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 레몬 머핀 레시피] 건강과 상큼함을 2배로 업그레이드!

크랜베리 레몬 머핀 레시피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크랜베리는 오래전부터 북미 원주민들이 즐겨 먹었던 열매인데요. 제가 사는 캐나다에서도 주스, 추출액, 잼, 말린 과일, 영양제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는 대중적인 과일입니다. 우리나라 추석에 해당하는 북미 추수감사절(Thanksgiving) 디너에도 항상 등장하며 다양한 제과 및 제빵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어요. 북미에서는 포도와 블루베리와 함께 3대 과일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오늘은 건강에 좋은 크랜베리를 활용하여 상큼함을 2배로 즐길 수 있는 크랜베리 레몬 머핀 레시피를 나눔 하고자 해요. 그전에 크랜베리의 효능을 살짝 짚어보고 갈까요?

크랜베리의 탁월한 효능

  • 요로 감염, 방광염, 빈뇨 등의 증세를 개선함
  • 위염, 위궤양, 위암 예방함
  • 항염증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을 예방함
  •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도를 낮춤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임
  • 위장 운동을 돕고 감염을 예방하며 변비를 개선함
  • 피부 및 구강 건강에도 탁월함
  • 야맹증 및 시력을 개선함

몇 달 전부터 하복부에 불편감이 지속돼 병원에 방문해 패밀리 닥터에게 진료를 받았는데 특별히 이상 증세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소변 검사 결과 방광염은 아니나 증세가 유사하다며 크랜베리 섭취를 권장해줬어요. 요로 및 방광에 있는 박테리아 수를 줄어들게 하는 효능이 있어 요로 감염, 방광염, 빈뇨 증세를 개선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은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은 경험하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방광염 증상 10가지 및 치료법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영양제로도 섭취 중이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먹기 위해 베이킹을 해봤어요.

1. 머핀틀 준비 & 오븐 예열하기

머핀 레시피입니다

베이킹을 시작하기 전에 반죽을 넣을 곳을 미리 준비하세요. 머핀틀에 오일을 바른 후 라이너 없이 반죽을 넣어도 되고 종이 또는 실리콘으로 된 라이너를 사용해도 돼요. 저는 종이 라이너를 머핀틀에 넣어 준비했어요. 오븐은 200도로 예열하세요.

2. 재료 준비하기

베이킹 재료입니다

재료: 중력분 2컵, 버터(오일 대체 가능) 1/4컵, 설탕 1/2컵(달콤함 원할 시 3/4컵), 우유 1컵, 크랜베리 1컵, 달걀 1개, 레몬 1개(즙 + 제스트), 베이킹파우더 2 작은 술, 베이킹 소다 1/2 작은 술, 소금 1/2 작은 술

Tip: 버터, 달걀, 우유는 베이킹 시작하기 최소 1시간 전에 상온에 둬 차가운 기운을 빼야 재료가 따로 놀지 않고 잘 섞입니다. 참고로 베이킹 소다는 위로 부풀게 하고 베이킹파우더는 옆으로 부풀게 합니다. 베이킹 소다만 사용할 시 약간의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크랜베리입니다

원래 단맛과 신맛이 같이 있는 과일이지만 신맛이 압도적으로 더 강합니다. 그래서 베이킹을 시작하기 전에 절반으로 잘라 설탕 1 큰 술 정도 넣고 3분 정도 절여 두면 좋아요. 생 크랜베리를 처음 먹게 되면 매우 놀라게 되는데요. 겉으로 봐서는 매우 먹음직스럽게 보이나 정말 맛이 없을 뿐만 아니라 스펀지를 씹는 듯한 질감이 지녔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북미에서도 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요리해 먹거나 말리거나 주스로 만든 제품을 구입해 먹습니다.

레몬 제스트 만드는법입니다

레몬즙을 내기 위해 반으로 자르기 전에 껍질을 갈아야 해요. 오렌지, 레몬 등 바깥 껍질을 제스트(zest)라고 불러요. 껍질에 있는 영양성분, 맛, 향, 식감을 버리지 않고 활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껍질을 갈아낸 후 반으로 잘라 즙을 내세요. 만약 레몬이 없다면 레몬주스 2~3 큰 술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3. 액체류 섞기

버터입니다

버터와 설탕을 넣고 핸드믹서기를 사용해 섞어주세요. 버터 대신 오일을 사용한 경우 순서 없이 버터, 설탕, 달걀, 우유, 레몬 모두 한데 모아 섞어도 됩니다.

달걀입니다

달걀과 레몬즙, 레몬 제스트를 넣고 핸드믹서기를 사용해 먼저 섞은 후, 마지막으로 우유를 넣고 잘 섞어 주세요.

4. 가루류와 크랜베리 섞기

밀가루입니다

중력분, 베이킹 소다,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한데 모아 잘 섞은 후 크랜베리를 넣어 마저 섞어주세요. 오븐에 구울 시 과일과 반죽이 따로 놀지 않고 잘 어울리게 합니다.

반죽 완성입니다

반죽이 이렇게 완성됐습니다. 반죽 사이사이에 보이는 크랜베리와 레몬 제스트만 봐도 상큼함이 느껴졌어요.

5. 반죽을 담기

지퍼백 활용법입니다

반죽을 바로 머핀틀이나 라이너에 담아도 되지만, 저는 지퍼백에 담아 짤주머니처럼 사용해요.

짤주머니입니다

지퍼백의 한쪽 모서리를 열매가 나올 만큼 자른 후, 라이너에 대고 짜서 반죽을 담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반죽을 옆으로 잘 흘리지 않으면서 빠르게 담을 수 있고 크기가 작은 라이너에도 쉽게 담을 수 있어 좋아요.

머핀틀 라이너입니다

레시피는 일반 머핀 12개 나오는 반죽이에요. 저는 중간 크기와 작은 크기의 라이너를 사용했기 때문에 개수가 더 많이 나왔어요. 반죽을 담은 후 머핀틀을 양손으로 잡고 바닥에 대고 2~3번 탕탕 내리치면 반죽이 라이너 안에서 제자리를 잡아 모양이 예쁘게 나와요.

6. 오븐에 구운 후 식히기

크랜베리 레몬 머핀입니다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구우면 됩니다. 큰 사이즈는 20~23분, 중간 사이즈는 15~18분, 작은 사이즈는 10~12분 정도 구우면 됩니다. 이쑤시개를 넣어 질척한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잘 구워진 거예요. 바로 식힘틀로 옮겨 5분 이상 식혀 주세요.

머핀 레시피입니다

집안 가득 고소하면서도 상큼한 향이 가득 찼어요. 보통 베이킹은 느끼하고 달아서 한 번에 1개 이상 먹기 어렵다면, 크랜베리 레몬 머핀은 상큼하고 달지 않아서 부담이 없었어요. 입에 갖다 댔을 때는 레몬향이 은은하게 났고, 씹을 때에는 크랜베리의 상큼함이 입안 가득 채웠어요.

베이킹입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접시 하나는 굽자마자 친구네로 갔고, 나머지는 친구들을 초대해 애프터눈 티파티 디저트로 활용했어요. 애프터눈 티(Afternoon tea) 문화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아보카도 해바라기씨 쿠키입니다

이상으로 건강에 좋은 크랜베리를 더 맛있게 먹는 레시피였습니다. 머핀 외에도 샐러드, 주스, 잼, 소스, 영양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주 챙겨 먹고 있네요. 참고로 크랜베리 하루 권장 섭취량은 28g입니다. 이외에도 아보카도 해바라기씨 다크초콜릿칩 쿠키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요즘이기에 건강에 좋은 다양한 음식으로 건강한 가을 보내시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