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엔 없고 캐나다엔 있는 커피 용어는 바로 이것!

캐나다에서 커피를 파는 어느 곳을 가나 흔하게 듣는 말 중의 하나는 "I'd like a medium double double."인데요. 미국에는 없고, 캐나다에만 있는 커피 용어가 바로 'double double'입니다. 


캐나다 커피 도넛 판매점 팀홀튼


double double커피와 도넛을 판매하는 커피 전문점인 Tim Hortons에서 시작한 용어로, 현재는 캐나다에서 대중화된 용어입니다. 사진의 커피 컵 뚜껑에 Double Double를 뜻하는 DD라고 적힌 컵 뚜껑이 보이시지요? 여러 종류의 커피를 주문했을 때 섞이지 않도록 DD라고 적어서 주기도 합니다. 

팀홀튼(Tim Hortons)은 토론토 Maple Leaf 하키팀 선수였던 Tim Horton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1964년에 설립한 커피 체인으로 캐나다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점으로 성장했는데요. 2014년 12월에 미국 버거킹(Burger King)이 약 9조 원에 인수했습니다.  


"double double은 커피가 아니다?"



double double은 커피의 한 종류가 아닌, 커피에 넣는 크림과 설탕의 양을 가리키는 용어로, 2 작은 술의 크림과 2 작은 술의 설탕을 넣어달라는 뜻입니다. double cream과 double sugar를 넣어달라는 말을 줄여 double double이라 부르게 된 것이지요. double double coffee는 한국의 인스턴트 커피 맛과 거의 비슷한데요. 캐나다에서 사람들이 정말 많이 찾는 커피 중 하나입니다. 


커피에 넣는 크림과 설탕


캐나다 우유는 지방 성분에 따라 1%, 2%, 3.5%, 5%, 10%, 18%, 35%로 나누는데요. 1~3.5%를 우유(milk)라고 부르고, 5~35%를 크림(cream)이라고 불러요. 우리나라에서 흔히 마시는 우유는 2% 우유이고, 생크림은 35% 크림으로 만듭니다. 


커피를 주문할 때 우유(2%) 또는 크림(18%)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지만, 주문 후 나중에 따로 넣고 싶으면, "Can I have a large black coffee with 2 cream and 2 sugaon the side?"라고 주문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사진처럼 커피와 함께 일회용 우유 또는 크림과 설탕을 받으실 수 있어요. 


캐나다 커피 체인점 Second Cup


팀홀튼이나 맥도널드처럼 커피 주문시 우유, 크림, 설탕 여부를 미리 물어보고 넣어 주는 곳이 있고, 각자 넣어 먹을 수 있도록 따로 준비해둔 곳이 있어요. 대체로 커피 가격이 팀홀튼이나 맥도널드보다 조금 더 높은 스타벅스, 세컨드컵 등의 커피 체인점이나 레스토랑에서는 각자 취향에 따라 넣을 수 있도록 따로 준비해두는 편입니다. 


캐나다 맥도널드 드라이브 스루


double double 커피는 캐나다 내에서 대중화된 용어이다 보니, 팀홀튼뿐만 아니라 맥도널드 등 어느 곳에서나 사용해도 되는 용어입니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라이브스루(drive through)을 이용할 시에도 커피 한 잔을 주문하기 위해 묻고 답하는 긴 대화를 주고받을 필요 없어 좋은 것 같아요.  


맥도널드 무인 주문 시스템 키오스크


올해 2016년 1월 초부터 캐나다 맥도널드에는 무인 주문 시스템 키오스크(Self-service Kiosk)가 새로 생겨 터치스크린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커피 주문


커피 주문 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에 아예 Double Double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Double Double 같은 맥락으로, 크림 3 작은 술과 설탕 3 작은 술을 뜻하는 Triple Triple도 있어요. 추가할 크림과 설탕을 넣지 않고 따로 받고 싶다면 Condiments on the side를 선택하면 됩니다. 



미국에는 없고 캐나다에만 있는 커피 용어 double double 관한 이야기 재미있게 보셨나요?^^ 캐나다에 여행할 기회가 생긴다면, 처음 듣는 용어에 당황하지 않고 알차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바쁜 일상의 커피 한 잔을 통해 삶의 여유를 놓치지 않기를 바라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