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원주민 전통춤 대회 Pow Wow

전국 원주민의 날에 열리는 캐나다 원주민 여름 대축제

24절기 중 하나인 하지(夏至)는 북반구에서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은 날로, 양력으로 6월 21일경인데요. 캐나다 전역에 사는 원주민들도 6월 21일에 한 곳에 모여 하지를 축하하는 전통문화가 있어요. 현재는 이 날을 공식적으로 전국 원주민의 날(National Aboriginal Day, NAD)로 지정하여 6월 21일을 전후로 오타와에서 거의 일주일 동안 하지 원주민 축제(Summer Solstice Indigenous Festival)가 열립니다. 영어로 하지를 Summer Solstice, 원주민을 Indigenous peoples라고 불러요. 매년 캐나다 원주민 여름 대축제에 약 4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이는데, 수많은 행사 중 하이라이트는 Pow Wow라 불리는 전통춤 경연 대회인데요. 지난 주말에 다녀온 축제 현장에 본 캐나다 원주민의 Pow Wow 전통춤 대회의 모습을 오늘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원주민의 멋진 춤사위를 함께 감상해볼까요?

캐나다 원주민 하지 대축제입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였던 파우와우(Pow Wow or Powwow)는 다양한 원주민들이 만나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는 친목회를 말하는데요. 북미 원주민 중 한 부류인 나라간세트족(Narragansett)의 언어로 '영적 지도자'를 의미해요.

보통 파우와우에서 전통춤 대결이 펼쳐지며 우승자에게 상당한 상금이 수여되기도 합니다.

북미 인디언 전통춤입니다

대회는 드럼 및 춤 대회로 크게 나뉘며, 춤 대회는 나이별(60세 이상, 40-59세, 18-39세, 13-17세, 6-12세)로 나눠져 있었어요. 위 사진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모습이에요.

북미 토착민 춤 대결입니다

꽤나 복잡해 보이는 전통 의상을 입고 땡볕 아래서 열심히 춤을 추는 작은 아이들의 모습이 얼마나 귀엽고 대단해 보이던지요. 더군다나 눈앞이 비즈 장식으로 가려져 있어 춤추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넘어지지 않고 멋진 모습을 선보여줬어요.

원주민 Pow Wow입니다

화려한 깃털 장식이 원주민의 음악 리듬과 춤사위에 무척 잘 어울렸어요.

원주민 전통 춤 세리머니입니다

팀별이 아닌 카테고리와 나이별로 하기 때문에 춤 동작과 의상은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요. 한 아이가 피날레에서 다리 뻗고 엎드리는 세리머니를 귀엽고 멋지게 선보여 사람들의 박수갈채를 받았지요.

인디언 전통문화입니다

빠르게 춤을 추는 동안에도 심사위원을 향해 여유 있는 표정을 선보이는 것도 잊지 않았어요.ㅎㅎ

인디언 전통 의상입니다

화려한 깃털 장식과 털가죽 신이 매우 강렬한 느낌을 주더라구요. 춤을 마친 후 심사위원을 향해 일렬로 서서 자신의 번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에요.

인디언 소녀 전통 의상입니다

13~17세 원주민 소녀들의 모습이에요. 가슴 쪽에는 비즈로 엮은 긴 장식을 달고 있었고, 손에는 깃털로 만든 부채를 들고 있었어요. 카테고리마다 특징 있는 의상을 입고 왔는데요. 심사 기준에 춤 동작뿐만 아니라, 의상에 관한 점수가 있는 듯했어요.

Powwow 춤 대결입니다

13~17세 원주민 소녀들의 치마 부분에도 나팔 모양의 장식이 달려 벨리댄스 의상의 코인 장식에서 나는 비슷한 소리가 나 경쾌함이 더해졌어요.

북미 토착민 전통 댄스 의상입니다

여자팀 중에서 가장 예쁜 원주민 소녀들이었던 것 같아요. 소녀들의 헤어스타일은 대부분 양 갈래로 땋은 머리였어요.

북미 원주민 남자 의상입니다

화려한 색감과 깃털 장식으로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조금씩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었어요. 앞부분뿐만 아니라, 뒷부분까지도 꼼꼼하게 장식돼 있어 어느 쪽에서 보나 매우 화려했어요.

원주민 깃털 장식입니다

뒷부분에 갈색 깃털로 동그랗게 만든 큰 장식을 꼬리처럼 달고 있는 의상을 입고 춤을 추는데, 제 머릿속에서 연상했던 원주민의 의상과 가장 흡사했던 의상이었던 것 같아요. 저보다 스무 살 가량 어린아이들인데도 어찌나 듬직해보이던지요.ㅎㅎㅎ 사냥을 나가는 용맹스러운 원주민 남자의 모습이 떠올려졌어요.

원주민 춤 경연대회입니다

다음으로 이어졌던 13-17세 원주민 소녀들은 덮고 있는 가운을 마치 새 날개처럼 활짝 펼쳐 춤을 추었는데요. 강한 색감의 의상과 큰 동작으로 인하여 화려함의 극치를 달렸던 것 같아요.

캐나다 오타와 원주민 여름 대축제입니다

댄스 경연을 마치고 심사위원 앞에 일렬로 서 가운에 붙은 번호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마치 그 모습이 나무꾼과 선녀에 나오는 선녀의 모습같이 예뻐서 한참을 눈을 떼지 못하고 바라봤네요.

인디언 춤입니다

확실히 연령이 높아질수록 춤 동작은 화려해지고, 스피드도 빨라져 보는 내내 감탄을 하며 움직임을 따라 시선을 옮기느라 바빴던 것 같아요.

북미 토착민 전통문화입니다

춤사위가 복잡해지고 빨라질수록 전통의상의 화려한 장식이 더 강조되어 묘한 매력이 더해졌어요.

인디언 댄스 의상입니다

13~17세의 남학생들이 눈가리개 장식과 어깨에 동그란 깃털 장식이 달린 의상을 입고 있었는데,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턱을 들어 올려야 해서 심사위원들 앞에서 본의 아니게 거만한 포즈가 저절로 되더라구요.ㅎㅎㅎ

북미 원주민 댄스복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서스캐처원(Saskatchewan) 주에서 온 원주민들의 합동 댄스도 선보여줬어요. 30년 이상 원주민의 춤을 가르치는 원주민의 소속 팀으로 원주민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높았어요.

원주민과 함께 춤을 춥니다

원주민 전통춤 대결과 공연을 마치고, 모든 참가자와 관객들이 한데 모여 춤을 추며 축제를 함께 즐겼어요. 사진으로 원주민 음악과 춤의 매력을 다 담을 수 없을 것 같아 동영상으로 찍어 보았어요. 캐나다 원주민의 Pow Wow 춤 대결(<-클릭 시 유튜브로 이동)을 영상으로 즐겁게 즐기시길 바라요. 

인디언 춤 경연대회 시상식입니다

2017년 캐나다 원주민 여름 대축제의 파우와우 대회에서는 $75,000(6,420만 원) 이상의 상금 및 논스톱 무료 가족 프로그램이 수여됩니다. 각 대회 우승자(1~3등)마다 최소 100달러에서 최대 5,000달러까지 상금으로 받았어요.

캐나다 원주민 여름 대축제입니다

원주민의 Pow Wow 전통 춤 대결을 즐겁게 보셨나요? 이외에도 100여 개 이상의 원주민 예술품과 생활용품 판매 텐트와 원주민 문화 체험 액티비티, 전통 및 현대 음악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매우 가득했는데요. 캐나다 원주민 여름 대축제의 다양한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길요. 오늘 하루도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