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 딱이다! 토마토와 가지로 상큼한 카레 만들기

캐나다 소수 민족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인종은 남아시안(South Asian)으로, 캐나다 인구의 4.9%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중 인도인(Indian)3.8%를 차지하고 있어요. 남아시아의 대표 국가로는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네팔, 부탄, 몰디브 등이 있습니다. 


캐나다 내에 남아시안이 많아지면서, 인도의 전통 음식인 카레(curry)도 함께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서양인들도 카레 가루를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자주 해 먹는답니다. 


오늘은 우리가 늘 해 먹던 카레가 아닌, 여름철에 딱 어울리는 상큼한 카레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식상함을 거부한다! ** 가지 토마토 카레 만들기 **


카레 주재료가 가지와 토마토? 


카레를 만들 주재료입니다. 고기, 감자, 호박 등이 들어가는 우리나라 카레 재료와 사뭇 다르지요?^^ 카레의 핵심 재료가 되는 토마토와 가지의 효능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어요. 


 토마토 효능


라이코펜이 풍부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알코올 분해 시 생기는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도 합니다. 수분과 식이 섬유가 많고, 100당 18kcal밖에 되지 않은데다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 효능


폴리페놀이 풍부해 암세포의 생성과 전이를 강력하게 억제하는 항암 작용이 탁월합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이 강력해 혈중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과 식이 섬유가 많고, 100g당 열량은 22kcal밖에 되지 않은데다가 몸의 염분을 몸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해 부기 억제와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몸에 좋은 토마토와 가지로, 맛있는 카레를 만들어 볼까요?^^


1. 재료 준비(성인 4명)


재료 : 토마토 2개(방울토마토 1팩), 가지 1개, 옥수수 1/2컵, 양파 1개, 허브(깻잎, 바질 등)

양념 : 카레 가루 3 큰 술, 물 2컵, 소금, 후추


- 재료 Tip -

1. 큰 토마토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 깍둑썰기로 잘라 주세요. 

2. 방울토마토로 요리할 시 반으로 잘라 주세요. 큰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가 모양이 더 예뻐요.

3. 저는 카레에 들어갈 허브로 텃밭에서 키운 깻잎을 사용했는데요. 깻잎 대신에 자신이 좋아하는 허브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토마토가 들어간 요리라서 생 바질과도 무척 잘 어울려요. 

4. 카레 가루에 매운맛이 있으면, 더 맛있어요. 저는 약간 매운맛의 카레 가루를 사용했습니다. 



2. 양파 볶기


예열한 팬에 오일을 두른 후, 깍둑 썬 양파를 6분간 볶아 주세요. 



3. 다른 채소와 카레 넣기


깍둑 썬 가지와 토마토, 카레 가루, 소금, 후추를 한꺼번에 넣어 주세요. 



4. 재료 볶기


2분간 볶아 채소에 카레의 향이 베이도록 해주세요. 



5. 물 넣고 끓이기


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12분 동안 끓여 주세요. 센 불에서 한소끔 끓으면, 불을 살짝 줄이셔도 됩니다. 가지와 토마토는 수분을 90% 이상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불을 줄이지 않고 강중불에서 12분 동안 끓였습니다. 밑이 눋지 않게 가끔 저어 주세요.


토마토에 열을 가해 조리하면 생 토마토 보다 토마토 라이코펜(항산화 물질)의 체내 흡수율이 5배나 많아진다고 해요. 

가지도 열을 가해 조리하면 영양 성분의 80% 이상이 그대로 남아 있어 요리 시 영양소 파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6. 옥수수와 허브 넣기


요리 끝내기 3분 전에 캔 옥수수를 넣어 주세요. 이미 요리된 옥수수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될 정도로만 끓여 주는 거예요.  3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허브를 넣어 주시고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우리가 보통 해 먹는 카레보다 재료 손질과 방법이 조금 더 간단합니다. 



완성!


영양면에서 우유에 버금가는 곡물인 퀴노아(Quinoa)와 현미, 현미 찹쌀, 흰쌀을 넣어 밥을 한 후, 그 위에 토마토 가지 카레를 올렸어요. 



사이드 메뉴로 열무김치, 만두 튀김, 비트 무 피클을 준비했어요. 카레에 육류가 들어가지 않아, 만두 튀김을 준비했어요. 카레 소스에 만두 튀김을 찍어 먹으면 맛이 굿>.<b 입니다. 비트 무 피클 만들기 레시피는 여기에 있어요. 



저는 고기를 워낙 좋아해서 카레에 고기가 빠진 적은 거의 없었는데요. 고기 없이 만들어도 카레가 맛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 레시피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


토마토와 카레가 만나 상큼한 맛이 나고, 약간 매콤한 카레 소스에 가지와 깻잎의 향이 은은하게 배여 있어 좋았어요. 또한, 부드럽게 익힌 채소 사이에서 옥수수의 씹히는 질감도 잘 어울렸습니다. 또한, 다 먹고 났을 때에도 속이 더부룩하지 않고, 든든하면서도 속이 편해 좋더라고요.


토마토카레 슈퍼 푸드로 유명하지요. 특히, 카레의 노란색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가 있는데요. 이처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토마토, 가지, 카레로 요리해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네요.  


입맛이 없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상큼한 카레 레시피로 슈퍼 푸드를 즐겁게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