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서양 마트에서 발견한 한국 설날 모습에 씁쓸함을 느끼다

중국 춘절은 있고, 한국 설날은 없다?

 

한국 마트나 서양 마트나 시즌제 상품과 세일 상품은 가장 눈에 띄는 곳에 전시해 소비율을 높이는데요. 이맘때쯤 서양 마트에 가면 밸런타인데이 관련 상품을 마트 입구와 계산대 주변에 진열합니다.

 

며칠 전 장을 보기 위해 주로 다니는 서양 마트에 갔는데, 다른 해와 조금 다른 분위기가 느껴졌어요. 바로 Chinese New Year 컨셉으로 실내 장식을 해 두었더라구요. 매번 이맘때 그러긴 했지만, 올해는 유독 더했습니다. 

 

영국, 프랑스, 미국, 캐나다, 호주 등지에 사시는 동포들은 아마도 많이 느끼셨을 거라 생각되네요. 한국의 고유 명절인 설날이 중국 춘절(Chinese New Year)에 가려진다는 사실. ㅠㅠ

'아메리카 하면 미국', '유럽 하면 영국 혹은 프랑스'가 떠올려지는 것처럼, '아시아 하면 중국 혹은 일본'이 먼저 떠올려지는 건 어쩔 수 없다지만, 조금 씁쓸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더라구요.

캐나다로 온 아시아 이민자 중 중국인이 많고 중국의 최대 명절이 춘절(음력설)이다 보니, 매출을 위해 다가오는 음력설 타겟 고객을 중국인으로 삼은 것은 이해가 됩니다만, 마케팅 담당자가 괜히 얄미워집니다.

 

그럼, 캐나다 서양 마트에서 음력설을 맞이해 어떤 제품을 파는지 살펴볼까요?

 

캐나다 서양 마트 모습

전형적인 캐나다 서양 마트인 Lablow's 입니다. 하지만 서양 마트중에서 Lablow's 계열 마트에는 중국 상품이 유독 많은데요.  2009년 7월에 대만인이 운영하는 중국 마트 T&T를 인수했기 때문입니다.

서양 마트인 Lablow's와 중국 마트인 T&T가 상부상조하나 봅니다. 중국 마트 T&T에서 보던 중국 상품이 음력설을 앞두고 서양 마트 Lablow's에 많이 들어와 있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에 웬 용이?

마트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눈에 확 띄는 용 실내장식입니다.

 

캐나다 서양마트 설날 맞이 할인 행사

용뿐만 아니라, 마트 입구에 중국 실내 장식을 천장 여기저기에 매달아 놓았습니다. 중국음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립종 쌀, 마늘, 생강 등을 마트 입구에서 기존 판매 가격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 구정 맞이 할인 행사

이 사진만 언뜻 보면, 서양 마트가 아니라 중국 마트처럼 보일지도 모르겠네요. - -;

 

캐나다 서양마트 설날 맞이 할인 행사

딱 보시면 알겠지만, 이 마트를 이용하는 사람은 아시아계열 이민자보다 캐나다인이 더 많습니다.

 

캐나다 서양 마트 중국 춘절 사자 인형

중국 사자 인형도 상좌를 차지하고 있네요.  

 

캐나다 서양마트 설날 맞이 할인 행사

용과 사자 인형뿐만 아니라, Chinese New Year 세일을 알리는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 설날 맞이 할인 행사

중국인이 정말 자주 먹는 가지도 세일 중이었어요. 한국에서 먹는 것과 똑같은 품종의 가지인데요. 평소에도 중국 가지(Chinese eggplant)라고 판매되고 있어요. ㅜㅜ 

 

캐나다 서양마트 농심 컵라면

저를 더 울적하게 만든 건...이 사진부터입니다. 친숙한 로고와 제품이지요? 바로 농심 컵라면입니다. 그런데 농심 컵라면 위에 Chinese New Year이라고 씌어 있어요.ㅠㅠ 이것뿐만 아니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 한국산 자연 김 판매

Chinese New Year를 맞아 마트 입구에 한가득 쌓아 놓고 세일 중인 김 상자입니다. 아이들 학교 도시락을 위해 김을 사는 캐나다인이 부쩍 늘고 있어요. 주식이 밥이 아니다 보니 김을 밥에 싸 먹지는 않고, 간식처럼 김만 먹더라구요.^^;;

김 상자에는 영어, 일본어, 한자가 적혀 있어요. 자세히 가서 보았습니다.

 

캐나다 서양마트 한국산 자연 김 판매

두둥! 상자에 Product of South Korea라고 또렷하게 적혀 있습니다.ㅠㅠ 하지만, 쌓인 김 상자 위에는 Korean의 K조차도 없이, Chinese New Year 현수막만 있을 뿐이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 빙그레 메로나 판매

빙그레 메로나입니다. 서양마트에서 유일하게 파는 한국 아이스크림이에요. 몇 년 전부터 팔기 시작했는데, 어찌나 반갑고 고맙던지ㅠㅠ 다양한 맛별로 사서 쌓아 놓고 먹곤 하네요. 지금도 저희집 냉동실에 있어요.ㅎㅎㅎ그런데 한국 빙그레 메로나의 진열대 위에도 Chinese New Year 현수막이 있었어요.

 

Chinese New Year 현수막 밑에서 팔리고 있는 한국 상품은 농심 컵라면, 자연(수출용 브랜드) 김, 빙그레 메로나였습니다. 중국 상품은 마트 입구를 거의 장악하다시피 진열되어 있었지만, 3가지를 제외한 다른 한국 상품은 평상시대로 국제식품 코너에 진열되어 있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 설날 맞이 할인 행사

마트 입구에서 Chinese New Year 맞이 세일중인 중국 소스, 캔 음식, 쌀 등입니다. 

 

캐나다 서양마트 설날 맞이 할인 행사

중국 춘절에 많이 먹는다는 만두도 세일 중이었어요.

 

캐나다 서양마트 중국 음력설 춘절 제품 판매

중국인은 lucky candy라고 춘절에 사탕 등 간식 선물을 주고받는 듯해요. 마트 입구에 중국의 다양한 사탕을 상자 채 갖다 놓고 무게로 재서 살 수 있도록 진열해 두었더라구요.

 

캐나다 서양마트 중국 음력설 춘절 제품 판매

그 밖에도 중국 장식품과 복주머니 등을 팔고 있었어요. 작년 이맘때에는 못 보던 상품인데, 올해는 마트 입구에 한가득 진열해 두었더라구요.

 

캐나다 서양마트 중국 음력설 춘절 제품 판매

중국 과자, 소스 등도 판매 중이었어요. 모두 마트 입구에 놓인 상품입니다.

 

캐나다 서양마트 중국 음력설 춘절 제품 판매

캐나다 서양 마트에서 이렇게 많은 중국 춘절 관련 상품을 보면서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중국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저 자리에 한국 상품도 진열되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캐나다 서양마트 중국 음력설 춘절 제품 판매

언뜻 보기에도 캐나다 부부 같은데, 한동안 마트 입구에 있는 중국 관련 상품 진열대를 왔다 갔다 하면서 상품을 하나씩 꼼꼼하게 읽으며 물건을 고르고 있더라구요.

 

참고로, 음력으로 설을 쇠는 나라는 우리나라, 중국, 홍콩, 대만, 필리핀, 몽골,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네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있습니다. 이중 한국, 중국, 홍콩처럼 구정을 가장 큰 명절로 여기는 나라가 있고 시간이 갈수록 점차 음력설을 쇠지 않는 나라도 있습니만, 암튼 음력설을 지내는 나라가 꽤 됩니다.

 

하지만 캐나다 서양 마트에서는 중국 춘절(the Chinese New Year)의 모습만 보고 온 것 같네요. 고민을 잠시 하다가 용기를 내서 Lablow's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냈어요. 한국의 설날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의 제품이 중국의 춘절에 가려지는 것이 아쉽다고 썼습니다. 음력설을 쇠는 모든 나라를 위해 중국의 춘절(the Chinese New Year)이 아닌, 음력설(the Lunar New Year)이라고 쓰면 좋겠다고 적었어요. 공유할만한 긍정적인 답변이 오면 좋겠네요.

 

내년에는 음력설을 쇠는 나라가 중국만이 아니라는 것을 캐나다인이 알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이제 구정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미리 인사드려요.^^ Happy Lunar New Year!

22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SoulSky 2016.01.18 09:07 신고

    왜 저희 동네에는 이런거 안팔까요?ㅠㅠ

    답글 수정

    • Bliss :) 2016.01.18 09:35 신고

      아무래도 수요를 따라 가게 되니ㅠㅠ 그러나 봅니다.
      같은 마트라도 지역에 따라 국제식품 판매 종류가 다르더라구요ㅠ
      그래도 점차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보네요.
      굿밤 되세요^^

      수정

  • peterjun 2016.01.18 09:12 신고

    와우!! 메일까지 쓰시고~대단하세요 ㅠㅜ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니 그저 중국 마트로 보이네요~ 아무래도 워낙 큰 나라이니 한편으론 별수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
    벌써 설이 다가오는군요~이번에 시골 다녀오는데 벌써부터 시간 안되는 분들이 미리 다녀가는 걸 봤네요~

    출근길이 참 기네요ㅠ 한시간 반 정도 걸리네요.

    답글 수정

    • Bliss :) 2016.01.18 09:38 신고

      헉! 한시간 반....ㅠ 매일 어떻게 다니시나요?ㅠㅠ
      저희 형부가 10년을 1시간 30분~2시간 거리를 매일 밤낮으로 출퇴근하시다가, 차로 5분 거리에 직장을 3년 동안 다니셨는데..꿈만 같다고 그러시더라구요. 어찌나 마음이 짠하던지...
      힘..내시고ㅠ 모바일이 점차 대세니, 모바일 포스팅!!을 하는 시간으로 활용하셔야 겠어요. 힘내세요!

      수정

  • 가은시은맘^^ 2016.01.18 10:00 신고

    캐나다가 아니고 중국이네요 ㅠㅠ 중국이 이민자가 많아서 저러는게 이해는 가지만 저도 많이 아쉬워요
    또한 멀쩡한 한국제품을 저렇게 놓고 파는건 아니죠~~ㅠㅠㅠㅠ
    그래도 메일까지 쓰시고 대단하세요.. 박수 보내드립니다 ^^ 답변이 오면 꼭 알려주세요. 궁금해요 ㅋㅋㅋ
    그러고보니 설날이 한 4주정도 남았네요.. 이번에도 어김없이 교통지옥을 겪으며 내려가겠지만.. 명절이 돌아오는건 즐거운 일이에요^^

    답글 수정

    • Bliss :) 2016.01.18 11:23 신고

      그러게요. 아무래도 매출을 위해서 수요를 따라가는 건 이해가 되지만, 설날을 쇠는 나라가 여럿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나라의 명절로 표현하고 다른 나라의 제품을 그 아래에 진열한다는 건..보기 좀 불편하더라구요. 따지는 성격은 절대 못 되는데...한국인이 아니면 누가 할까 싶어서 메일을 보내 봤네요. 긍정적인 답변이 왔음 좋겠네요.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새로운 한 주도 힘내시고, 즐거운 명절을 위해 오늘 하루도 열심히 함께 뛰어 보아요^^

      수정

  • 생명마루 신림점 2016.01.18 10:00 신고

    씁쓸하네요ㅠㅠ 중국이 아니라 한국으로 고쳐야할 물품들이 많네요..!!

    답글 수정

    • Bliss :) 2016.01.18 11:24 신고

      네..맞아요. 메일에 어떤 답변을 해줄지 저 역시 궁금하네요.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한 주도 함께 파이팅!해보아요^^

      수정

  • 평강줌마 2016.01.18 13:15 신고

    우와! 메일까지.
    마트에 춘절행사가 후덜덜하네요. 음력설을 세는 나라도 많으니 그 메일에 대해 좋은 답이 있었으면 해요.

    답글 수정

    • Bliss :) 2016.01.19 14:24 신고

      네..저도 좋은 답이 오기를 기다리는데 아직이네요.
      힘찬 오후 되시길요^^

      수정

  • Spatula 2016.01.19 11:01 신고

    중국 파워가 대단하네요~
    우리 것을 우리 것이라 알리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인도에선 많은 사람들이 쌤썽과 엘쥐, 히운다이를 일본 브랜드로 알고 있어 알려준 일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우리나라꺼거등...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6.01.19 14:25 신고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새해들어 폭풍바쁨에 자주 찾아가지 못했네요.
      날씨가 제법 추워졌다고 하는데 건강에 유의하시고, 늘 평온함 가운데 거하시길요^^

      수정

  • 레오나르토드 2016.01.19 15:58 신고

    중국은 세계의 굴둑에서 세계의 소비/구매력으로 변모중입니다. 중국자본은 이미 세계 곳곳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죠. 중국의 힘이 더 커진다면 다시 견제세력이 나타나 중국을 압박할지 모르긴 하지만....

    중국은 한국의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6.01.20 03:04 신고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중국인데^^; 여기서 그 힘을 많이 느끼고 있네요. 토론토에 규모가 꽤 큰 ROM이라는 자연사 박물관이 있는데요. 1층 제일 좋고 자리에 중국 역사관이 크게 차지하고 있고, 한국은 한 줄뿐이더라구요. 한국 소개글에 세계에서 역사가 가장 깊은 나라라고 씌어있는데..씁쓸한 마음이 들었어요.
      한국 기업과 한국 정부가 조금 더 빠릿하게 힘을 냈음 좋겠습니다. 굿밤 되시구요~ 무소식 희소식 고대합니다.

      수정

  • 적묘 2016.01.19 17:24 신고

    남미나 유럽에서도 아시아=중국이란 이미지가 커서
    확실히 그렇더라구요. 한국 무나 한국 배추도 전부 차이나 붙이면 끝.
    하다 못해 북한의 그 미친 중국놈이 왜 그래? 그런식으로 물어보기도 하고

    음력설이나 음력이란 말 자체도 그냥 차이나 붙이면 되는거..
    그래서 아시아로 바꿔야 한다고 해도... 그래?? 그러고 말더라구요.

    으아...진짜 중국 일본 한국은 같은 문화권에 같은 언어에 같은 문자 쓰는 줄 알아요.
    한국 드라마와 가요만 가지고는 정체성을 보여주지 못하는데...ㅠㅠ
    아쉽지요.

    답글 수정

    • Bliss :) 2016.01.20 03:06 신고

      맞아요ㅠ 정말 공감해요. 중국이 아시아 대명사도 아니고ㅠ
      언어, 음식, 문화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정말 의아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 ;; 그래도 한국 기업이 조금씩 더 성장해가는 것 같아....자랑스럽네요.
      좋은 말씀 나눔해주셔서 감사드려요. 편안한 밤 되시고, 새로운 하루도 상쾌하게 시작하시길요^^

      수정

  • 2016.01.23 05:1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수정

    • Bliss :) 2016.01.23 05:43 신고

      여러모로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네요. 좋은 말씀 나눠주셔서 감사드려요^^ 즐거운 주말 되시길요^^

      수정

    • 2016.01.23 19:22

      비밀댓글입니다

      수정

    • Bliss :) 2016.01.25 09:25 신고

      괜찮습니다. 서로 다른 생각과 기준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니까요. 충분히 사실을 반영한 말씀이셨구요.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대중성을 쫓게 되니,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캐나다 대사관, 한인회 등에서도 중국에 비해 규모가 작을지 몰라도..꾸준히 크고 작은 행사활동을 하고 있으니, 전보다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나눔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한 주도 즐겁고 알차게 보내시길 바래요.^^

      수정

  • piamina 2016.01.25 06:51 신고

    저희동네에 independent store가 있는데 이것도 로블로스 계열인거죠? 규모가 작다보니 음력설 행사는 없이 지나가려나봐요. 한국상품들이 마치 중국상품인냥 중국춘절행사에 묻혀있는게 참 속상하네요. 메일 정말 잘 보내셨어요! 시정이 되든 안되든 사람들이 서서히 아시아=중국이 아니라는 자각이 생기길 바래요. ^^

    답글 수정

    • Bliss :) 2016.01.25 09:29 신고

      로블로스가 Superstore, Independent, T&T, The Box, Value Mart, Shoppers Drug Mart, No Frills, Refuel 등등 하나씩 인수해 확장해가더라구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해외에 사는 한인들이 점점 많아지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조금씩 알리다 보면, 예전보다 점점 나아질 것 같아요.^^
      새로운 한 주도 힘차게 시작하시길 바라요.

      수정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