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베리 베리 맛있어! 로즈베리 블루베리 커피 케이크

작년에 10여 명의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티타임을 가졌는데요. 캐나다 친구가 만들어 온 커피 케이크를 먹었는데, 으응? 커피 맛이 나지 않는 거예요. 친구에게 커피 맛이 나지 않는다면서 레시피를 물어보니, 커피 케이크는 커피를 넣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커피를 마실 때 먹는 케이크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알려주더라고요.^^;; 


커피 케이크(coffee cake)는 주로 시나몬 가루를 사용해 계피 향이 나고, 케이크 위에 크럼블, 설탕, 아이싱 등을 뿌려 만든 케이크로 티타임에 커피 혹은 차와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오늘 페이스북 친구가 로즈베리 커피 케이크 레시피를 공유했는데 무척 맛있어 보이길래 만들어 보았어요. 저와 함께 '베리 베리 맛있는 로즈베리 & 블루베리 커피 케이크' 만들어 볼까요?^^    


로즈 베리 커피 케이크 재료

로즈베리 블루베리 커피 케이크 (9~12인분)


재료 준비


재료 : 버터 1/2컵, 설탕 1컵, 사워크림 1컵, 계란 2개, 중력분 2컵, 베이킹파우더 1 작은 술, 소금 1/2 작은 술, 바닐라 엑기스 2 작은 술 (버터, 사워크림, 계란은 1시간 전에 상온에 꺼내 두세요.) 

토핑 : 로즈베리(블루베리) 1컵, 설탕 1/3컵, 시나몬 2 큰 술 

용기 : 9인치(23cm) 오븐 팬(케이크 틀) 


 만드는 순서


1. 오븐 예열 & 팬에 기름 칠하기 

2. 버터와 설탕 크림화하기

3. 달걀과 바닐라 엑기스 넣기

4. 사워크림 넣기

5.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 넣기

6. 토핑 뿌리기

7. 오븐에 굽기


아래는 만드는 방법입니다. 사진은 케이크 2개 분량이지만, 설명은 1개 분량으로 하겠습니다. 


1. 오븐 예열 & 팬에 기름 칠하기 

케이크 만들기


오븐을 375°F(175)로 예열한 후, 9치(23cm) 오븐 팬에 버터나 오일을 발라 한쪽에 준비해두세요. 저는 23인치 케이크 틀에 오일 스프레이를 뿌렸어요.  



2. 버터와 설탕 크림화하기

버터 설탕 크림화


상온에 1시간 미리 꺼내 놓은 버터 1/2컵에 설탕 1컵을 섞어 주세요. 믹서기로 3분 정도 돌려 크림화해주세요.   



3. 달걀과 바닐라 엑기스 넣기

달걀 바닐라 진액


상온에 1시간 미리 꺼내 놓은 달걀 2개와 바닐라 엑기스 2 작은 술을 넣어 믹서기로 섞어 주세요.    



4. 사워크림 넣기

사워크림 케이크


상온에 1시간 미리 꺼내 놓은 사워크림 1컵을 넣어 믹서기로 섞어 주세요.   



5.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 넣기

커피 케이크 만들기


중력분 2컵, 베이킹파우더 1 작은 술, 소금 1/2 작은 술을 넣고 가루가 날리지 않을 때까지 섞어 주세요. 저는 오메가 3와 식이 섬유가 들어간 중력분을 사용해서 밀가루 색깔이 약간 노랗네요. 


베이킹 ; 커피 케이크


이렇게 케이크 반죽이 완성되었습니다.^^ 



6. 토핑 뿌리기

로즈베리 블루베리 케이크


오일을 바른 팬에 반죽을 절반만 넣어 주세요. 로즈베리(블루베리) 1컵 중 절반만 뿌려 주세요. 설탕 1/3컵과 시나몬 가루 2 작은 술을 섞은 후 절반만 뿌려 주세요. 저는 베리 종류별로 하나씩 만들었어요.


로즈 베리 케이크 만들기


남은 재료로 위의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해 주신 후 375°F(175)로 예열한 오븐에 넣으시면 됩니다.  



7. 오븐에 굽기

커피 케이크 완성


375°F(175)에서 50~60분간 구워서 완성한 케이크입니다. 케이크 정중앙을 이쑤시개로 찔러 꺼냈을 때, 이쑤시개에 반죽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익은 거예요. 저는 윗면을 크랙을 내고 싶어 55분 정도 구웠는데요. 베리의 색깔을 사진보다 더 살리고 싶으신 분은 50분 정도 구우시면 될 것 같아요.  


로즈 베리 커피 케이크


집안에 온통 시나몬 향이 가득해졌어요. 놀이공원에서 신나게 놀고 달콤한 냄새의 유혹에 못 이겨 추로스 사러 가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ㅎㅎ 저는 단 것을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요. 완성된 케이크 위에 설탕이 가득 뿌려져 있지만, 즐거운 식감을 더하는 역할을 할 뿐 생각보다 달지 않아 좋았어요.  


블루베리 커피 케이크


위에도 블루베리, 케이크 사이사이에도 블루베리 >.< 달콤한 케이크 사이에 콕 박힌 새콤한 블루베리 때문에 케이크에 자꾸 손이 가더라고요. 


로즈베리 케이크 디저트


로즈베리 케이크도 정말 맛있었어요. 밤에 야식 거의 안 먹는데, 시나몬 향이 솔솔 나는 베리가 콕콕 박힌 케이크가 눈앞에 있는지라... 에잇!^^;;


커피 케이크


근처에 사는 친구네 갖다 주려고 몇 조각 담아 보았어요. 친구 입맛에도 맞았으면 좋겠네요.


'로즈베리 블루베리 커피 케이크'는 추로스 같은 달콤한 맛에 슈퍼 푸드인 로즈베리와 블루베리의 새콤한 맛이 더해져 맛과 함께 건강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것 같았아요. >.< 

나중에 손님이 오시면, 식후 디저트로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진한 커피와 함께 내놓으면 좋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 기록할 겸 레시피를 나눔 해 보았습니다. 맛있는 음식으로 삶의 즐거움을 누리시길 바라봅니다.^^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