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s Day

캐나다 대부분 스토어에서는 신정이 지나자마자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해 온통 핑크와 빨강으로 된 상품이 넘쳐 나는데요. 밸런타인데이가 끝나자마자, 약 한 달 동안 초록으로 된 상품들이 전시되기 시작합니다. 이는 다가오는 새봄을 위한 것이 아닌, 아일랜드 문화와 종교를 축하하는 St. Patrick's Day와 연관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캐나다에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중 하나인 St. Patrick's Day>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성 패트릭(St. Patrick)은 누구?



성 패트릭(St. Patrick)은 아일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수호성인으로, St. Patrick's Day는 성 패트릭의 사망일(3월 17일)에 아일랜드 문화와 종교(기독교)를 축하하는 기념일입니다. 

387년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사이에 있는 국경지대에 사는 부유한 집안에 태어난 Patrick은 16세에 해적에게 납치되어 노예 신분이 되어 아일랜드로 가게 됩니다. 아일랜드에 거하는 동안 하나님을 알게 되고, 아일랜드로 온 지 6년째 되는 해에 가족에게로 도망쳤습니다. 그 후 선교사가 된 Patrick은 아일랜드로 다시 돌아와 아일랜드에 기독교를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후 461년(혹은 493년) 3월 17일 사망하게 되고, Patrick이 사망한 날을 기념하여 St. Patrick's Day가 생겨났습니다. 참고로, Patrick 앞에 붙은 'St.'는 성인(聖人)이나 사도 이름 앞에 붙이는 호칭입니다. 

 왜 캐나다에서 아일랜드 수호 성인 성 패트릭(St. Patrick)을 기념할까요? 



캐나다는 다양한 이민 역사와 함께 다양한 문화를 존중해주는 '다문화주의 국가'이기에 그렇습니다. 현재 캐나다 인구의 15%가 아일랜드계(Irish Canadians)이기에, 아일랜드 사람의 주요 문화로 정착한 St. Patrick's Day를 함께 축하해주고 있습니다.

아일랜드와 캐나다 Newfoundland와 Labrador 주에서는 St. Patrick's Day를 공휴일로 지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영국, 캐나다, 미국, 아르헨티나, 호주, 뉴질랜드 등 전 세계 곳곳에서도 그곳으로 이동한 아일랜드계 유대인과 함께 St. Patrick's Day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대도시인 토론토, 몬트리올, 오타와에서도 St.Patrick's Day(3월 17일)와 가장 가까운 주말에 다양한 퍼레이드와 축제를 통해 축하하기도 합니다. 


 캐나다에서 St. Patrick's Day를 맞이해 어떤 물건을 판매하고 있을까요?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캐나다 최대 재료 판매점인 Michale's에는 밸런타인데이가 끝나자마자 3월 17일 St. Patrick's Day와 3월 27일(2016년) 부활절을 겨냥한 상품이 전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은 St. Patrick;s Day 관련 판매대입니다. 온통 초록색이지요?^^

St. Patrick's Day의 상징색은 파란색이었는데요. St. Patrick Day의 상징을 세잎 클로버로 지정하게 되면서, 상징색도 파란색에서 세잎 클로버의 색인 녹색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St. Patrick's Day의 상징인 세잎 클로버를 들고 있는 테디 베어 장식품입니다. St. Patrick's Day의 상징이 세잎 클로버가 된 이유는 성 패트릭이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설명하기 위해 '3개의 잎으로 된 하나의 잎'인 세잎 클로버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세잎 클로버


그 뒤로 세잎 클로버(Shamrock)와 초록색은 St. Patrick's Day의 상징이자, 아일랜드 국가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St. Patrick's Day의 상징인 세잎 클로버와 St. Patrick's Day를 기념하는 아일랜드인(Irish) 문구를 들고 있는 테디 베어 장식품입니다.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St. Patrick's Day를 기념하는 다양한 인테리어 장식품이 있네요.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레프러콘 요정


St. Patrick's Day의 또 다른 상징인 요정 레프러콘(Leprechaun) 입니다. 래프러콘은 아일랜드 민화에 나오는 남자 요정인데요. 초록색 코트와 모자를 입고, 붉은 머리와 수염을 가지고 있는 키가 큰 노인입니다. 신발을 만들고, 금화가 담긴 항아리를 무지개 끝에 숨겨 놓은 요정이지요. 어릴 적에 종종 꿈꾸던 '무지개 끝에 보물이 있을 거라는 상상'이 아일랜드 민화에도 있었군요.ㅎㅎ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자신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복 있는 자이기 때문에 더는 행운(행복)이 필요 없다는 의미의 'I don't need luck, I have you' 문구나 '아일랜드인'임을 만족해하는 문구인 'Luck of the Irish'문구도 많이 보입니다.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St. Patrick's Day가 되면, 아일랜드인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St. Patrick's Day의 상징인 초록색 계통의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합니다. St. Patrick's Day를 겨냥한 다양한 의상과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네요.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St. Patrick's Day의 상징인 초록색과 세잎 클로버(토끼풀)로 된 파티용품과 베이킹용품입니다. 일회용 접시, 냅킨부터 종이 머핀컵, 스프링클 등이 판매 중이었네요.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아직 2주 전인데, St. Patrick's Day 맞이 컵케이크도 벌써 나왔네요.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의 문화, St. Patrick Day


캐나다 곳곳에서는 다양한 축제와 퍼레이드로 St.Patrick's Day를 축하하고 있습니다. 북미에서 가장 큰 규모인 St.Patrick's Day 퍼레이드는 1824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몬트리올 St. Patrick's Day 퍼레이드입니다. 그 외에도 밴쿠버 CelticFest, 토론토와 오타와 St.Patrick's Day 퍼레이드가 있습니다. 


오타와에서 열린 St.Patrick's Day 퍼레이드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축제 및 이벤트] - 캐나다에서 즐기는 아일랜드 축제 St. Patrick's Day 퍼레이드


캐나다에서 살아 숨 쉬는 아일랜드 문화인 St.Patrick's Day에 대한 소개 재미있게 보셨나요?

캐나다는 수세기에 걸친 이민으로 다양한 국가로부터 온 다양한 인종으로 인해 다양한 종교와 문화 배경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1971년, 캐나다 자유당 정권의 피엘 트뤼도(현 총리 저스틴 트뤼도의 아버지)가 캐나다는 '다문화주의 나라'라고 공식 선언한 이후, 다문화주의는 국가 이념은 점점 발전되어 1988년에 세계 최초 다문화주의 법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양성 유지'와 '평등 달성'이라는 캐나다 국가 경영의 대원칙하에 다양성을 캐나다 사회의 기본적인 성격으로 인정하고, 다양한 문화적 유산을 유지하고 강화하며, 모든 인종의 평등을 추구하는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성향을 St. Patrick's Day를 통해서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것을 통해 조금 더 여유롭고 풍성한 삶이 되길 바라봅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