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나다 최초 발명품 15가지

삶의 질을 향상시킨 캐나다 발명품 15

문자가 발명되어 선사 시대에서 역사시대로 전환되고, 나침반이 발명되어 유럽 사람들이 신항로를 개척할 수 있었듯이, 인류의 역사는 발명의 역사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인류의 발명은 끊임없이 이어져 오고 있지요. 발명은 발명가 자신뿐만 아니라 그가 속한 집단과 국가에 이르기까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기도 하지요. 오늘은 우리에게 친숙한 캐나다 발명품 15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어떠한 발명품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당뇨병의 치료제, 인슐린(Insulin)

캐나다 화폐 소개입니다화폐로 쉽게 알아보는 캐나다 역사와 문화

온타리오 주의 토론토 의학자 프레드릭 밴팅(Frederick Banting)이 인슐린 개발에 관한 이론을 구상하여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토론토 대학의 생리학 교수인 맥클라도(John James Rickard Macleod)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데요. 맥클라도는 그의 실험실을 사용하도록 제공하였고 의대생 Charles Best를 실험 보조원으로 지원하여 주었어요. 나중에는 그의 연구 보조금으로 밴팅에게 봉급을 지불하며, 실험 결과 발표도 도왔습니다. 밴팅은 의대생 Charles Best와 함께 92번에 달하는 실험 끝에 인슐린을 추출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후 생화학자인 James Collip의 도움을 받아 임상 시험까지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1923년에 Frederick Banting과 J.J.R. Macleod은 노벨상 위원회로부터 인슐린 개발을 인정받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실험에 직접 참여했던 대학원생 Charles Best는 노벨상을 수상하지 못해 논란이 일기도 했지요. 인슐린에 관한 특허는 새로운 연구 재원으로 쓰일 수 있도록 토론토 대학교에 기부하였습니다. 1922년 11월에 고도로 정제된 인슐린을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그 후 인슐린 판매가 시작되어 전 세계에서 1,600만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캐나다 100달러 지폐 뒷면에도 인슐린 개발에 관한 이미지가 담겨 있지요.

2. 땅콩버터(Peanut Butter)

퀘벡 주 몬트리올의 약사 Marcellus Gilmore Edson은 씹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대체 방법으로 볶은 땅콩을 연고와 유사한 질감을 가진 제품을 만드는데 성공하여 1884년에 최초로 땅콩버터를 특허 받았습니다.

3. 매킨토시 사과(McIntosh Apples)

매킨토시 사과 최초 발명은 캐나다입니다캐나다 매킨토시 사과 농장에서의 사과 따기 체험

온타리오 주의 한 농장에서 존 매킨토시(John Mclntosh)가 1829년에 처음 발견한 품종으로, 그의 이름을 따라 붙여지게 되었는데요. 과육이 희고 부드러우며 맛이 매우 좋아 그냥 먹기도 하지만 소스, 사이다, 파이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매킨토시 사과는 아이폰을 판매하는 애플사와 연관이 많은데요. 미국의 스티브 잡스(S. Jobs)와 스티브 워즈니악(S. Wozniak)이 1977년에 개인용 컴퓨터 제조 회사를 설립할 때 사과처럼 완벽한 회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회사 이름을 'Apple Computer Inc.'이라고 정했다고 해요. 또한, 당시 사과 농장에서 일하던 스티브 잡스가 자신이 일하던 농장에서 생산하던 매킨토시 사과의 이름을 따서 매킨토시 컴퓨터를 만들어 개인 컴퓨터의 신화를 이뤘으며, 아이폰과 아이팟을 개발하여 판매하면서 거대 기업이 되었습니다.

4. 달걀 갑(Egg Carton)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신문 편집자 조셉 코일(Joseph Coyle)이 호텔에 달걀을 배달하는 농부와 호텔 소유주가 깨진 달걀을 두고 분쟁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1911년에 종이로 만든 달걀 보관함을 발명하였습니다.

5. 원더브라(Wonderbra)

@http://www.theglobeandmail.com

양 가슴을 안쪽으로 모여줘 가슴을 돋보이게 만드는 볼륨업 브라로, 1939년에 몬트리올에 서립한 캐나다 레이디 코르셋 회사(Canadian Lady Corset Company)에서 최초로 상표권을 받았습니다. 1940년대에 최초의 끈이 없는 브라 Winkie와 대각선 어깨 띠 등을 개발하다가 1961년 Wonderbra라는 회사로 이름을 변경하고 1963년에 오늘날의 원더브라와 거의 동일한 형태를 가진 플런지 푸시-업 브라(plunge push-up bra) Dream Lift(style 1300)를 출시하게 되었는데,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전 세계 판매량 1위로 1996년에 기네스북에도 오르기도 했습니다. 2017년에 78주년을 맞이한 원더브라 브랜드는 캐나다 방송사 CBC에서 실시하는 캐나다 발명품 Top 50 설문 조사에서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6. 아이맥스(IMAX)

캐나다에서 아이맥스가 최초로 발명되었습니다캐나다 발명품, 아이맥스(IMAX)의 모든 것

퀘벡 주 몬트리올에서 열린 엑스포 67(Expo 67)에 참여하게 된 3명의 영화 제작자(Graeme Ferguson, Roman Kroitor, and Robert Kerr)는 멀티 프로젝터와 멀티스크린 시스템을 사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기존의 영상 제작 기술의 한계를 느끼고 William Shaw 엔지니어를 찾아 새로운 단일 프로젝터와 기존의 35mm 필름의 10배에 달하는 아이맥스 전용 필름을 제작하는데 성공하였고, 3명의 영화 제작자와 엔지니어는 1968년에 캐나다 아이맥스 사(IMAX Corporation)가 창립하였습니다. 캐나다 아이맥스 사는 일본 후지 그룹의 의뢰를 받아 첫 아이맥스 영화인 <타이거 차일드(Tiger Child)>를 제작하는데 성공하여 1970년 일본 오사카 국제 박람회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7. 회전식 제설차(Rotary Snowplow)

회전식 제설차입니다

온타리오 주 토론토 치과 의사 J.W. Elliot가 1869년에 발명하였지만 작업 모델을 만들지 않았어요. 온타리오 주에 사는 Orange Jull이 Elliot의 디자인을 확장하여 모래로 테스트한 작업 모형을 만들었어요. 이후 Julld은 토론토의 Leslie Brothers와 계약을 맺고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1883-1884년 두 차례의 겨울 동안 테스트하여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Jull은 미국 뉴저지(New Jersey)의 로터리 증기 기관 제조 회사인 Leslie Brothers에게 디자인권을 판매하였습니다.

8. 분사식 제설기(Snow Blower)

세계 최초 분사식 제설기입니다@http://www.chainsawjournal.com

뉴 브런즈윅의 Robert E. Cole이 1923년에 분사식 제설기의 특허를 획득했으나, 최초의 실용적인 제설기의 발명가는 퀘벡 주의 발명가 Arthur Sicard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rthur Sicard는 1894년에 자신의 기술한 발명 개념에 기초하여 1925년에 시제품을 완성한 이후 Sicard Industries 회사를 설립하여 1927년부터 현재까지 몬트리올의 일부 자치구 제설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9. 스노모빌(Snowmobile)

세계 최초 캐나다 스노 모빌입니다

눈이 많이 내리기로 유명한 퀘벡 주에서 겨울이 되면 제설작업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자동차를 차고에 넣고 말이 끄는 눈썰매를 이용하곤 했는데요. 어릴 때부터 기계에 관심이 많아 19살 나이에 자동차 정비소 겸 주유소를 운영하기 시작한 죠제프 아르망 봉바르디에(Joseph Armand Bombardier)는 폭설로 인하여 의사가 제때 오지 못해 자신의 아들이 죽게 되자 식음을 전폐하고 눈 위를 다니는 자동차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하였어요. 연구를 거듭한 끝에 자동차의 앞바퀴 부분에 썰매를 달고, 뒷바퀴에는 크롤러를 달아 1936년 겨울 최초의 스노모빌 Autoneige B7을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1942년에 봉바르디에 설상차(L'Auto-Neige Bombardier) 회사를 설립하여 현재는 중거리 여객기, 자가용 제트기, 초고속 열차, 전철 등을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꾸준히 발전하여 포춘(Fortune) 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에도 올랐습니다.

10. 휠체어 접근 가능 버스(Wheelchair-Accessible Bus)

휠체어 탑승 가능한 최초의 버스입니다캐나다 대중교통, 약자를 위한 놀라운 배려

노바스코샤 주 출신인 월터 해리스 캘로우(Walter Harris Callow)는 맹인이자 사지마비 환자인 참전 용사로, 제2차 세계대전에서 휠체어를 타고 돌아오는 참전용사를 위해 1947년에 휠체어가 접근 가능한 버스를 발명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를 갖게 된 재향군인을 위해 여행, 스포츠 행사, 미술 수업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하였습니다. Callow는 자신이 발명한 휠체어 접근 버스를 사망한 후 장례식을 위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타게 되었습니다.

11. 전동 휠체어(Electric Wheelchair)

전동 휠체어를 최초로 발명한 캐나다인입니다@http://ottawacitizen.com

전동 휠체어는 캐나다 국립 연구위원회(National Research Council of Canada)에서 엔지니어로 일했던 조지 클라인(George Klein)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부상당한 참전 용사를 돕기 위해 1952년에 최초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캐나다 마트, 박물관, 공공기관마다 전동 휠체어가 비치되어 걷기에 불편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농구(Basketball)

@https://www.nytimes.com

온타리오 주의 체육 교육가 제임스 네이스미스(James Naismith) 박사가 미국 미시건 주 YMCA에서 일하면서 1891년 겨울 혹한기에도 학생들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고안해낸 것이 바로 농구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당시 실내 체육관에 있던 복숭아 바구니(Basket)를 높이 매달아 큰 공(Ball)을 넣어 경기하는 방식이었기에 Basket Ball이라고 명명하였다가, 1921년부터 한 단어인 Basketball로 정정되었습니다. 그는 농구뿐만 아니라, 풋볼 헬멧도 처음 발명하였어요.

13. 백열전구(Light Bulb)

캐나다에서 전구가 최초로 발명되었습니다@http://www.citynews.ca

미국 발명가인 토머스 앨버 에디슨(Thomas Alva Edison)이 그의 일생 동안 취득한 천 개 이상의 특허 중 위대한 발명품으로 손꼽히는 하나가 바로 백열등인데요. 하지만, 최초로 전구를 발명한 사람은 캐나다인 헨리 우드워드(Henry Woodward)입니다. 그는 1874년에 최초로 전구를 발명하였고, 이후 토마스 에디슨에게 특허권을 판매하였습니다. 에디슨은 Henry Woodward 발명의 미숙한 점을 보완하여 상업적으로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14. 위탁수하물 표(Baggage Tag)

캐나다 최초 발명된 위탁수화물 표입니다@http://www.cntraveler.com

버스, 기차, 항공사 등에 수하물을 부치고 나서 받게 되는 위탁수하물 표의 최초 발명은 뉴 브런즈윅 주의 존 마이클 라이언스(John Michael Lyons)가 발명하여 1882년 6월 5일에 특허를 받았어요. 당시 위탁수하물 표에는 출발지와 목적지, 소유자의 정보 및 참조용 연속 번호가 표시되었습니다. 표의 아랫부분은 승객이 갖고, 윗부분은 짐에 부착되었습니다.

15. 비디오 즉시 재생 기술(Instant Replay)

세계 최초 캐나다 비디오 즉시 재생 기술입니다@https://www.babble.com

포츠 중계 등에서 특정 장면을 다시 보여주는 비디오의 즉시 재생 기술인 Instant Replay는 캐나다 CBC 방송사 프로듀서인 George Retzlaff이 개발하여 1955년에 'Hockey Night'라는 하키 중계 프로그램에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키네스코프(비디오를 필름으로 옮기는 작업)를 사용하여 몇 분 후에 다시 방영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슬로 모션, 즉석 재생, 정지 프레임을 표시할 수 없었어요. 캐나다인의 하키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새로운 기술을 발명케 했네요.

캐나다 최초 발명품들을 흥미롭게 보셨기를 바라며, 오늘 하루도 새롭게 반짝거리는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