양하고 김치 담글 때 필요한 고춧가루, 마늘가루, 생강가루(마늘과 생강은 반입 금지)는 감사히 받고 있어요. 현지에서 파는 것은 중국산이 대부분이라 맛과 품질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구요. 어머님께서 택배를 보내실 때 직접 만드신 도토리가루도 같이 보내주시는데요. 손이 워낙 많이 가는지라 매번 만드지 마시라고 간곡하게 부탁드리는데 알았다고 하시면서 타지에서 도토리묵이 먹고 싶을 때 해 먹으라면서 매번 보내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먹고 있어요. 어머님께 전수받은 도토리묵 만드는 법을 오늘 나눔 하고자 합니다.

1. 재료 준비

음식 재료입니다

  • 재료: 도토리 가루 1.5컵, 물 9컵, 소금 2/3큰술, 참기름1큰술

묵 만들기의 황금 비율은 '도토리 가루:물=1:6'입니다. 기름은 참기름이 가장 맛있지만, 입맛에 따라 들기름, 식용유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2. 도토리가루 물에 풀기

도토리 가루입니다

바닥이 두껍고 크기가 넉넉한 냄비를 준비해주세요. 냄비에 물 9컵을 붓고 도토리가루 1.5컵을 체에 담아 물에 풀어 가루에 있을 수 있는 잔여물을 제거해주세요. 저희 어머님이 워낙 깔끔하게 가루를 만드셔서 잔여물이 하나도 나오지 않았어요.

2. 한소끔 끓이기

묵 쑤는 법입니다

가스레인지를 강중불에 놓고 한소끔 끓여 주세요. 가끔씩 한 방향으로 저어 주시면 됩니다. 5~10분 후 한소끔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가루를 푼 물이 급격하게 젤리 형태로 변해요.

3.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하기

묵 간하는 법입니다

젤리 형태로 변하면 약불로 줄인 후 소금 2/3큰술과 참기름 1큰술을 넣어 주세요. 참기름이 들어가면 뻣뻣했던 젤리가 살짝 부드러워지면서 밑이 눋지 않고 젓기가 다소 수월해집니다.

4. 약불에서 30~1시간 동안 젓기

도토리묵 만드는법입니다

약불 상태에서 최소 30분 이상 끓여 주시면 됩니다. 전분이 들어 있어 생각보다 잘 눌어붙기 때문에 2분 간격으로 저어줘야 해요. 이때 주의할 점은 한 쪽 방향으로 저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여러 방향으로 저으면 기포가 생기거나 결이 곱지 않기 때문이에요. 30분과 1시간의 조리 시 양의 차이는 거의 없으나 오래 할수록 묵의 색깔이 더 투명해지고 식감이 더 쫄깃해져요.

5. 그릇에 담아 식히기

묵 식히기입니다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가진 용기에 오일을 바른 후 뜨거운 상태의 도토리묵을 부어 주세요. 스크래퍼 또는 주걱을 사용해 윗면을 고르게 펴주면 나중에 자를 때 보기에 좋아요. 저는 20cmX20cm 정사각형 용기에 담는데 양이 딱 맞아요. 서늘한 곳에서 5~6시간 식혀 주세요. 더 빨리 굳히고 싶다면 시원한 물에 2~3시간 정도 묵을 담은 용기를 담가두세요.

냄비 세척법: 냄비에 남은 묵 찌꺼기를 수세미로 닦으면 젤리 같은 이물질이 수세미에 끼여서 난감해지기 쉬운데요. 이때 베이킹 소다를 넣고 고무장갑으로 문질러주면 수세미를 사용하지 않고도 깔끔하게 제거돼요. 또는 냄비에 물을 약간 넣고 끓인 후 고무장갑으로 문질러 제거해도 됩니다.

6. 원하는 크기로 썰기

도토리묵 완성입니다

묵이 담긴 용기 위에 도마를 덮은 상태로 위아래를 뒤집어 주면 묵을 용기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 원하는 크기로 썰어서 드시면 됩니다.

남은 도토리묵 보관법: 날이 무덥지 않다면 냉장고보다는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시는게 좋으며 2일 안에 소비하는 것이 좋아요. 냉장고에 넣으면 겉면이 딱딱해지기 쉽기 때문이에요. 저는 용기 밑에 아이스팩을 둔 후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도토리묵 무침

도토리묵 무침입니다

도토리묵을 만들었으면 무쳐 먹어야 제맛이지요. 양념장은 '간장:고춧가루:설탕:참기름=3:2:1:1' 비율로 넣은 후 다진 마늘(마늘가루)와 깨를 넣어 무치면 됩니다.

도토리묵 양념장입니다

백선생 레시피에 따라 무쳐 보기도 했어요. 백종원 도토리묵 양념장 만드는법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도토리 묵밥

도토리 묵밥입니다

그릇에 밥을 담고 도토리묵과 다양한 고명을 올린 후 소금 간을 한 시원한 멸치육수를 부어서 도토리묵밥을 만들어 먹곤 해요.

도토리묵밥 고명입니다

도토리묵밥의 고명은 집에 있는 다양한 재료를 썰거나 볶아 준비하면 되는데요. 번거롭다면 김치를 송송 썰어 참기름과 깨에 무친 후 넣어도 맛있어요.

만들기 전에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과일잼 만드는법처럼 시간이 다소 걸릴 뿐 방법은 매우 단순해요. 어머님 덕분에 타지에서도 홈메이드 도토리묵을 먹을 수 있어 먹을 때마다 늘 감사가 됩니다. 맛있는 음식으로 오늘의 행복을 채워가시길 바래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