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네스 세계기록] 이쑤시개로 만든 세계 명소 컬렉션

이쑤시개로 세계를 다시 만들다(Toothpick World)

지난달에 미국 뉴욕 주 시러큐스(Syracuse, NY)로 2박 3일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여행 중에 시러큐스에 있는 대형 쇼핑몰과 과학박물관에서 진행하는 이쑤시개 작품 특별 전시회 'Toothpick World'를 참관하게 되었어요. '가장 큰 이쑤시개 구조물' 및 '가장 많은 이쑤시개 구조물 컬렉션'을 보유한 기네스 세계 기록 보유자의 작품들을 볼 수 있어 정말 신기했답니다. 세계 명소를 단숨에 투어할 수 있는 이쑤시개 월드로 함께 가볼까요?

기네스 세계 기록 보유자 Stan Munro

기네스 세계기록 보유자입니다@www.toothpickworld.com

이쑤시개 건축 모형 작가 Stan Munro가 구조물 만들기에 흥미를 가진 계기는 초등학교 5학년 미술 수업에서 달걀의 무게를 지탱하는 약 25cm 높이의 탑 만들기에서 시작했어요. 35년 후, Stan은 기네스 세계 기록 보유자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6번째로 큰 대형 쇼핑몰 Destiny USA

미국 대형 쇼핑몰입니다

뉴욕 주 시러큐스(Syracuse, NY)에 있는 Destiny USA 쇼핑몰은 미국에서 6번째로 큰 대형 쇼핑몰이에요. 전시품은 쇼핑몰 2층 스포츠용품 전문매장 Dick's 입구에 전시되고 있었어요.

이쑤시개 건축 모형 Toothpick World

이쑤시개 월드입니다

모든 건물은 위성 사진, 블루프린트, 3D 이미지, 드론 비디오 등을 사용하여 실제와 동일하되 1:164 스케일로 제작되어 더욱 놀라웠어요. 뿐만 아니라 주로 이쑤시개와 풀을 사용해 손으로 만들며, 필요에 따라 작은 드레멜 공구(Dremel tool)를 사용합니다.

세계 명소 고층 건물 skyscraper

세계 고층 건물입니다

  1. 미국 시카고 윌리스 타워(Willis Tower): 443m
  2. 캐나다 토론토 씨엔타워(CN Tower): 553m
  3. 미국 샌프란시스코 트랜스아메리카 피라미드(Transamerica Pyramid): 256m
  4. 중국 상하이 동방명주탑(Oriental Pearl Tower): 256m
  5.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Petronas Twin Tower): 452m

시카고 윌리스 타워와 토론토 씨엔 타워는 가본 곳이라 더욱 반가웠네요. 보통 작품 1개를 만드는데 평균 23일이 소요되며, 탑은 평균 1주일, 사원은 평균 1개월이 걸린다고 해요.

세게 명소 타워입니다

  1.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Eiffel Tower): 320m
  2. 홍콩 중국은행 타워(Bank of China Tower): 367m
  3. 중국 상하이 동방명주탑(Oriental Pearl Tower): 256m
  4. 중화민국 타이베이 타이베이 101(Taipei 101): 509m
  5. 일본 도쿄 스카이 트리(Tokyo Sky Tree): 610m

13년 동안 42개국에 있는 200개 이상의 구조물을 지었으며, 약 5백만 개 이상의 이쑤시개와 약 200리터의 접착제를 사용했다고 해요.

세계 고층 구조물입니다@www.toothpickworld.com

  1. 호주 시드니 타워(Sydney Tower): 305m
  2. 일본 도쿄 타워(Tokyo Tower): 332m
  3. 캐나다 토론토 씨엔 타워(CN Tower): 553m
  4. 미국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Empire State Building): 381m
  5.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541m
  6.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Petronas Twin Tower): 452m
  7. 미국 샌프란시스코 트랜스아메리카 피라미드(Transamerica Pyramid): 468m
  8. 홍콩 중국은행 타워(Bank of China Tower): 367m
  9. 러시아 모스크바 오스탄키노 타워(Ostankino Tower): 540m
  10. 중국 광저우 광저우 타워(Canton Tower): 600m

Stan은 2006년에 스페인의 박물관에 최초의 전시품을 판매하였고, 계속적으로 고대 및 고딕 건축물, 고층 건물, 교량, 종교 건축물, 경기장, 선박 등을 만들어 다양한 박물관 등에 자신의 작품을 비상설로 전시하고 있으며 원하는 모형을 주문받아 제작하기도 합니다.

세계 명소 종교 건축물

타지마할입니다

인도의 대표적인 이슬람 건축물 타지마할(Taj Mahal)도 보였어요. '빛의 궁전'이라 불리는 타지마할은 무굴 제국의 5대 황제 샤 자한이 사랑하는 왕비 뭄타즈 마할을 위하여 세운 무덤이지요. 우유 빛깔의 대리석 건축물을 이쑤시개 축소 모형으로 만나니 또 다른 매력이 느껴지네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입니다@www.toothpickworld.com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Sagrada Familia)입니다. 가우디(Gaudí)가 남긴 7개 건축 유산 중 최고의 걸작이자 미완의 성당이지요. 2026년을 완공을 목표로 건축 중에 있습니다. 이쑤시개 모형으로 봐도 정말 걸작의 포스가 느껴집니다.

비운의 호화 여객선 타이타닉

타이타닉입니다

1912년 4월 미국 뉴욕항을 향하여 처녀항해 도중 캐나다 뉴펀들랜드 남방에서 빙산과 충돌 후 침몰하여 1,500여 명의 희생자를 낸 영국의 호화 여객선 타이타닉(Titanic)도 보였어요.

타이타닉 모형입니다

타이타닉은 첫 항해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배 가운데 하나였었지요. 무려 100년이 더 된 배이지만 속도뿐만 아니라 설비의 호화로움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배인지라 구명보트, 벤치, 계단 등 디테일함이 더 눈에 들어왔네요.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록된 가장 큰 이쑤시개 교량 모형

미국 금문교입니다

기네스 세계기록에 '가장 큰 이쑤시개 교량 구조물'으로 등록된 금문교도 보였어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상징적인 건축물인 골든 게이트 브릿지(Golden Gate Bridge)를 1:164로 줄여 만들었는데도 모형 길이가 약 12미터나 되어 한 컷에 담아지지 않더라구요.

골든 게이트 브릿지입니다

다리를 오가는 트럭, 승용차뿐만 아니라 강을 가로지르는 요트까지 디테일하게 묘사한 모습이에요.

미국 프로야구팀 경기장

양키 스타디움입니다

미국 프로야구팀 뉴욕 앙키스의 홈구장 양키 스타디움(Yankee Stadium)으로 메이저리그를 상징하는 야구장이에요. 대형 스크린, 깃발, 프로야구 선수들과 관중까지 이쑤시개를 채색하여 묘사했는데 정말 놀라웠어요.

펜웨이 파크입니다

미국 프로야구팀 보스턴 레드삭스의 홈구장 펜웨이 파크(Fenway Park)도 나란히 있었어요. 1912년 4월 20일 개장하여 100년이 넘는 메이저리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야구장이기도 하지요.

미국 군대 건축물

미국 항공모함입니다

미국 해군 항공모함(U.S. Navy Aircraft Carriers)도 볼 수 있었어요. 지난 11월 11~14일 나흘간 동해상의 한국 작전구역에서 미국 해군의 핵 추진 항공모함 3척과 이지스함 11척이 한국 해군 함정 7척과 함께 고강도 한미연합훈련을 했었지요. 우리 해군이 미 항모 3척과 연합훈련한 것은 사상 최초라고 해요.

미국 공군 사관학교 채플입니다@www.toothpickworld.com

미국 공군 사관학교가 소재하는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있는 예배당(US Air Force Academy Chapel)이에요. 1962년에 완공된 17개의 뾰족한 첨탑을 가진 모던한 건축물로 미국 국립역사기념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 외 다양한 미국 명소 건축물

자유의 여신상입니다

미국 뉴욕의 상징이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자유의 여신상(Statue of Liberty)도 보였어요. 프랑스가 1886년에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선물한 횃불을 치켜든 거대한 여신상이지요. 미국 동부 여행 시 배를 타고 자유의 여신상을 처음 발견한 순간, 뉴욕에 와 있음이 온몸으로 실감나더라구요.

자유 여신상 옆에 있는 피라미드는 멕시코에 있는 치첸 이차(Chichen Itza)입니다. 고대 마야 문명 유적이자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이지요.

디즈니월드 신데렐라 성입니다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 디즈니월드(DisneyWorld) 신데렐라 성도 있었어요. 성 입구에 12시를 알려주는 시계까지 만들어졌어요.

미국 대표 명소입니다

세계 고층 건물과 교량, 항공모함, 타이타닉을 보고 감탄하고 코너를 돌아서니 미국을 대표하는 건축물 모음이 또 있더라구요!

워싱턴 명소입니다

  1. 뉴욕시티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St. Patrick’s Cathedral)
  2. 워싱턴 D.C. 국회의사당(US Capitol)
  3. 보스턴 트리니티 교회(Trinity Church)
  4. 워싱턴 D.C. 백악관(White House)

모형인데도 어찌나 디테일하게 잘 만들었는지 아이가 미국 동부 여행할 때 갔던 국회의사당과 백악관을 한눈에 알아봐 뿌듯했네요.

시러큐스 과학박물관입니다

이곳은 시러큐스 Destiny USA 쇼핑몰이 아닌, 같은 도시에 있는 과학박물관에서 열린 전시회(2014년)입니다. 같은 기간에 과학박물관에도 찾아갔더니 타지마할의 동일 작품만 전시한 상태였고 대부분의 작품은 쇼핑몰로 이동한 상태였어요. 시러큐스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 시러큐스 과학박물관 MOST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Stan의 기네스북 세계기록 '가장 큰 이쑤시개 구조물'은 4.9미터 높이의 축소판으로 만든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두바이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인데 아쉽게도 두 장소 다 찾아볼 수 없었어요. 그래도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록된 '가장 큰 이쑤시개 교량' 골든 게이트 브릿지(Golden Gate Bridge)와 '가장 많은 이쑤시개 구조물 컬렉션'의 일부를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도 장인 정신의 위대함을 엿보는 즐거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추운 날 건강 조심하시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