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은행들의 통 큰 고객 유치전 보실래요? 내게 맞는 캐나다 은행 찾기

[ 캐나다 은행들의 통 큰 고객 유치전 ]

 

캐나다에서는 시중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만들어 사용하면, 1센트(10원)라도 이자를 받는 대신 '계좌관리유지비'의 명목으로 적게는 4달러에서 많게는 30달러까지 고객이 매달 내야 합니다.

"What?"

게다가, 직불(체크)카드 사용 횟수의 제한까지 있습니다. 횟수를 넘기면 추가 사용료가 부과됩니다.

 

캐나다에 처음 오셔서 은행에 통장을 만들어 가셨다 경험하게 되는 다소 황당하지만, 피할 수 없는 사실이죠. 거액($1,000~5,000)의 입금, 어린이 학생 등 특별한 몇 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출금 계좌(Cheque Accounts)는 거의 예외 없이 "계좌유지관리비+사용횟수제한" 이라는 원칙 아래 운영되고 있답니다.

 

그런데, 요 근래 몇 년 사이 이런 원칙에 큰 반전에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계좌유지관리비+사용횟수제한"를 유지하되, 통 큰 고객 유치전을 벌이다!

 

각 은행에서는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볼까요?

 

공짜! 현금 $300~400

 


 

공짜! 삼성 8인치 태블렛

 


공짜! 애플 아이패드 미니


 

공짜! 통신사 Telus 적립금 $400

 

 


공짜! 현금 보너스 최소$50 ~ 최대 $2,000 

 


공짜! 마트 적립금 최대 $150

 

위에 나열한 것이 최근 진행되었거나, 현재 진행중인 대표적인 행사들 이랍니다. 설마 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위에서 언급한 애플 아이패드 미니만 빼고는 저희가 이미 다 혜택을 누린 것들이랍니다. ㅋㅋ뿌듯뿌듯!

 

 

"계좌유지관리비+사용횟수제한"의 룰이 점차 깨지다!

 

요 근래 은행에서 단 1센트(10원)의 계좌유지관리비를 받지 않는 계좌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약간의 이자까지 받을 수 있죠.

 

이렇게 착한디 착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은행 중 독보적인 혜택을 보이고 있는 PC 은행 Tangerine 은행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 볼까요?

 

두 은행의 공통점은 둘 다 "Big Five"라 불리는 캐나다 최고 5개 은행(자산규모순으로, TD>RBC>Scotia> BMO>CIBC)의 관련사들이라서 믿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오프라인 지점이 없어 온라인(인터넷, 이메일, 전화 등) 또는 ATMs(현금인출기)을 통해서 업무를 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이 두 은행을 차례로 살펴 보겠습니다. 

 

[ PC 은행 소개 ]

 http://www.pcfinancial.ca


컴퓨터 은행이냐고요? 어느정도는 맞는 말 같기도 하네요. 주로 온라인을 통해서 은행 업무를 봐야 하니까요. 여기서 PC는 퍼스널 컴퓨터가 아닌, 프레지던트스 초이스(PC: President's Choice)니다PC는 캐나다 최고의 식품 유통 회사인 로블로스(Loblaws)의 상표명으로 우리나라 이마트의 스마트 이팅(Smart Eating) 같은 것으로 보셔도 무방할 듯 싶네요.

 

바로 PC은행은 로블로스와 CIBC은행의 합작법인으로, CIBC의 직접은행(Direct Banking)입니다. 그래서 로블로스가 운영하는 거의 모든 마트 PC은행의 상설 체험관 또는 ATM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외부로는 CIBC은행이 운영하는 모든 ATM을 무료로 사용할 수 도 있답니다.

 

[ PC 은행의 특징 ]

 

월 계좌관리유지비가 없음

높은 이자율 & 정기적으로 이자율을 높여주는 행사를 진행함

개인 수표(Cheque) 무료제공 vs. 타은행은 100장 단위로 $50 정도 판매

직불(체크)카드 무제한 사용 vs. 타 은행은 월 관리비($10~30)에 따라 횟수 결정함

무제한 입출금 vs. 타 은행은 월 관리비($10~30)에 따라 횟수 결정함

마트 포인트 제공(Loblaws계열 마트) : 딸의 계좌 개설로 $110 마트 포인트를 받았음

CIBC은행의 전국 4,000여개 ATM을 무료로 사용 공유

첫 월급을 통장으로 받을 시, $10에 해당하는 마트 포인트 적립

은행점포는 없지만, 마트안의 체험관에 은행원이 있어 상담과 간단한 은행업무를 볼 수 있음

임금으로 받은 수표라도 바로 현금화 하기 어려움 vs. 타은행은 임금수표처리를 바로 해주기도 함

급하게 송금수표(money order) or 은행환어음(bank draft)가 필요할 시 바로 발급받기 어려움

 

 

[ Tangerine 은행 소개 ]

 https://www.tangerine.ca


 캐나다에서 이미 거주하고 계신 분들도 은행명만 이야기 하면, 익숙치 않아 하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이 그림 보시니 어디선가 보신 듯 하고 낫에 익지 않으신가요? 바로 우리나라에서는 ING생명으로 보험/금융업을 하고 있는 네덜란드 국적의 ING그룹의 마크입니다.

 

ING 회사의 상징색이 바로 감귤색인 텐저린(tangerine)입니다.

캐나다 3위 은행인 Scotia가 2012년 캐나다 ING법인을 인수 합병해 직접은행 계열사로 두고, 이름을 'ING'에서 'Tangerine'으로 바뀐 것이랍니다.

 

따라서, 이 텐저린 은행은 뿌리는 'ING'에 두고 있으나, 현재는 'Scotia은행의 계열사'인 것이지요. 그래서, Scotia은행이 운영하는 모든 ATM을 무료로 사용할 수 도 있답니다.

 

텐저린 은행에서 은행 계좌 개설에 관한 통 큰 고객 유치전을 계속 벌이고 있는데요. 그 방법으로 '친구 추천'시 현금 보너스 지급이 있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파격적인 현금 지급 행사를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첫째는 상표명의 열세의 극복과 정착을 위해서, 두 번째는 단기간이라도 자금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행사는 5월 말까지 진행중 인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계좌 개설과 함께 현금보너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모든 텐저린 가입자는 가입과 동시에 친구추천 번호인 'Orange Code'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친구를 추천할 때 사용하는 번호인 것이지요. 저의 경우는 40725037S1 요. 가입하실 때, 이 번호를 Orange Code 넣는란에 넣으시면, 첫 입금액 $100 이 확인되는 데로, $50을 보너스로 받으시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나서  자신의 Orange Code를 다른 가족이나, 이웃, 친구 등이 사용하게 되면, 각각 $50을 별도로 받게 됩니다. 게다가 현재 진행중인 특별 보너스로 3명이 가입되면 추가로 $100을 더 받게 됩니다. 본인 포함 4명 가입시 ($50 * 4명) + $100 = $300 의 현금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 Tangerine 은행의 특징 ]
 월 계좌관리유지비가 없음

높은 이자율 & 정기적으로 이자율을 높여주는 행사를 진행함

개인 수표(Cheque) 무료제공 vs. 타은행은 100장 단위로 $50 정도 판매

직불(체크)카드 무제한 사용 vs. 타 은행은 월 관리비($10~30)에 따라 횟수 결정함

무제한 입출금 vs. 타 은행은 월 관리비($10~30)에 따라 횟수 결정함

친구추천 통해 현금 보너스를 제공

Scotia은행의 전국 3,500여개 ATM을 무료로 사용 공유

은행점포는 없지만, 전국 6곳의 텐저린 카페에 은행원이 있어 상담과 간은행업무를 볼 수 있음

임금수표라도 바로 현금화하기 어려움 vs. 타은행은 임금수표처리를 바로 해주기도 함

급하게 송금수표(money order) or 은행환어음(bank draft)가 필요할 시 바로 발급받기 어려

 

, 지금까지 캐나다 은행들의 파격적인 다양한 유치전과 두 은행의 특징들을 알아 봤는데요

캐나다에 오시는 이민자, 유학생, 교환학생, 워홀, 어학연수생 등 분들이 TD은행으로 많이 가시는데요. 현지인으로서 추천을 해드리자면, 위에서 언급한 두 은행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요점만 정리해볼까요?^^

 

PC와 Tangerine 은행 모두 "조건없이" 

월 계좌관리유지비를 받지 않음

타 은행보다 1% 이상의 높은 이자율을 제공

$50 정도 주고 사야 할 개인수표(check)를 무료로 제공

직불 체크 카드 및 개인수표로 무제한 입출금 가능

PC 은행은 계좌 개설 및 카드 사용 시 마트 포인트 지급

Tangerine 은행은 친구 추천시 현금 지급

 

계좌관리유지와 직불카드 사용횟수의 제한때문에 고민하셨다면, 위 두 은행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현금화 가능한 마트 포인트로 받고 싶으시다면 PC은행을, 친구 추천 현금 보너스를 받고 싶으시다면, Tangerine은행을 택하시면 된답니다.

 

캐나다 은행의 통 큰 고객 유치전에 대한 이해와 본인에게 맞는 은행찾기에 대해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