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숙주, 아삭하게 볶아 맛있게 먹자!

한약을 먹을 때 숙주는 먹지 말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숙주가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작용이 강하다 보니, 한약의 약성까지 분해하여 체내에 흡수되지 않게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숙주에 풍부한 비타민 B6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중금속뿐만 아니라 몸속에 있는 소화되지 않은 음식으로 인한 독소, 음주로 인한 술독까지 해독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비타민 B6가 부족하면 우울증과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나고, 혈액 속 독성 물질인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아져 알츠하이머 또는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오늘은 비타민 B6가 가지보다 10배 많고, 우유보다는 무려 24배가 더 많다는 주를 아삭하고 맛있게 볶는 법을 소개하고자 해요. 내 몸의 독소와 바이~할 준비하러 가볼까요?^^  



1. 숙주 사기

캐나다 숙주나물


숙주 사러 출발! 캐나다에 숙주를 즐겨 먹는 중국, 태국 등 아시아권 이민자 수가 점점 많아지다 보니, 대부분의 서양 마트에서 숙주를 판매하고 있어요. 가격은 한 봉지에 1.99달러(약 2천 원)입니다.

     

2. 재료 준비

숙주 볶음 재료


재료 : 숙주 한 봉지, 부추(or 실파), 당근, 마늘 3~4개, 생강 조금

양념 : 굴 소스 2 큰 술, 물 1 큰 술


재료와 양념이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지요?^^ 마늘과 생강은 편 썰어 주시고, 부추(or 실파)와 당근은 손가락 길이로 잘라 주시면 됩니다. 당근이 없다면, 생략하셔도 좋아요. 



3. 프라이팬 예열하기


프라이팬을 예열한 후 기름 2 큰 술을 넣어 주세요. 숙주를 재빨리 볶기 쉽도록 프라이팬은 클수록 좋아요. 



4. 생강과 마늘로 향 내기

마늘 생강 기름


중간 불에 놓고 생강과 마늘을 넣어 향을 내주세요. 부추 대신에 실파를 사용한다면, 함께 넣어 주세요. 생강은 향은 낸 뒤, 빼주세요.   



5. 숙주 볶기 

숙주 나물


가장 센 불에서 숙주를 넣어 주세요. 숙주를 재빠르게 볶기 위해, 양손에 나무 주걱 2개를 각각 쥐고 볶아주시면 좋습니다. 


Tip

숙주를 볶는  2분 이상 걸리면, 아삭함과는 이별해야 해요! 아삭한 숙주를 위한 조리 시간은 1분 30초입니다. 요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는 프라이팬에 옆에 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6. 당근 넣기 


채 썬 당근을 넣어 주세요.  



7. 물 넣기 

숙주 볶음 레시피


당근을 넣자마자 물 1 큰 술을 가장자리에 둘러 주세요. 물이 프라이팬에 닿을 때 치익~소리가 나면서 뜨거운 김이 나야 합니다. 당근과 숙주가 뜨거운 김에 빠르게 익어, 요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8. 굴 소스와 부추 넣기

굴 소스


저는 실파 대신에 뒷마당 텃밭에서 기른 부추를 넣었어요. 굴 소스 2 큰 술과 부추를 넣고 섞듯이 볶아주면 끝! 입니다. 이때 참기름을 넣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나물에 참기름을 넣는 편이지만, 숙주 볶음은 깔끔하게 먹는 것이 더 맛있더라고요. 


잊지 마세요! 조리 시작부터 끝까지 최대 2분 이내에 끝나야 합니다.  



완성! 


숙주 볶음이 완성되었습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거 보이시나요?^^ 


숙주나물 요리법


투명하게 잘 익으면서도 아삭함은 버리지 않고 잘 볶아졌어요. 데쳐서 무쳐 먹는 숙주나물보다 훨씬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 좋아요. 


아삭한 숙주 볶음


퇴근하는 남편이 집에 도착하자마자 따뜻한 저녁을 바로 먹을 수 있도록 시간을 맞춰 요리하는 편인데요. 이날 오는 길에 공사로 길이 막혀 평소보다 20분 늦게 도착했어요. 위의 사진이 20분이 지나서 찍은 사진인데요. 수분이 거의 빠지지 않은 상태로 다소곳하게 앉아 있네요.ㅎㅎ 재빠르게 볶은 숙주나물은 볶은 후에도 수분이 거의 나오지 않아요.  

 

조선 시대 단종을 버리고 변절한 신숙주에 빗대어 녹두를 발아시킨 것을 '숙주'라고 부르기 시작했다는데요. 무쳐 놓으면 금세 쉬어 버리는 숙주나물의 성향이 그리 보였나 봅니다.^^;;


여름이기에 더 쉽게 쉬어 버리는 숙주나물을 간단하면서도 아삭하게 요리하는 방법이니, 자주 해 드셔서 미세먼지 등 독성분으로 고달파진 몸을 달래 주시기를 바래요. 건강한 여름나기 파이팅!입니다.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